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야한다. 그러므로 할 수 있다 by LimCD

man-1871631__340.jpg 출처:pixabay

https://link.inpock.co.kr/nhbank

요즘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는 것이 ‘청년실업’이다. 이와 관련 ‘N포 세대’라는 말도 생겨났고, 청년들의 입장에서 우리나라 상황이 지옥(hell)과 같다 하여 ‘헬조선’이란 말도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시선을 끄는 한 연구원 연구결과가 있다. ‘계층 상승 사다리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인데 국민의 81%가 노력을 해도 계층 상승 가능성이 낮다고 대답했다는 내용이다. 한마디로 국민 대부분이 노력해 봤자 신분 상승이 되지 않는다는 의욕 상실의 상태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경영학의 대가 잭 트라우트와 알리스는 저서 ‘호스 센스(horse sense)’에서 냉정하게 사회적 현실을 꼬집었다. 내용을 보면 자신의 힘만으로 절대 성공할 수 없다면서 누구나 타고 달릴 말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렇지 않고서는 성공을 이루기 어렵다는 것이다. 우리가 그토록 외쳤던 더 열심히 일하라, 네 자신을 믿어라, 그리고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는 말에 속지 말라고 하면서 성공이란 절대 우리 내면에서 솟아나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나에게 선사하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는 입찰이든, 계약이든 알음알음으로 비정상적인 루트를 통해 성사되는 경우가 많다. 성공한 사람들은 보면 노력도 있었지만 주위의 도움이 결정적인 경우도 많았다.


청년들의 실업문제는 ‘괜찮은 직업(decent job)’을 향한 무한 경쟁에 기인하는 부분도 있다. 중소기업은 사람이 부족하다고 한다. 예전에는 대학을 졸업하면 직장으로 옮겨갔지만 이제는 대학 졸업 후에는 부모 곁으로 돌아온다. 실제 우리나라의 경우 일할 의지가 없고 교육이나 훈련을 받지도 않는 ‘니트족’ 비중이 OECD 회원국의 평균보다 훨씬 높다.


앞으로 산업분야의 기술 평준화가 가속된 것처럼 사람의 능력도 평준화되어 갈 것이다. 그러다 보니 고려·조선시대 때 고위 관직의 자손이나 친척을 과거시험 없이 채용하던 ‘음서제’로 사회적인 물의를 빚는 횟수가 늘어날 것이다. 누굴 뽑더라도 처리능력은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다 보니 시험 성적으로 합격이 결정되는 공무원 시험 같은 것에 더 매달릴 수밖에 없다.


짧은 글로 위에서 제시한 문제들의 해결 방안을 내놓을 수는 없다. 그러나 문제를 들여다보면 해답은 문제 속에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사회에 불합리한 요소가 많더라도 먼저 자신을 경영하는 관점에서 자신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만드는 노력을 해야 한다. 앞으로 사회는 점점 인적자본 증권화를 요구한다. 사람이 상품이 되고 마케팅 대상이 되는 것이다.


또한 공무원이나 대기업 취업에 올인하기보다는 중소기업에서 활로를 찾는 노력도 필요하다. 세계로 진출하는 노력도 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을 만드는 것은 자신뿐이다. 칸트는 “나는 해야 한다. 그러므로 할 수 있다”고 했다. 힘들어하는 청년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한다면 꼭 이룰 수 있다는 것이라 확신한다.


강연문의 E-mail : limcd2002@gmail.com


강사소개 ☆


상담학 박사,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부동산공경매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긍정심리학전문강사, 매일경제,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등


강연분야 ☆


귀농 귀촌의 이해/농업법률/사기 당하기 딱인 농지 & 농가구입 스타일/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치유농업과 퍼머걸쳐/농촌관광/슬기로운 직장생활(신규직원)/50 플러스 세대 자아 정체감 찾아가기/코칭과 상담/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의 이해및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SNS로 스마트 워킹/앱으로 사진과 동영상 편집하기/바로 써먹는 심리학/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전)/부동산공경매/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생애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 별을노래하다/리더십의 이해/음식과 건강/마을해설가 되기 등


강사약력 ☆


농식품부 귀농귀촌 전문강사,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농네비게이터, 前 의왕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現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연구교수, 現 강원종합뉴스 논설위원, 現 한국키르기스스탄 교류협력위원회 농림분과 위원장 등

keyword
작가의 이전글브랜드 심리학 by Lim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