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물가, 여행 비용에 대해 알려드려요
여름과 겨울 상관없이 언제든 떠나기에 좋고, 저렴한 물가로 1년 내내 전 세계 여행자들에게 인기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세계 최고의 휴양지이자 신들의 섬이라고 불리는 발리입니다. 실제로 노매드헐앱 내에서도 발리 여행에 대해서 묻거나 발리로 여행을 떠나는 여성 여행자들의 이야기가 많이 공유되고 있어요.
전 세계 서퍼들의 꿈의 여행지이자 요가의 성지, 그리고 이제는 디지털 노마드의 천국이 된 발리는 아름다운 자연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곳이에요. 아침에 일어나 새소리와 함께 하는 숲 속 요가로 시작해 낮에는 로컬 서퍼들과 서핑을 즐기고 저녁이 되면 아름다운 석양을 배경으로 다양한 로컬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발리의 매력에 빠진 여행자들이 전 세계에서 몰려들면서 일부 지역은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화려한 카페, 트렌디한 바같은 곳들도 생겨났는데요. 그렇지만 여전히 발리는 본연의 아름다움과 매력을 간직하고 있는 곳들이 많답니다.
지난 5월, 노매드헐에서는 발리에서 여성 여행자들을 위한 서핑 캠프가 처음으로 열였어요. 전 세계 각지에서 온 여성 여행자들이 모여 함께 요가도 하고 로컬 여성 서퍼들에게 서핑도 배우고 하이킹도 떠나는 등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었어요. 노매드헐 서핑 캠프를 통해 발리를 다녀온 여성 여행자들이 공유해 준 발리 여행 팁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발리는 여자 혼자 여행하기에 안전한 곳이에요. 전 세계에서 온 여행자들로 일 년 내내 붐비는 곳이기 때문에 어디를 가든 친절한 로컬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에요.
물론 보다 더 안전한 여행을 위해 기본적인 주의는 필요해요. 예를 들면 너무 늦은 밤에 돌아다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혼자 발리 여행을 계획 중이신가요? 미리 알고 가면 보다 더 안전한 여행을 할 수 있는 팁 3가지를 알려드릴릴께요.
▪️오토바이를 렌트해서 발리를 여행을 할 계획이라면 발리의 도로 사정이 한국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발리의 도로는 오토바이와 자전거가 많이 다니기 때문에 교통이 생각보다 혼잡하거든요. 오토바이를 타고 발리를 여행할 때는 평소에 운전하는 것보다 더 안전에 유의하고 꼭 헬맷을 착용해 주세요.
▪️발리를 여행하다 보면 길거리 곳곳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원숭이들을 볼 수 있어요. 동물원에서 볼 수 있는 원숭이를 가까이서 볼 수 있어 신기할 텐데요. 발리에서 원숭이를 구경할 때는 갖고 있는 소지품과 음식에서 한눈을 팔면 안돼요. 특히 음식의 경우 원숭이들이 훔쳐갈 수 있거든요. 귀엽다고 만지는 것도 위생상 추천하지 않아요.
▪️ 소매치기는 발리를 포함한 모든 여행지에서 일어나는 문제예요. 화려하고 비싼 액세서리나 귀중품을 착용하는 것은 소매치기의 표적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내가 가는 여행지가 어떤 곳인지 알아야겠죠? 발리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발리 여행 기본 정보를 정리했어요.
발리가 워낙 유명하다 보니 발리가 동남아시아의 한 국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사실 발리는 인도네시아를 이루는 수많은 섬 중 하나랍니다. 아름다운 풍경과 풍부한 로컬 문화로 유명해요.
발리에서 사용되는 주요 언어는 바하사 인도네시아어라고 하는 언어예요. 하지만 발리는 관광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많은 현지인이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요. 여행자라면 "감사합니다"(바하사 인도네시아어로 "Terima kasih")와 같은 몇 가지 표현을 익혀두면 현지인들과 친해지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발리에서 사용되는 공식 통화는 인도네시아 루피아(IDR)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거래에서는 현금을 선호해요. 특정 시설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2%에서 3%의 추가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어요.
발리에서는 받은 서비스에 대해 팁을 주는 것인 일반적인 관행이에요. 택시를 타거나 마사지등을 받고 나서 통 약 10,000~15,000 루피아의 팁(약 1달러)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발리 여행을 계획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발리 여행 일정으로 며칠이 적당한가요?" 에요. 정답은 없지만, 발리를 제대로 여행하려면 2~3주를 추천합니다.
2-3주 정도면 발리의 유명 관광지 대부분 여행할 수 있어요. 아름다운 해변과 자연으로 둘러싸인 숙소 그리고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는 사원까지 다양한 발리의 멋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뿐만 아니라 머무는 마을의 현지 분위기를 충분히 느끼고 풍부한 발리 문화에 빠져들 수 있어요. 로컬 음식도 먹어보고 현지인들이 추천하는 로컬 이벤트에도 참여해 보는 것을 추천해요.
모험을 좋아한다면 발리 본섬을 벗어나서 인근에 있는 섬들을 여행하는 것도 좋아요. 고속 페리를 타고 1~2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하루나 이틀 정도 잡고 여행을 가는 것을 추천해요.
발리의 거리를 걷다 보면 다양한 길거리 음식들을 맛볼 수 있어요. 그중 가족들이 운영하는 작은 로컬 음식점을 Warung이라고 부르는데요. 이곳에서 꼭 현지 음식을 드셔보시기를 추천해요. 특히 이곳에서 현지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Nasi Champur를 먹어보세요. 다양한 야채 요리, 고기를 올려서 나만의 근사한 한 끼를 만들어서 먹을 수 있어요.
발리 음식은 맛도 훌륭하지만 저렴한 가격 덕분에 부담 없이 원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어요. 보통 한 끼 식사당 10만 루피아(=6.7달러)를 넘지 않아요. 미식 여행에 관심이 있다면 발리에 오는 것을 추천해요. 앞서 말했던 가족이 운영하는 음식적인 와룽에서의 한 끼 식사는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을 넘어 발리의 로컬 문화까지 느낄 수 있어요. 발리 사람들의 따뜻한 친절을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해요.
채식주의자인데 여행을 할 때마다 음식 때문에 고민이 많았다면 발리야 말로 다양한 채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발리는 요가를 배우러 전 세계서 온 여행자들이 많아요. 그래서 건강한 웰빙 트렌드를 선도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일반 음식점에 가도 채식 메뉴를 쉽게 발견할 수 있고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전문 음식점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다양한 종류뿐만 아니라 맛도 좋은 채식을 경험해 보세요.
일반적인 발리 호텔의 1박 숙박비는 300만 루피아에서 600만 루피아(미화 20달러~40달러) 정도예요. 물론 울루와투(Uluwatu )나 우붓(Ubud)에 있는 럭셔리한 리조트나 풀빌라는 조금 더 비쌀 수 있지만 발리의 숙소는 저렴하다고 볼 수 있어요. 만약 사누르(Sanur)나 덴파사르(Denpasar) 같은 지역의 숙소를 찾는다면 좀 더 저렴한 숙소를 찾을 수 있답니다.
예산과 맞는 가격대의 숙소들을 찾았다면 반드시 아고다, 부킹닷컴과 같은 호텔 예약 플랫폼에서 사용자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을 추천해요. 어떤 곳은 사진과 다르게 시설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곳도 있거든요. 결제를 하기 전에 반드시 호텔 예약 플랫폼에서 최근 사용자 후기를 읽어보시기를 추천해요.
발리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나요? 지금 2박 3일 노매드헐 발리 캠프가 8월부터 내년 말까지 매달 열리고 있어요. 전 세계서 온 멋진 여성 여행자들과 함께 서핑, 요가, 하이킹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겨보세요! 노매드헐앱에서 결제하면 더 할인된 가격으로 여행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