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국의 에디슨을 찾아라”...청소년 발명·창의력 대회

특허청, 3월 11일(월)부터 신청접수

by 이영일

새봄, 새 학기 시작으로 설레는 3월,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많은 청소년들을 찾기 위한 귀가 솔깃할 행사가 진행된다.

379302_387659_1449 (1)2.jpg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3월 11일(월)부터 청소년들의 창의 아이디어를 겨루는 ‘2024년 청소년 발명·창의력 대회’의 참가 신청을 받는다.


청소년 발명·창의력 대회는 19세 미만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와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로 나눠서 진행된다.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는 올해 37회째 개최되는 유서 깊은 대회로, 일상생활을 개선할 수 있는 모든 발명 아이디어가 출품 대상이며 발명교육포털사이트(www.ip-edu.net)를 통해 접수한다.


국민투표를 포함해 총 아홉 차례의 심사(4월~7월)를 거쳐 작품을 선발하며 8월에 시상식이 예정되어 있다. 우수작 출품 학생에게는 최대 300만원의 상금과 함께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등이 수여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작품이 실제 특허로 등록되고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청소년 발명가프로그램’과 연계해 수상작품에 대한 후속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청소년 발명가프로그램’은 창의적인 발명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컨설팅을 통해 권리화·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부터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상위 수상자를 대상으로 연계 지원된다.

379302_387659_1449 (1).jpg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 대회는 청소년들이 팀을 이루어 지도교사와 함께 주어진 과제(표현과제, 즉석과제, 제작과제)를 해결하는 대회로, 지역예선(6월)과 본선(8월) 경연을 통해 우수팀을 선발해 본선 마지막 날 시상한다.


최종 선발된 36팀에는 교육부장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등 상장과 함께 최대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청소년 발명·창의력 대회 수상학생을 지도한 선생님을 위해서도 상장과 상금이 마련되어 있으며, 선생님들의 발명 아이디어를 겨루는 ‘전국교원발명품경진대회’도 함께 진행된다.

대회 개최요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발명교육포털사이트(www.ip-edu.net)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우수작품 발표영상과 과제 경연영상도 함께 게시되어 있어 대회 준비에 참고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발명진흥회(☎02-3459-2752)로 문의하면 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우주 황홀경에 빠져든 청소년들..."생전 이런것 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