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 심리 by LimCD

wallet-2383496__340.jpg 출처:pixabay

https://link.inpock.co.kr/nhbank

정신분석학자인 라파이유 박사는 자신의 저서에서 우리 머릿속에 경험과 감정이 결합된 각인이 있고 이것이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행동의 준거가 되어 미래의 행동을 만들어낸다고 하면서 이것을 ‘컬처코드(culture code)’라 했다. ‘문화코드’로 해석되는 이 말은 어떤 대상에 대한 문화적 맥락, 숨겨진 인식이나 무의식에 따라 의미를 달리 해석한다는 것을 뜻한다.


나라마다 사람마다 고유한 경험이 머릿속에 자리잡고 이것들이 모여 문화가 되고 이 정형화된 문화가 무의식 속에 자리잡아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누군가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외부로 드러나는 말이나 모습보다는 그 행동 이면에 숨겨진 상황 즉 컬쳐(문화)를 찾아내는 것이 상대방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한편 인간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고 합리화하는 존재다. 그래서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하여 겪는 이른바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현상을 많이 경험한다. 행동 한 이후에 태도를 바꾸고 행동한 이후에 의미를 찾으며 그 행동을 합리화하기도 한다.


또한 인간은 모방심리에 따라 공감소비를 하는 경향이 많다. 인간은 불완전한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복잡한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선택한 가장 합리적인 방식이 모방이다. 모방은 문제에 대한 즉각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주기 때문일 것이다. 명품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마음을 쏟는 이유는 그 브랜드 때문이 아니라 그 브랜드를 좋아하는 다른 사람들을 모방코자 하는 심리 때문일지도 모를 일이다.


정통경제학은 인간은 이성과 합리성에 근거하여 행동한다는 경제적 인간(호모 에코노미쿠스) 이라고 전제하였지만 행동경제학이나 진화심리학에서는 인간은 부분적으로만 합리적이고 이기적인 동시에 이타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특정 사안에 대해서도 일관된 선호를 보이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하며 기능적인 동기뿐만 아니라 정서적 동기, 사회적 지위나 명예 등을 위한 상징적 동기에 따라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인 소비형태를 보일 때도 있다.


우리 행동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말에 영향을 받은 결과로 나타난다. 우리는 개별적이고 자기결정적인 존재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하는 존재다. 소비 심리를 알고자 한다면 이러한 행동의 기저에 숨어 있는 인식이나 컬처코드를 찾아낸다면 변하고 진화하는 소비의 심리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강연문의 E-mail : limcd2002@gmail.com


강사소개 ☆


상담학 박사,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부동산공경매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긍정심리학전문강사, 매일경제,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등


강연분야 ☆


귀농 귀촌의 이해/농업법률/사기 당하기 딱인 농지 & 농가구입 스타일/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치유농업과 퍼머걸쳐/농촌관광/슬기로운 직장생활(신규직원)/50 플러스 세대 자아 정체감 찾아가기/코칭과 상담/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의 이해및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SNS로 스마트 워킹/앱으로 사진과 동영상 편집하기/바로 써먹는 심리학/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전)/부동산공경매/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생애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 별을노래하다/리더십의 이해/음식과 건강/마을해설가 되기 등


강사약력 ☆


농식품부 귀농귀촌 전문강사,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농네비게이터, 前 의왕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現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연구교수, 現 강원종합뉴스 논설위원, 現 한국키르기스스탄 교류협력위원회 농림분과 위원장 등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기록하는 것이 본능이다 by Lim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