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NotebookLM AI가 책에 숨결을 불어넣다

by 정유표

『우리는 어디서 왔고, 무엇이며, 어디로 가는가』를 출간하고 만으로 3년 째가 되어간다.


올해 들어 비상식적인 사건들이 연일 터지면서 지금까지 우리가 믿어왔던 질서가 송두리째 흔들리는 불안한 나날이 계속되고 있다.


출간한지 3년이 지난 책이지만 지금 사회상에 꼭 필요한 통찰과 제안을 담고 있어 많은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라고 여전히 확신한다.


그럼에도 "워낙 낯설고 새로운 영역의 지식들을 다루다보니" - 새로운 사상이라는 건 그리 호락호락하게 이해될 수 없는 것이다 보니 - 여전히 어렵다는 분들이 많아 책 알리기는 언감생심 생각도 못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Google 에서 NotebookLM 이라는 교수용(학습용) 특화 AI를 내어놓았는데,

컨텐츠를 등록하면 그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학습용 커리큘럼과 대화형 팟캐스트 요약을 쉽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었고, 한국어 버전이 지원되지마자 테스트해 본 바 매우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내어준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덕분에 긴 책의 내용을 12부 정도로 축약해서 AI버전 팟캐스트를 만들어보았는데,

아직 처음이라 조금 어색하고 너무 압축된 측면도 있지만, 기술이 발전하고 좀 더 정교한 기획과 프롬프팅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상당히 많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많은 저작자분들께서도 한 번 시도해시면 신기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우리는 어디서 왔고, 무엇이며, 어디로 가는가』

네이버 도서 링크 : https://bit.ly/3YqZTSe

keyword
작가의 이전글ChatGPT조차 이것이 최초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