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ksambari Apr 27. 2020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제작에 대한 이야기  

IMPREZA 테마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

워드프레스 인기가 많이 떨어졌다고 하는 소식도 들리고, 일도 그만큼 줄어든 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저는 워드프레스가 아직도 너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사람입니다. 그동안 쌓아 놓은 노하우를 놓고 싶지 않아서인지 아니면 더 좋은 툴을 아직 못 만난 것인지 모르겠지만...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의 편리함을 알았으면 좋겠고, 이번 기회에  툴에 대해 글로 정리를 하다보면 생각의 전환이 좀 되지 않을까 싶어서 이야기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  (왜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드는 일을 시작했나를 쓰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생략)


워드프레스는 프런트 앤드 + 관리자가 결합된 사이트를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서비스들 중 하나이고, 실제 웹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은 콘텐츠와 디자인, 기획대로 화면을 표시해야 하는 웹 제작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콘텐츠와 디자인, 기획에 따라 어떤 사이트가 만들어질 수 있는지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어서, 저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기초가 되는 기본 구조를 어떻게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사전 준비 : 

1.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호스팅 공간, 또는 로컬 웹 개발 환경 (MAMP, XAMPP)  

2. 최신 버전 wordpress 설치 (현재 5.4)

2. Impreza 테마 (유료) - 안내 문서

3. 표시하고 싶은 콘텐츠 (블로그, 포트폴리오, 유투브, 인스타그램 등)

4. 도메인 (선택) 



※ 위 준비물 중 웹 개발 환경 및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은 이미 여러 블로그나 유투브, 책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편한 방법을 이용해서 준비를 해 주세요. 

※ Impreza 테마는 현재까지 제가 접해 본 테마 중에서는 원픽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구조를 잘 이해하고 테마를 제작한 것으로 보이고, 불필요한 요소들까지 모두 정리를 해서 가벼운 편입니다. 

( IMPREZA 특징 )




작가 신청 후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갈지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브런치에서 글을 써 보기를 하였으니 브런치 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만든다면 어떻게 할지 제가 하던 작업 과정을 토대로 한 번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