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서비스 성공을 위한 핵심 체크리스트
모바일 앱 매체를 활용한 비즈니스 환경은 빠르게 변해왔고 그 변화 안에서 성장하고 있다.
지금 현재에도 새로운 앱 서비스가 출현하여 성공을 이루고 있는 반면에 우리 기억 속에서 사라지고 있는 앱 서비스도 무수히 많다.
수많은 개인 또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 수천만 원부터 수억 원 이상의 비용과 열정을 투자하였음에도 왜 실패하는 것일까?
실패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핵심적인 실패 원인 3가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가지고 있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단계로 추진 중이거나 현재 서비스 중인 모바일 앱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면 3가지 핵심 원인을 체크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앱 서비스 제공자는 자신들만의 특화된 아이디어를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및 콘텐츠로 제공하고자 한다. 하지만 반드시 명심할 것이 있다. 어떠한 앱 서비스라도 유사한 콘텐츠의 앱 서비스는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물론 당신의 서비스는 다른 유사 서비스가 가지지 못한 특별함이 존재할 수 있고 그 아이디어는 훌륭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아이디어가 사용자에게 "절대적 필요성"으로 다가오는 것은 아니다.
'나의 아이디어가, 나의 앱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서비스인가?'
이 물음에 확신이 없다면 당신의 앱 서비스의 특별한 필요성을 좀 더 높여야만 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 유사 서비스의 철저한 분석을 통해 이미 성공한 앱 서비스의 사용자를 이동시킬 만큼 특화된 서비스가 있는가? 있다면 적정한 시점에 제공하고 있는가?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쟁 앱은 광고를 탑재하고 있고 당신의 앱은 광고가 삭제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하자. 광고 유무가 이미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이동시킬 만큼의 가치가 있는 차별성임은 분명하나 광고가 탑재된 구조에 오랜 시간 익숙해져 불편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앱 서비스를 이동할만한 차별성은 아니게 된다.
- 앱 서비스 목적에 맞게 특정한 타깃 사용자를 정의하고 있고, 집중된 타깃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는가?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다운로드 광고 캠페인을 실시하여 신규 가입자를 모집하는 전략은 예산 낭비일 뿐이다. "절대적 필요성"을 제공하지 못하면 98%의 확률로 앱은 삭제되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타깃을 특정하여 집중적으로 캠페인을 실시하는 것이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 모바일 앱의 UX/UI를 타깃 사용자 그룹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가?
iOS와 Android 플랫폼에 동일한 UX/UI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의 만족감을 높이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미 사용하고 있는 OS 플랫폼 UX에 익숙한 사용자에게는 불만족 요소로 다가올 수 있다.
- 앱의 실행 속도나 세션 지연과 같은 '느리다'라는 불만 요소가 존재하는가?
SNS 계정을 이용한 연동 가입 절차의 단순함이 앱이 느리고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는 요소는 아니다. 사용자가 앱을 삭제하는 행위는 앱이 구동되는 단계에서 가장 높게 이루어진다. 따라서 사용자가 앱 실행 후 원하는 기능까지 도달하는 시간과 과정에서 간결함과 신속함이 보장되어야 앱 서비스를 삭제하지 않고 유지할 확률이 높아진다.
- 앱의 버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통해 신속한 고객 대응 및 버그 수정을 수행하고 있는가?
100% 버그가 없는 모바일 앱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앱을 삭제하는 원인 중 98%는 앱 버그로 인해 삭제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따라서 버그가 없는 앱을 지향하는 것보다 버그 관리 체계를 확립하여 신속한 응대와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항목에 정확한 전략을 실행하고 있지 못하거나 부족한 자원의 문제를 걱정하고 있다면 "팀이 할 수 있는 행동과 전략"부터 실행해 보는 것이 어떨까? 그렇게 첫발을 내딛는다면 조금씩 성공의 길로 진입하기 시작할 것이다.
모바일 앱 비즈니스는 개발 단계부터 시장에 출시되고 운영 단계에 이르기까지 사용자의 행동이 기존의 웹 서비스 사용자 행동과 다름을 인지해야 한다. 그리고 정확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집 → 분석 → 전략 → 실행 → 수집]의 순환 사이클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때 진정한 사용자를 위한 앱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
특정한 목적을 가진 그룹은 아주 다양하고 여러 형태로 존재한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절대적 필요성"을 충족시켜줄 최고의 서비스를 늘 기다리고 있다. 마음에 든다면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할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로 말이다.
누가 먼저 그들의 필요성에 부합되는 서비스를 만들고, 지속적이며 절대적으로 만족하는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는지가 모바일 앱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DAU(Daily Active User) 100만 명, MAU(Monthly Active User) 500만 명이라는 지표가 성공한 앱 서비스의 지표가 될 수 있을까?
게임, SNS와 같이 범용성을 갖는, 특정한 타깃 사용자 그룹이 존재하지 않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성공한 앱 서비스의 지표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특정한 타깃 사용자 그룹을 목표로 비즈니스를 하는 경우라면 DAU/MAU는 매일/매월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 수, 웹 서비스에서의 일일/월 방문자 숫자에 불과하다.
우리는 모바일 앱 서비스와 웹 서비스의 사용자 환경이 다름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자세히 이야기하고자 한다.)
모바일 앱 서비스의 성공 지표는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타깃 사용자 수가 증가하는 것에 있다. 타깃 사용자가 연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VIP 사용자가 늘어날 수 있고, 비즈니스 성장을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MVP(Most Valuable Player)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모바일 앱 비즈니스의 매출을 달성하고 성공 단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DAU/MAU보다 타깃 사용자의 Retention Rate, 서비스 및 콘텐츠 사용자의 Churn Rate의 변화에 따른 서비스 개선 및 비즈니스 전략이 실행되어야 한다.
많은 사용자를 가진 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음에도 수익 창출 성적이 저조한 앱 비즈니스가 시장에는 많이 존재한다. 유료화에 실패하거나 광고 노출로 인해 사용자 이탈하는 등의 경험을 가진 모바일 앱 서비스가 증가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냉혹한 현실을 엿볼 수 있는 사례이다.
"처음 앱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할 때부터 매출 전략을 가지고 있었는가?"
당신의 앱 서비스도 위와 같다면 이 질문에서 문제점을 찾아야 한다.
대부분의 앱 서비스는 시장 출시 이후에 투자금 대부분을 광고와 같이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직접적 마케팅 비용으로만 사용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앱이 시장에 출시되는 시점부터 전략이 시행되어야 한다.
즉, 기획 및 개발 단계부터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수립되고 전략적으로 유료화를 실행해야 한다. 만약 광고 수익을 유료화 모델로 수립했다면, 사용자가 광고 노출의 불편함을 참을 만큼의 차별화된 서비스 및 콘텐츠여야 성공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절대적 필요성"이 존재하는 앱 서비스라면 불편한 광고 노출이라도 묵묵히 견디어 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마치 유튜브의 노출 광고처럼 말이다. 이런 사용자의 심리를 활용하여 사업 초기부터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수익 창출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물론 모바일 앱 비즈니스에서 위에서 언급한 내용 말고도 개발 능력, 예산, 마케팅 전략 등과 같은 다양한 실패의 원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들은 위에서 말한 3가지 원인과 다른 차원의 이야기일 것이다.
만약 당신의 앱 서비스에서 현저한 문제점이 있고, 그 문제점으로 인해 앱 비즈니스가 실패하고 있다면 실패의 원인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때다. 이때 위의 3가지 원인을 체크하고 이에 대해 보완을 하고 대비를 한다면 수익을 성공적으로 창출하는 앱 비즈니스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