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뜰날 May 17. 2024

결과 나부랭이

중요한 건 그게 아니야.

Unsplash의 Heidi Fin

국제코치연맹 프로코치 과정을 공부하며, 한국코치협회 프로코치 시험을 동시에 준비하고 있다. 주 2회 코칭을 하고 주 2회 수련을 하고 주 1회 코칭교육을 받는 게 일 년 넘게 이어지고 있었다.

 

매일 코칭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는 게 재밌기도 하고, 셀프코칭을 하면서 감정이 매몰됐다가도 빠져나오는 시간이 매우 짧아지며 그만큼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힘은 강해졌다.


코칭을 배우고 성장하며 코치로서의 역량이 생기는 만큼 고객에게도 물론 좋긴 하겠지만, 어쩌면 가장 이득을 보는 건 나 자신이기도 했다.


예전에는 일주일이상 가지고 갔던 마음의 괴로움이 반나절이면 회복되기도 하고, 문제가 생겨도 내면을 바라보며 알아차림이 좋아져 하고 싶은 것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삶의 문제는 곳곳에 숨어있고, 사람은 그것을 뚫고 지나가며 지혜를 배운다고 했던가.

늘 고비는 오는 것 같다.




두 달 전부터 한국코치협회의 프로코치시험(KPC) 준비 중이다. 200시간 이상의 코칭시간을 기록하고

멘토코칭(상위레벨 코치에게 내가 고객으로 코칭을 받는 것), 코더코(코치 더코치, 상위레벨 코치를 고객으로 내가 코칭하는 것)를 준비하고, 심사기준에 맞는 20개 항목으로 코칭실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어떻게 보면 지금껏 연속회기(다회기)로 이어온 고객이 많았던 나에게 단회기, 30분시간안에 평가를 받는 시험이라 시험 준비에 시간을 많이 쏟아야 한다. 시간을 정해 대화 훈련을 해야 했고 이것에 대한 압박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었다.


꼭 합격해야 할 것 같은 부담감이라고나 할까. 그런 스트레스가 쌓일수록 늘 하던 명상과 운동이 잘 되질 않았다. 일상을 유지하던 루틴이 깨지고 스트레스만 쌓이니 남편에게도 아이들의 작은 행동에도 예민해지는 나를 종종 발견한 요즘이었다. 마음이 점점 무거워지고 있는게 느졌다.


고비는 늘 있지만, 그때마다 배우는 것도 있다.


삶의 문제들은 가끔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친절한 타인의 말로  쇳덩이 같은 마음이 대수롭지 않게   가벼운 풍선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



Unsplash의 Priscilla Du Preez


올해 초부터 한 달에 한번, 브런치로 인연이 된 작가님과 통화를 한다.

한 달 동안 서로의 성장 이슈를 이야기하고 한 달을 공유하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다잡곤 하는데, 이 시간을 통해 우리는 서로에게 열렬한 응원군이 되어준다.


에너지가 통통 튀는, 내가 좋아하는 이 제주도 작가님은 책출간 준비를 하고, 시를 적어 제주에서 전시에 참여하는가 하면 워킹맘으로 일을 하면서 저녁에는 육아를 한다.  일상을 공유하며 최근 작가님에게 기쁜 소식이 있어 내 일처럼 기뻐하며 자연스럽게 나의 요즘 스트레스에 대해서 털어놓게 되었다.


내 이야기를 듣고, 밝고 명랑한 제주도 작가님이 나에게 말했다.


"코치님~시험 떨어져도, 그 시험 결과 나부랭이 뭐. 붙으면 좋은데 떨어져도 뭐.. 의미 있나요? 코칭 안 할 거 아니잖아요~ 어차피 살면서 쭉 할 거잖아요~ "


[결과 나부랭이]

이 말이 좋았다. 하등 신경 쓸 거 없다는 듯한 결과 나부랭이라는 말..

그 말이 오히려 힘이 되었다.  시험에 떨어져도, 계속 나아가는 나의 코칭의 방향성은 변함이 없을 테니까.

편안하게 시험을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은 마음까지 올라왔다.


맞다. 나는 코칭을 오래도록 하고 싶은 사람이었다. 그 초심이 스트레스가 쌓이며 숲이 가려지고, 나무를 너무 확대해서 봤던 건 아닐까....


작가님과의 대화를 통해 다시 초심을 찾고 지금 나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고 마음먹게 되었다.


 쉼표 같은 대화를 해 준 애정하는 제주도 작가님, 고마워요! (내가 참 좋아합니다)



결과에만 집착하며 살아왔던 습관이 어쩌면 나아가는 과정에서 조금씩 조금씩 변해가는 자신을 보지 못하게 만드는 건 아닐까 생각해 봤습니다.


분명 이 글을 보는 당신도 어제보다 오늘, 더 나아지고 성장하고 있을 겁니다.  (저도요.^^)

 

어차피 삶은 결과 나부랭이로 의미 있는 게 아니라 살아가는 순간순간으로  열매 맺는 것이라고 하잖아요. 그러니 조금은 마음에 여유를 가져 보자고요!(잘 안 되는 거 알지만 그래도. 의. 식. 적으로라도 요.)


그런 의미로, 파이팅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 나 잘 보고 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