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ke Kim Aug 27. 2015

카페라는 이름의 타임머신

홍대 : aA, GRUNGE

미국의 대표적인 시인 겸 작가인 '거트루드 스타인'은 커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유했다.


"커피를 마실 때가 정말 좋다. 생각할 시간을 주기 때문이다. 그것은 음료 이상이며, 일어나고 있는 어떤 현상이다. 커피는 시간을 주지만, 그러나 물리적인 시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본연의 자신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한 잔 더 마시기를!"

- 거트루드 스타인


홍대 aA cafe 전경 - 카페는 커피가 아닌 추억과 창조를 위한 영감을 파는 곳이다.


그렇다면 카페는 무엇을 파는 곳일까? 과연 커피만 파는 곳일까? (물론 주스나 차도 판다 ㅎ)

우리가 동네에서 또는 길거리에서 흔히 만나는 카페는 커피만 파는 곳이 아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음료 중 하나일 뿐인 커피는 오랜 시간 우리의 역사 속 많은 예술가들과 문인들 그리고 위인들의 일상에 살아 숨 쉬며 때로 보이지 않는 영감을 주고 때로 삶의 상처를 조심스레 어루만지며 인간이 좋아하는 가장 강력한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아왔다.


"나는 아침식사를 하며 더할 나위 없는 벗(友)을 한 번도 빠뜨린 적이 없다. 커피를 빼놓고는 그 어떤 것도 좋을 수가 없다. 한잔의 커피를 만드는 원두는 나에게 60여 가지의 좋은 아이디어를 가르쳐준다."

- 베토벤

홍대 aA cafe 전경 - 홍대의 대표적인 카페인 aA는 오랜시간 한자리를 지키며 많은 예술가들에게 사랑받았다. 그리고 이 곳과 인연을 맺은 창작자들은 홍대문화를 만들어 냈다.


베토벤이 말하듯 커피는 많은 예술가에게 영감을 제공하며 시대를 뛰어넘는 명작을 남기게 했다. 단지 커피도 이러할진대 전문적으로 커피를 파는 카페는 또 어떠하겠는가? 카페를 운영하는 주인장이 무한 제공하는 정재 된 음악과 내공이 묻어 나오는 커피의 맛은 시공간을 뛰어넘어 생각과 경험의 영역을 확장시킨다. 그리고 그런 경험을 통해 만나는 책과 음악, 커피 향기는 인간을 과거로 회귀시키고 미래를 상상하게 한다. 카페란 단지 커피를 파는 공간이 아닌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오래된 타임머신인 것이다.


최근 즐겨찾는 카페인 홍대 GRUNGE coffee & dessert


다들 추억 때문에 즐겨 찾는 장소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시간의 힘이란 정말 위대해서 과거의 아픈 기억이 있었더라도 그 상처가 아물 때 쯤이면 추억보정장치가 만들어낸 아름다운 기억을 토대로 그 추억이 깃든 장소로 향하게 만든다. 거기에서 과거의 향기를 찾고 맛을 찾고 과거에 앉았던 자리를 찾는다. 그리고 당신의 기억 속에 남았던 감각들이 되새겨 추억속의 과거로 돌아간다. 그리고 추억이 깃들었던 그 자리는 새로운 추억을 쌓게 만들고 미래로 향하게 한다. 그렇듯 카페란 물리적인 한계를 뛰어넘어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시킨다.


"내 커피 잔 속에 위안이 있다."

- 빌리 조엘


홍대 GRUNGE cafe 천장의 아름다운 모습.


오래된 카페의 매력이란 바로 그 것이다. 변하지 않는 공간, 변하지 않는 음악, 변하지 않는 향기, 변하지 않는 맛. 카페가 가진 힘이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닌 시대가 변하여도 그 자리에 남아 있는 것과 시대가 변하여도 고집 있게 맛을 지키는 것을 말한다. 거기에 더불어 그 카페를 대표할만한 독특한 메뉴가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홍대 GRUNGE cafe의 대표적인 메뉴인 '소금사막' - 진한 커피위에 소금기를 머금은 농밀한 크림과 고소한 치즈향이 가득하다.
홍대 GRUNGE cafe의 대표 메뉴중 하나인 '크림헤드' - 진한 커피 위에 굉장히 달콤한 크림이 두껍게 얹어져 있다. 커피지만 디저트의 느낌.


힘들고 바쁜 하루. 테이크아웃으로 즐기는 한 잔의 커피는 이제 현대인들에게 뺄래야 뺄 수 없는 마약같은 존재일 것이다. 그런데 약간의 여유를 가지고 단 10분만이라도 잠시 카페에 앉아 한가로이 그 공간에 울려 퍼지는 음악에 귀기울이고 소소하게 다가오는 영감을 즐겨보면 어떨까? 혹시 거기서 번쩍하고 떠오른 아이디어가 당신의 미래를 더 찬란하게 비춰줄지도 모르니 말이다.


카페는 단지 커피만 파는 곳이 아니다. 카페에서 남긴 추억은 훗날 당신을 과거로 보내주는 가장 안전하고 간편한 타임머신이 되어줄 것이다.


"커피는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종교를 합친 것보다 더 강하며, 어쩌면 인간의 영혼 그 자체보다도 강할 것이다."

- 마크 헬프린



추천카페


매거진의 이전글 카페인 노마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