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첫 번째 생각하기
어떻게 해야 창의성을 가질 수 있을까? 창조적 영감을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일단 한다’는 마음가짐을 장착하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지금 상태를 그대로 현상 유지하려는 자세가 여러분의 창의성을 저해하는 가장 나쁜 요소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어떤 것들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생각하기, 실패하기, 계속하기, 협력하기의 네 단계의 활동이다. 그중 첫 번째인 생각하기에 대해 알아보자.
무엇인가를 열심히 만들어내려고 하기보다는 열심히 생각하는 것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
Work Hard → Think Hard(몰입)
우리가 먼저 해야 할 것은 생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작정 뭔가를 만들어내려고 한다. 여러분이 과제를 하거나 자기소개서를 쓸 때 어떻게 했는지 떠올려보자. 다짜고짜 워드나 파워포인트를 열고는 뭔가를 쓰거나 만들어내려고 하지는 않았는가? 그때의 성과는 어땠는가? 아마도 결과물이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았거나, 만족스러웠다고 하더라도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이다.
‘무조건 열심히 해야지.’가 능사는 아니다. 여러분이 우선으로 열심히 해야 할 것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행위 자체가 아니라 바로 문제에 대한 깊은 생각이다. 즉 깊이 생각한다는 것은 그것이 온전히 몰입한다는 의미이다.
쉽게 말하면 어떤 일을 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흘렀는지를 인식하지 못한 상태를 우리는 그것에 빠졌다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상태를 몰입이라고 하는 것이다.
스키와 몰입
누구든지 스키를 탈 때는 자신의 자세와 동작, 스키의 방향에 주의를 집중한다.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부딪히지 않기 위해 주변을 주시하면서 차가운 공기를 가르며 산비탈을 질주한다. 자칫 마음이 흐트러져서 다른 생각을 하면 눈 속에 고꾸라지게 마련이기 때문에, 스키를 탈 때에는 잡념이 비집고 들어올 틈이 없다. 결국 스키를 타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 순간 당신은 출발점에 도착해 있다.
스키를 탈 때는 스키에만 집중한다. 자연스러운 동작 안에서 몰입이 이루어진다.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생각에 몰두하고 실패하고, 다시 생각하는 것이 습관화되면 어느새 창조적 사고에 몰입하고 있는 여러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몰입에도 종류가 있다. 어떻게 몰입하느냐에 따라 몰입의 종류를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능동적인 몰입이다. 능동적인 몰입은 즐거움에 의해 빠져드는 몰입을 일컫는다. 대표적인 몰입은 게임이다. 게임에 빠져 본 적 있는가? 게임에 빠졌을 때, 여러분의 머릿속은 언제, 어디서나 게임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다른 일을 하다가도 불현듯 게임을 어떻게 할지 떠오르고, 밥을 먹다가도 친구랑 만나도 게임 속 이야기를 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대표적인 능동적 몰입이다.
반면, 수동적인 몰입은 위기 상황에서 일어난다. 시험이 며칠 남지 않았을 때 여러분은 소위 말하는 벼락치기를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몰입하는 경우이다. 바란대로 우수한 결과를 얻기도 한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막중하다. 즐거운 감정은 찾아볼 수 없다. 심한 경우에는 정신 건강까지 해치기도 한다. 이처럼 수동적인 몰입은 괴로움을 동반하기 때문에, 위기 상황이 아닐 때는 몰입하고 싶어 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취업 준비 시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바로 의도적인 몰입이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추고 몰입하는 것이다. 의도적으로 몰입하는 방법은 아주 단순하다. 하나의 문제를 그저 천천히 생각하면 된다. 충분한 시간을 가졌다고 생각하고, 문제에 천천히 몰입하려고 하면 문제 해결에 대한 압박감을 줄일 수 있다.
의도적으로 천천히 생각해야 한다. 수동적인 몰입에서 우리의 마음은 조급하다. 수동적 몰입에서 우리의 감정이 마치 100m를 전력으로 질주해야만 하는 것과 같았다면, 의도적인 몰입에서는 천천히 산책하는 감정상태와 같다. 따라서, 해결해야 할 문제와 함께 산책하겠다고 생각해보자.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한 생각, 자기소개서 및 면접 준비 등 취업 준비에 필요한 일들 해결하기에 앞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천천히 생각을 해보자. 어떻게 하면 이러한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지 말이다.
오늘도 취업 준비에 여념이 없는 취업 준비생인 나를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지금까지 해온 일과 앞으로 해야 될 일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참조] 몰입, 황농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