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윰 Nov 21. 2019

삶과 사람

요즘 4학년 국어 수업은 전기문의 특성에 관한 내용이다. 아이들에게 존경하는 인물의 일생을 다룬 책을 찾아오라는 과제를 내주었다. 소상히 안내하지 못한 내 불찰이었을까. 2009년에 태어난 아이들이 선택한 위인전은 내 어릴 적과 다름없이 이순신, 세종대왕이 가장 많았다. 새침데기 미혜도 이순신을 가져왔길래 “너 해군사관학교 갈 거니? 장군이 되고 싶었는지 몰랐네?” 농담을 던졌다. 전기문에는 시대 상황, 업적, 가치관이 담겨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해서 시대 상황이 현재와 비슷한 인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했다. 근 100년 안에서 닮고 싶은 인물로 다시 가져오라고 했더니 축구를 좋아하는 진수는 손흥민 에세이를 가져왔다.


대학 다닐 때 유일하게 마음에 들었던 장소는 도서관이었다. 당시는 교·사대 통폐합 반대 시위로 교대생들이 임용고시 거부 투쟁을 벌일 때였다. 혼자 공부한다는 의심을 받을 수 있는데도 시위를 마치면 곧장 도서관으로 향했다. 고시 공부가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철학서적이 꽂힌 책장 사이를 돌아다니며 책 구경을 하러 갈 뿐이었다. 한 권 빼서 요리조리 살펴보고 휘리릭 넘기며 내용을 짐작하는 것만으로도 설레고 부자가 된 것 같은 그런 시절이었다.


그때 만난 책이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월든>이다. 소로우처럼 숲 속을 산책하고 독서와 사유를 즐기며 안빈낙도하는 삶을 꿈꾸었다. 통나무 속 디오게네스에게 알렉산더 대왕은 햇빛을 가리는 존재일 뿐이다. 뭘 제대로 가져본 적 없는 가난한 대학생인 내게 왜 알렉산더보다 디오게네스가 더 멋지고 세 보였을까? 소로우에 대한 관심으로 스콧 니어링, 헬렌 니어링의 <조화로운 삶>, <소박한 밥상>,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를 읽었다. 주변 사람들을 보면 결혼하고 싶지 않았는데 책으로 만난 니어링 부부를 보며 결혼도 괜찮겠다 싶었다. 그렇게 나에게 존경하는 인물이란 올바른 가치관과 신념을 삶으로 보여주며 속세의 셈법을 벗어난 사람들이다. 게다가 전기문으로 박제된 역사 속 인물이 아니라 동시대를 살며 가까이에서 숨 쉬는 사람이라면 더욱 좋다.


독서모임에서 <모멸감>을 추천해서 읽기 시작할 때만 해도 저자인 김찬호 선생님과 인연이 생길 줄 몰랐다. 그 책이 주는 강력한 끌림은 김찬호 선생님을 만나고 싶다는 열망으로 이어졌다. 선생님이 출강하고 있는 학교를 찾았고, 재작년 성공회 대학원에 입학했다. 첫 수업이 끝나고 신입생들이 돌아가며 자기소개를 했다. 내 차례가 왔다. “저는 모멸감 때문에 이 대학원에 왔습니다.” 김찬호 선생님은 지금도 나에게 글을 쓰도록 용기를 주고 책을 쓰라고 격려해주신다. 김 선생님의 추천으로 2018년에는 6명의 교사들과 함께 책을 출판했다. 그렇게 김 선생님은 나에게 인생의 새로운 길을 안내해주는 분이다.


<카뮈를 추억하며>를 쓴 장 그르니에는 노벨문학상을 받은 알베르 카뮈의 고등학교 철학 선생님이었다. 장 그르니에는 학생들이 글을 쓰고 싶다고 하자 그들의 글이 지방 정기간행물에 실리도록 애썼다. 자신을 표현하지 않는 한 자신을 알 수 없다고 믿었던 장 그르니에는 출판이 하나의 자극제라고 여겼다. 카뮈는 스승의 책 <섬>으로 인해 자신도 글을 쓰고 싶었다고 고백한다. “이 조그만 책을 처음 읽던 날, 길거리에서 몇 줄 읽다 다시 접어 가슴에 꼭 껴안고 아무도 없는 자기 방으로 달려가 정신없이 읽던 그날로 돌아가고 싶다"라는 <섬>에 대한 카뮈의 서평을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한다. 그르니에와 카뮈는 서로를 존경했다. 15년의 나이 차이, 스승과 제자라는 틀거리와 상관없이 영감을 주고받고 사색을 나누는 관계다. 지금은 세상에 없는 두 사람 사이가 무척 아름답다.


나는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인생을 사는 모습은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다양하며, 돈으로 할 수 없는 일이 많다는 것을 늘 강변한다. 그러나 말보다는 나 자신의 삶으로 보여주고 싶다. 존경하는 사람을 닮아가고자 노력하는 것이 ‘존경’한다는 것의 의미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