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창덕의 숲의 시선 Mar 07. 2024

이제는 향기마케팅이다

출처:픽사베이

영화관에 가면 팝콘 냄새가, 커피숍 앞을 지나면 갓 볶은 커피콩 향이 잠자던 소비욕구를 일깨웠던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어느 중고자동차 판매상이 새 차에서 나는 냄새를 중고차 내부에 뿌렸더니 매출이 크게 올랐다는 얘기도 유명하다.


 과거 로고(회사 상징)나 징글(CM송)처럼 시각이나 청각에 의존해 왔던 제품 차별화 요소가 최근 들어 향기로 속속 대체되고 있다. 사실 후각적인 제품 차별화 전략은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주목받아 왔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정문을 보더라도 ‘어떠한 당사국도 상표 구성 표지가 소리 또는 냄새라는 이유만으로 상표의 등록을 거부할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 실제로 미국에선 차량용 윤활유의 딸기향이나 레이저 프린트 토너의 레몬향이 냄새 상표로 보호받는다.


소리·냄새 상표가 법적인 보호 대상이 아닌 우리나라도 한·미 FTA 발효를 앞두고 이런 비시각적인 요소들을 법의 테두리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은행이나 백화점 같은 기업들은 자기만의 향기를 개발하고 상표로 등록해 해당 브랜드의 연상 작용을 높일 필요가 있다. 수없이 쏟아지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은 눈을 감을 수는 있지만 코를 닫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출처 : 픽사베이

강사 : 임창덕(한국농촌희망연구원 원장)

저자소개는 클릭 ->https://url.kr/7xbel4"


강연문의 : 010-8949-4937

이메일 : limcd2002@naver.com

강사소개


상담학박사, 숲생태심리학자, 스토리 마이너,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식물보호산업기사(2차 진행중), 직업상담사(2차 진행중),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바리스타, 부동산공경매사,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한국어교원, 긍정심리학전문강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매일경제, 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등


강의분야


경영학개론/조직심리학/심리학개론/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귀농귀촌의 이해/농업법률/실전 농지 & 농가 구입 실패 사례/ 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숲치유/산림치유/ 농촌관광/MZ세대 슬기로운 직장생활/은퇴 후 자아 통합감 찾기/퍼스널 브랜딩/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 이해와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앱을 활용한 스마트 워킹/SNS 홍보 마케팅/바로 써먹는 심리학/ 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천)/부동산 공경매/ 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은퇴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식탁위의 인문학/음식과건강/숲해설 방법 등


강사약력


농협대 논술출제 위원, 농식품부 귀농귀촌전문강사,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농네비게이터, 의왕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現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연구교수, 現 강원종합뉴스 논설위원,現 한국키르기스스탄 협력위원회 위원장


저서


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2012),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2013),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2021),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2014), 단 하나의 질문(2020), 스피치 인문학(존재와 무 1)(2024), 스피치 인문학(존재와 무 2)(2024), 보이지 않는 가슴, 치유산업(2024)


작가의 이전글 방관의 불편한 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