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현 Oct 26. 2016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

베타 테스트,  알파 테스트

베타 테스트, 알파 테스트


구글 플레이 개발자 콘솔에서는 베타 테스트와 알파 테스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01 베타 테스트
#02 알파 테스트


구글 플레이 개발자 콘솔에서는 베타 테스트, 알파 테스트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 UI 구조와 기능은 같습니다. 둘 다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앱을 베타 테스트하거나 Play 스토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공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개발자 콘솔 지원 담당자와 통화해 보니 기능적으로는 차이가 없다고 했습니다.

운영면에서 효율적으로 구분지어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1. 비공개 알파/베타 테스트


회사나 팀과 같은 작은 규모의 그룹에 테스트를 실행하거나 앱을 테스트할 사용자를 정확하게 아는 경우 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 게시한 기존 앱을 테스트하는 경우, 테스트 그룹에 속한 사용자만 알파/베타 버전 업데이트를 받게 됩니다.


#03 비공개 베타 테스트


'목록 만들기'를 클릭하면 이름, 대상자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뜨네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대상 이메일은 Google 계정(@gmail.com)이어야만 합니다.

최대 50개의 목록을 만들 수 있고 목록당 2,000명까지 포함할 수 있습니다.

.CVS 파일을 사용 중인 경우 각 이메일 주소를 쉼표 없이 한 줄에 하나씩 입력합니다. 


#04 의견 제출 채널


테스터가 의견을 보낼 수 있는 이메일 주소나 URL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참여 URL은 "https://play.google.com/apps/testing/com.package.name" 이 구조로 되어있고, 별도로 수정이 불가합니다.




2. 공개 알파/베타 테스트


큰 규모의 그룹에 테스트를 실행하고 Play 스토어에 앱의 베타 버전을 표시하려는 경우 공개 베타 테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개 베타 테스트를 실행하면 누구나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해 비공개 피드백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기 전에 앱이 Play 스토어에서 공개 설정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05 공개 베타 테스트


앱을 테스트하려는 최대 사용자 수(1,000명 이상이어야 함)를 입력합니다. 지정되지 않은 경우 최대 사용자 수를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3. 새 APK 업로드


#06 베타로 새 APK 업로드
#07 베타로 새 APK 업로드


테스트가 가능하려면 알파와 베타 APK가 프로덕션 APK보다 높은 버전의 코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알파 테스터가 사용할 수 있기 위해서는 알파 APK가 베타 APK보다 높은 버전의 코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베타 APK가 알파 APK보다 높은 버전의 코드로 업로드된 경우 알파 버전은 자동적으로 비활성화됩니다.

프로덕션 APK가 알파 또는 베타 APK보다 높은 버전의 코드로 업로드된 경우 알파/베타 버전은 자동적으로 비활성화됩니다.

결론은 알파, 베타, 프로덕션 APK중 가장 높은 버전의 코드를 가진 APK가 활성화 됩니다.


#08 배타 APK 출시




4. 비공개 테스트 참여


테스트 참여 URL(https://play.google.com/apps/testing/com.package.name)이 지정한 테스터의 이메일로 자동 전달되지는 않네요. 별도로 전달해야 합니다.



공개 테스트를 실행하는 경우 테스터가 플레이 스토어 앱을 통해 의견을 남길 수 있지만,

비공개 테스트를 실행하는 경우에는 테스터가 플레이 스토어 앱을 통해 의견을 남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별도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내 앱/게임 >> 베타 메뉴에서도 비공개 테스트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5. 공개 테스트 참여


공개 테스트는 Play 스토어 앱을 통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공개 테스트를 실행하는 경우 테스터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에 대한 의견 입력"을 통해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현재 구글맵과 같은 특정 앱에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문의한 결과 아직은 제공하지 않고 있네요.

 "개발자에게 문의하기" 기능은 현재 모든 앱에서 제공 되고 있는 기능이 아닌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개발자님께서 문의 하신 "개발자에게 문의하기" 기능은 추후 모두가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희 제품팀에게 전달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별도로 비공개 테스트와 같이 "개발자에게 문의하기"를 통해 의견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내 앱/게임 >> 베타 메뉴에서도 비공개 테스트와 달리 공개 테스트는 보여집니다.





6. 구글 플레이 개발자 콘솔 


알파/배타 공개 테스트를 통해 간단한 의견을 받아 보고, 응답할 수 있습니다.


#09 베타 의견


비정상 종료 및 ANR의 경우 공개, 비공개 테스트 모두 수집합니다.

#10 비정상 종료 및 ANR
#11 통계 - 일일 기기 설치 수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3131213





작가의 이전글 파이어베이스, 빅데이타 분석 행사 참관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