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한 업무 환경, 꾸준히 글쓰기
집중하기 좋은 환경이란,
내게 집중하기 좋은 상태
생산성이 높아진 환경이란?
질문과 질문을 거쳐서, 도달한 질문,
미니멀한 업무 환경이란 무언인가.
미니멀한 업무 환경이란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필수적인 것만 남겨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공간을 말합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돈된 공간: 불필요한 물건을 치우고 필요한 것만 남겨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최소한의 도구: 꼭 필요한 업무 도구만 사용하여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소를 줄입니다.
디지털 정리: 데스크톱, 이메일, 파일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집중을 위한 환경: 소음을 줄이고, 적절한 조명을 사용하여 집중력을 높입니다.
유연한 공간: 필요에 따라 쉽게 재구성할 수 있는 유연한 레이아웃을 만듭니다.
이러한 환경은 불필요한 자극을 줄이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소를 줄이는 것
내겐 가장 와닿은 답변이다.
불안 요소들, 신경 쓰일 만한 것들을 줄여나가고,
내 몸과 마음의 상태도 정리해 나가는 것,
정돈을 통해서,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소들을 줄여나갈 수 있지만,
어떤 때에는 완벽하게 세팅된 환경 속에서 도저히 몰입의 순간이 이뤄나지 않아 답답하기도 하다.
그럴 때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정돈해 본다.
내 마음의 상태, 그리고 지금 이것을 왜 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다시 한번 들여다보는 일.
이 공간에 글을 적는 것,
꾸준히 가져갈 수 있을까?
일정한 시간 정하기: 매일 같은 시간에 글쓰기를 습관화하면 지속성을 유지하기 쉽습니다.
작은 목표 설정: 매일 짧은 글이라도 쓰는 것을 목표로 삼으세요.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주제 목록 만들기: 미리 쓰고 싶은 주제들을 리스트 업해 두면 글감에 대한 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음 정리의 도구로 활용: 이 공간을 단순한 기록이 아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는 도구로 사용해 보세요.
꾸준함의 비결은 완벽을 추구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작은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늘려나가면, 이 공간에서의 글쓰기가 자연스러운 일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같은 시간 글쓰기를 습관화하기
- 오후 저녁 늦은 시간보다 해가 떠있는 시간 글을 적기에 더 의욕 넘치는 시간이다. 평일에는 오전 수업이 끝나고 여유시간이 허락될 때 글을 적어보아야겠다.
오전 수업이 없는 날에는 아침에 일어나 글을 적기로 하자.
작은 목표 설정
- 매일 짧은 글을 쓰는 것을 목표로. 매일 꾸준히 글 한편 적어보는 것을 목표로 하자.
어떤 때에는 아주아주 짧아도 괜찮으니까 그날 하루를 기록해 보기로 해
주제 목록은 핸드폰 메모장에, 혹은 카카오톡 나와의 채팅방에 적어두리라.
마음 정리의 도구로 활용하라는 것도 너무 좋은 방안이다.
글은 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나만의 중심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는 고마운 도구다.
그 의미를 떠올리며 이 공간을 잘 활용해 보아도 좋을 것 같다.
꾸준히, 너무 큰 목표들에 쓰러지지 말고 지금 적는 순간순간에 몰입하리라.
오늘은 무슨 글을 적을까 생각 없이 펼쳐놓은 하얀 공간이
글로 채워졌다.
이렇게 하자
가볍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