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정대마왕 Dec 22. 2021

아이폰 백업파일로 카카오톡 복구

백업파일은 있지만, 기기변경으로 이전 카카오톡 몽땅 날렸을 때 복구방법

개요

아이폰 기기이전을 하면서, 백업파일만 만들고, 카카오톡 어플 내에서 대화 백업을 하지 않았을 경우. 백업파일을 이용해서 이전 대화 내용을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복구원리

iMazing은 아이튠즈와 달리 백업파일을 세부폴더까지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전할 기기를 백업파일로 복원한 다음에 카카오톡을 재인증하고 다시 인증된 백업파일을 만든다음에, 이전 백업파일에서 추출한 대화내역을 추가하여 다시 복원하면, 카카오톡 어플 내에서 대화 백업을 하지 않았어도 이전 카톡내용을 모두 복원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자체 대화 백업을 사용하는 것 보다 번거롭지만, 결과적으로는 대화 내용만 백업되는 카카오톡 대화 내용 백업보다 주고받았던 파일명과 사진까지(원본 파일이 만료되어 미리보기로 제공) 고스란히 복원됩니다. 


나의 상황

기기변경이 오랜만이라, 카카오톡 대화내용 이전은 카카오톡 어플 자체에서 해야한다는걸 잊어먹었다.

아니 그보다 아이폰은 백업데이터만 있으면, 기기이전해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무한 신뢰가 대뇌의 전두엽에 박혀 있어서, 묻고 따지지 않고, 아이튠즈로 백업데이터만 만들고, 새 아이폰을 복원을 했는데.

아니 휘발 이게 뭐지?

복원하면 걍 로그인만 하면 되는거 아니였나?

기억에 없지만, 뭐냥.


기기변경을 하고 복원을 하고,

카카오톡을 실행하면, 카카오톡이 오또케 알아챘는지. 내 새 아이폰을 알아보고 "새 폰이냉?"

물어보면서 [재시작]해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나중에]를 선택하면 이전 채팅내용 모두를 볼 수있지만, 온라인상태가 아닌것이다. 온라인상태가 아니면 카톡은 의미가 없자나...=_=


[재시작]을 하면, 아이폰을 새로 본인인증을 해야한다.

새로인증하면, 채팅방은 그대로 살아있는데. 이전 카톡내용은 휘뤼뤽 다 날라간다.

안녕~ 


날아가면 안되는데...ㅠㅡㅠ

하지만 최신 백업데이터가 있다면, iMazing 수작업을 통해서 복구가 가능하다.


준비물

새 아이폰, 이전 백업 파일, iMazing (무료버전으로 되는지 모르겠지만, 안되면 구매고고)

https://imazing.com/ko/downloads


진행과정

1. iMazing 으로 이전 백업 파일을 탐색합니다. [파일시스템 > Apps > AppDomain-com.iwilab.KakaoTalk > Library > PrivateDocuments]에 접근해서 폴더내 전체 파일을 MAC(PC)에 백업해 놓으세요.

2. 이전 백업 파일로 새 아이폰을 복원해 주세요. 복원 후 MAC(PC)과 분리해 줍니다. 분리된 상태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하시고, 재시작 하고, 재인증 하세요. (인증과정을 진행하면 채팅방만 남고 이전 대화내역이 모두 초기화 됩니다.)

3. 인증 후 다시 연결하세요. 이용가능한 목록에 새 아이폰이 등록됩니다.

4. 이용가능 목록에 등록된 새 아이폰 파일을 탐색합니다.

[앱 > 카카오톡 > 백업 > Library > PrivateDocuments] 로 접근하여 MAC(PC)에 백업해 놓은 파일을 PrivateDocuments 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장치로 복사] 기능을 이용하여 전부선택하여 불러오기를 시도합니다. 안전 백업 편집 알림창이 뜨면 계속해 주세요.

5. 편집 가능한 백업 목록에 있는 파일에 다시한번 위와 같이 진행합니다. 폴더 위치는 다음과 같으며 [파일시스템 > Apps > AppDomain-com.iwilab.KakaoTalk > Library > PrivateDocuments], [백업으로 복사]를 이용하면 됩니다.

6. 준비가 완료되면 편집 가능 백업 목록 아이폰을 선택하고, [이 백업을 기기로 복원]하기를 진행합니다.


과정 캡춰 설명

파일을 백업해 주세요
새폰을 구폰 백업파일로 복원 후 재시작 인증을 합니다. 인증완료된 새폰 폴더에 백업한 파일로 교체합니다
백업파일을 전체선택하세요
안전 백업 편집을 해야한다고 알림창이 뜹니다. 계속하세요.
편집 가능한 백업이라고 새로 생겼는데. 똑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덮어쓰기된 백업파일을 인증되어 있는 새로운 아이폰에 복원을 진행해 줍니다.
복원이 완료되고, 카카오톡을 실행하면 재시작없이 이전 채팅창 내용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제로웨이스트 브리타 정수필터 해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