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권용진 Jul 23. 2020

비브릭은 뭐하는 회사예요?

디지털 자산 전문 금융사



비브릭은?


디지털 자산 전문 금융사입니다.

디지털 자산의 발행, 수탁, 관리 및 운용 등 전반적인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발행 및 거래 팀과 퀀트 운용팀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 발행


특히 저희가 집중하는 영역은 너무 비싸거나 유동성이 낮은 자산들, 혹은 소유하거나 투자가 어려운 자산들, 투자가치가 높은 자산들을 쉽고 간단하게 살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은 현재 미술품, 스니커즈, 아트토이 그리고 부동산을 발행하고 있으며 향후 스포츠 구단, 특허, 웹툰 웹소설, 회원권 등까지 확장할 예정입니다.


선박, 부동산, 미술품 등 투자하기 어려운 상품을 자산화 하여 대중에게 제공해준다




첫 번째 발자국 - 미술품


5억 이상의 미술품은 연간 투자수익이 8%나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은 5억 이상의 그림을 쉽게 투자할 수 없습니다. 자본력도 없고, 투자하여도 보관하기도 어렵습니다. 거기에 거래를 하기는 더더욱 힘들었습니다. 첫 번째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인 프로라타 아트는 고가의 미술품을 분할 소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돈 만원으로 수십억을 호가하는 그림을 소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라타 아트는 첫 번째 작품으로 17억 가치를 가진 조지 콘도의 작품을 IPO 하였고, 그 이후 요즘 가장 핫한 작가 중 하나인 뱅크시의 Smiling Cooper를 분할 발행하면서 성공적인 시작을 알렸습니다.





프로라타 아트에서 미술품 조각을 구매하면, 압구정 호림아트센터 지하에 위치한 프로라타 갤러리 뷰잉룸에서 구매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작품 소유주는 고유의 QR 코드를 발급받아 QR 코드를 입구 리더기에 대면 입장할 수 있습니다.


입장 후에는 큐레이터의 작품 설명과 간단한 다과가 준비되어있고, 쉬어가거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상장한 트레이시 에민의 작품까지 총 3 작품이 분할 소유되었고, 이중 두 작품은 홍콩 크리스티에 매각되어서 투자자들이 Exit을 하는 경험까지 선사하였습니다. 프로라타 아트 갤러리는 2019 IDEA 디자인 어워드 은상도 수상하였습니다.







이제 모든 것들을 디지털 자산화 하자 - Stock of Things


프로라타를 시작으로 미술품뿐만 아닌, 수집 및 투자 가치가 있는 모든 상품들 - 명품, 리미티드 에디션 스니커즈, 아트토이, 판화 등을 단돈 몇천 원으로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을 파트너사인 서울옥션 블루와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서울옥션 블루에서 운영하는 콜렉터블 마켓 레어 바이 블루





부동산을 분할 소유하며 토큰화 하는 부산 특구 사업


2020년 7월, 오랫동안 준비한 사업이 드디어 통과되었습니다. 바로 부동산을 분할 소유하는 사업입니다. 이제 수십억씩 하는 해운대 아파트, 센텀시티의 상가 같은 건물들을 쉽게 투자하거나 다시 판매할 수 있고, 월세도 배당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려 5000억 규모를 2년간 시행합니다. 이지스 자산운용과 DS네트웍스 자산운용이 부동산을 선택하고 펀드화 할 것이고, 부산은행이 신탁을 맡으며 세종텔레콤이 블록체인 시스템을 제공하고 비브릭이 디지털 자산화를 진행합니다.



부동산과 같은 자산은 법적으로 증권 발행이 제한적이기에 샌드박스나 특구 사업으로 밖에 할 수 없습니다. 이런 면에서 비브릭이 특구 사업체가 된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입니다.



앞으로 만들어나갈 부동산 디지털 자산 거래 발행 및 거래 플랫폼 또한 기대가 됩니다.



비브릭 디지털 자산 발행 팀은 이렇게 다양한 자산을 분할 소유하고 적은 돈으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유동성을 만들고, 나아가 다양한 투자 상품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퀀트 운용 팀


디지털 자산이 점점 더 제도권으로 들어오면서 이를 이용한 투자 및 트레이딩, 데이터 분석, 팩터 추출, 유동성 공급 등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퀀트 운용팀은 월드 퀀트, HSBC, Blackrock, QARA, 그리고 스위스 입자 물리 연구소 출신 분들이 모여서 암호화폐를 포함한 디지털 자산들의 데이터 분석을 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형 알고리즘을 만들고 있습니다.


운용팀은 단순한 수익 트레이딩뿐만 아니라 제도권 증권사 데스크에서 제공하는 파생상품 모델링, 팩터 분석 그리고 체결 엔진 등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퀀트팀은 글로벌 기업인 Virtu Financial, KCG, IMC, HRT 같은 트레이딩 회사를 벤치마크하고 있습니다. 고도화된 시뮬레이션 기술과 시장 데이터를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 시장의 프라이싱 모델과 시장 미시구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희 퀀트 운용팀에서는 두 가지 주제에 깊이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하나는 시장 미시구조에 관한 내용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초단타매매에 필요한 Low Latency Optimization에 대한 연구 및 고민입니다.


궁극적으로 디지털 자산 시장의 규모가 커질수록, 퀀트 팀은 제도권 증권사로 탈바꿈할 수 있도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퀀트팀의 자세한 내용은 www.bluefin.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 전문 금융사 비브릭에서 인재를 모십니다.


현재는 아래와 같은 포지션을 채용 중입니다.


디지털 자산 거래소(안드로이드) 프론트엔드 개발자

디지털 자산 거래소 백엔드 개발 팀장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