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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무엇?

by 뉴오토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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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시장조사업체 자토 다이내믹스(JATO Dynamics)가 전 세계 152개국 승용차 시장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신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2% 감소한 7,940만 대인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과 북미, 유럽 등 상위 3개 시장은 전체 69%의 비중을 차지했고, 실적 감소 주요 원인으로는 차량용 반도체 등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꼽혔다.


전체 판매량이 감소했음에도 전기차SUV의 상승세는 지속됐다. 2022년 전 세계에서 판매된 순수 전기차는 전년 대비 290만 대 증가한 737만 대로 집계됐으며, SUV 차종은 사상 최대인 3,280만 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그렇다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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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브랜드 토요타의 저력
베스트셀링 모델은 라브4

자토 다이내믹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베스트셀링 모델토요타의 준중형 SUV 라브4였다. 라브4는 1년 동안 무려 101만 대가 넘게 팔렸지만, 이는 2021년보다 약 10% 감소한 수치이다. 라브4 전체 판매량 중 43%는 미국과 캐나다에 인도되었다.


라브4와 함께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준중형 해치백 코롤라는 같은 기간 99만 1,600대가 팔리며 2위를 기록했다. 그 외에 67만 3,300대의 캠리, 63만 2,500대의 하이럭스, 53만 300대의 코롤라 크로스 등 토요타는 TOP10 차트에 5개 모델의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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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위권 두 자리 꿰찬 테슬라
스타트업 출신의 시장 장악

판매량 상위 10개 모델 중 8개는 토요타, 혼다, 닛산, 포드 등 레거시 업체가 차지했다. 그리고 나머지 두 자리는 전기차 흥행을 증명하듯 테슬라가 가져갔다. 테슬라는 지난해 2021년 대비 91% 늘어난 74만 7,500대모델Y를 전 세계에 인도했고, 이는 전체 3위 기록이다.


엔트리급인 모델3는 전년 대비 3% 감소한 48만 2,200대의 실적을 올렸고,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각국 친환경 정책에 따라 테슬라의 영향력은 점점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자토 다이내믹스의 펠리페 무뇨즈 연구원은 “순수 전기차가 1위에 근접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새로운 브랜드가 상위권에 포진하는 것은 역사적인 순간입니다”라며 “심지어 그들은 저렴한 차량이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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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3위 브랜드 현대차
최다 판매 모델은 아반떼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약 685만 대의 실적을 올리며 토요타와 폭스바겐에 이은 3위 브랜드에 등극했다. 국산차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모델은 현대 아반떼(수출명 엘란트라)로, 37만 1,100대가 팔리며 전체 19위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는 그 뒤로도 준중형 SUV 투싼이 33만 4,700대로 24위, 개도국에 수출되는 크레타가 30만 6,800대로 29위, 소형 SUV 코나가 23만 2,500대로 57위에 올랐다. 기아는 36위의 셀토스가 29만 4,800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스포티지K3가(수출명 쎄라토/포르테) 각각 58위와 64위로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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