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바써니 Feb 20. 2024

한 달 동안 2kg을 감량해 보자

알고리즘이란 녀석은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 유튜브에 '다이어트'를 검색해 본 적이 없는 나에게 몇 개의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에 관한 영상이 추천되었다. 그중 '이지은 다이어트' 채널의 영상 하나에 눈길이 갔다. 썸네일에 들어간 '100% 성공하는 나만의 다이어트 계획 짜는 방법'이라는 아주 확신에 찬 자극적인 문구를 보니 클릭하지 않을 수 없었다.


5분짜리 영상의 핵심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나쁜 습관 소거하기'였다. 다이어트를 방해하거나 역으로 살을 찌우는 나쁜 습관을 찾아보고 노력할 수 있는 선에서 조절하자는 것이다.



1. 내가 가진 나쁜 습관 돌아보기

2. 체중감량을 방해 혹은 살찌게 하는 습관 적어보기

3. 핵심적인 나쁜 습관을 줄이고 덮을 수 있는 계획 짜기


위의 3단계가 불패하는 다이어트 계획이라는 것.


그래서 내가 가진 나쁜 습관은 무엇이 있는지 적어보았다.


야식 먹기 / 잦은 배달 음식 섭취 / 급하게 먹음 / 물을 잘 마시지 않음

잘 움직이지 않음 / 한 자세로 오랫동안 있음 / 새벽에 늦게 잠


위와 같이 크게 식습관과 행동에 있어 고쳐야 할 습관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중에서도 '야식 먹기 / 잦은 배달 음식 섭취 / 잘 움직이지 않음'이라는 세 가지 습관의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3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빈도, 양, 케어법'을 조절해 조금씩 체중을 줄여나가는 것이다. 나의 경우는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루틴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다.


1. 배달 음식은 주 2회까지만 먹기

2. 양이 많은 배달 음식은 먹기 전, 소분해서 먹기

3. 오전에 일어나 아침 식사하기

4. 매일 같은 시간에 식사하기

5. 하루 30분 이상 걷기


매일 아침, 공복에 체중을 재면서 자극을 받는 타입의 경우, 비록 소수점이라도 체중이 늘고 줄어드는 게 눈에 바로바로 보이기 때문에 야식의 욕구를 참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야식을 먹고 자면 다음날 100% 체중이 늘기 때문에 그게 싫다면 참는 수밖에!)


활동량은 집 안에서 자잘하게 늘려보려고 노력 중이다. 도대체 언제 샀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 밴드를 이용해 비가 많이 오는 날에도 집에서 스트레칭과 가벼운 근력 운동을 하고 있다.


앞으로 한 달 동안 위 루틴을 지켜나가면서 체중을 2kg 정도 감량해 볼 생각이다. 마음 같아서는 5kg을 감량하겠다고 적고 싶지만, 오래오래 지치지 않고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기로 했다.


오늘 아침 체중은 97.6kg, 한 달 후인 2024년 3월 20일에는 95.7kg이 되어있길 바라며 여러분 앞에서 목표를 새삼 다짐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한 살찐 몸의 비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