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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들 깜짝 놀라게 한 신형 쏘나타, 뭐가 달라졌을까?

by 뉴오토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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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대표 국민차였던 쏘나타는 지난 2019년 8세대 모델이 출시된 이후부터 처참한 판매량을 면치 못하고 있다. 중형 세단 중 뒤지지 않는 상품성을 갖췄음에도 소비자들의 취향을 크게 벗어나는 디자인으로 무리수를 뒀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공개된 페이스리프트 모델 '쏘나타 디 엣지'는 사뭇 다른 반응이 이어지며 중형 세단 시장에 격변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자동차는 3월 30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쏘나타 디 엣지의 실물을 최초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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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체인지 수준의 외모 변화

전자식 변속 버튼 사라졌다

쏘나타 디 엣지는 기존 모델에 적용됐던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 '센슈어스 스포티니스'에 충실하면서도 디자인 완성도를 대폭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스타리아, 그랜저, 코나에 적용된 새 패밀리룩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가 예상대로 적용됐으며, 후면부에는 아반떼에 먼저 적용된 바 있는 'H 라이트'가 균형감을 더한다.


실내 구성은 더욱 큰 폭의 변화를 보인다. 대시보드에는 심플한 디자인의 우드 패턴 가니시가 더욱 넓어 보이는 실내 공간을 연출한다. 각각 12.3인치로 커진 디지털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는 마침내 일체형으로 연결되어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형상을 갖추었다. 말 많던 전자식 변속 버튼은 스티어링 칼럼에 조그 다이얼 형태로 자리를 옮겼고 덕분에 사용 편의성과 콘솔 공간 활용도가 대폭 개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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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트인 캠 2 적용

전동 트렁크 추가

쏘나타 디 엣지는 차량 소프트웨어를 항시 최신 버전으로 유지해 주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가 전 트림 기본 적용된다. 여기에 스마트폰 소지만으로 도어 및 시동 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키 2와 마침내 음성 녹음이 가능해진 빌트인 캠 2가 옵션으로 추가되었다.


아울러 현금이나 실물 카드 없이 전용 앱에 등록한 카드로 주유, 주차 결제가 가능한 현대 카페이, 시동을 끈 후 에어컨 내부를 건조해 주는 애프터 블로우,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가 신규 적용되었다. 기존 모델의 경우 스마트 트렁크까지는 적용되었으나 전동 기능이 없어 트렁크를 수동으로 여닫아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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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라인 파워트레인 추가

4월 20일부터 사전 계약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같이 1.6 가솔린 터보, 2.0 가솔린, 2.0 LPG, 2.0 가솔린 하이브리드, 2.5 가솔린 터보 등 총 5가지로 운영된다. N 라인의 경우 기존에는 2.5 가솔린 터보 단일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됐으나 신형부터는 1.6 가솔린 터보 및 2.0 가솔린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는 4월 20일부터 쏘나타 디 엣지의 사전 계약을 시작하며, 5월부터 고객 인도를 시작할 방침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서울모빌리티쇼 현장에서 "사전 계약 기간을 기점으로 쏘나타 디 엣지를 체험해 볼 수 있는 팝업 스토어 '인 투 디 엣지'를 성수에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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