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구리 Mar 05. 2024

6

하원칙

5W1H

누가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내가 새해에 글을 쓰지 못하는 이유


매년 나는 새해에 목표를 설정한다. 육하원칙에 맞추어.


"나는 새해에는 이 세상에서 운동을 할 것이다. 몸을 관리하기 위해서."

"나는 새해부터는 브런치에 글을 올릴 것이다. 시작을 했으니까."

"나는 새해에는 통장에 돈을 아끼고 아껴 모을 것이다. 행복하게 살기 위해"


육하원칙이 맞나 싶지만, 오류는 없어 보인다. 하지만, 왜 아무것도 하지 않는가?


새해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 못해서? 일단 새해는 3번의 핑계가 언제나 주어진다.


1. 양력 - 신정

2. 음력 - 구정

3. 개강 - 3월


더 이상 미룰 핑계는 없다. 그래서 숫자에 억지로 끼워 맞춘 이 글을 쓴다.


6가지 의문사에 맞춰 정확한 의미 전달을, 팩트를 보다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한다.


그럼 새해에는 좀 지켜야지?


햄버거 먹고 싶어.




매거진의 이전글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