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선비 Jun 19. 2018

오선비의 철학 용어 사전 23.

과학주의(科學主義)


과학주의(科學主義)
영 scientism 독 Szientismus



 철학 관련 서적이나, 인문학 관련 서적을 읽다 보면, ~주의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예전에 간단히 짚고 넘어갔었는데요, ~주의라고 하면 ~를 우선순위에 두고 모든 것을 생각하는 것이라고 했었습니다. 그렇다면 과학주의는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1순위에 두는 것을 의미하겠죠? 네, 오늘의 주제가 벌써 나왔네요. 오늘은 과학주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오늘 주제는, 오선비의 철학 용어 사전 22. 과학(科學) 편을 숙지하셨다면 매우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아직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링크를 따라서 과학 편을 우선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학주의에 입각한 사고방식은, 과학을 1순위에 두기 때문에, 과학만이 참된 인식이라고 주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참된 인식이란, 과학적으로 증명(확인)된 것만을 믿겠다는 것입니다. 가령, "신은 존재한다."라고 누군가 주장한다면, 과학주의자들은 신이 존재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으니 믿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면,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를 믿는 걸까요? 그렇지도 않습니다.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증명되지 않았으니 이 또한 믿지 않습니다. 그저 보류할 뿐입니다. 어떤 사고방식인지 감이 좀 오시나요? 또한 과학주의자들은 인간이 당면하는 모든 문제들은 과학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현재 과학의 도움을 많이 받으며 살고 있으며, 실제로 과학이 많은 문제를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19세기부터(물론 그 전부터) 현재까지 과학은 그 위상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학주의적인 사고방식이 점점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과학 내에서 증명된 여러 사실들이 참이라고 하더라도, 이 과학 전체가 참인가? 하는 문제는 끝까지 남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과학적이라고 말하는 것들이 정말로 과학적인 것이고, 그것만이 참된 인식임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남습니다. 그래서 철학은 과학 자체를 두고 사유합니다. 이런 일련의 문제들을 다루는 철학 분야가 바로 과학철학입니다. 과학철학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철학자들은 하나의 개념을 가지고 평생을 철학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떤 개념이든,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이 사실은 불가능합니다. 이 철학 용어 사전에서는, 철학이나 인문학 서적을 읽을 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뜻을 설명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책을 읽으실 때, 문맥이나 철학자, 특정 사조에 따라서 그 의미가 약간은 다를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어떤 상황이든 그 문맥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선비의 철학 용어 사전 2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