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oksambari Apr 27. 2020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제작에 대한 이야기  

IMPREZA 테마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

워드프레스 인기가 많이 떨어졌다고 하는 소식도 들리고, 일도 그만큼 줄어든 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저는 워드프레스가 아직도 너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사람입니다. 그동안 쌓아 놓은 노하우를 놓고 싶지 않아서인지 아니면 더 좋은 툴을 아직 못 만난 것인지 모르겠지만...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의 편리함을 알았으면 좋겠고, 이번 기회에  툴에 대해 글로 정리를 하다보면 생각의 전환이 좀 되지 않을까 싶어서 이야기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  (왜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드는 일을 시작했나를 쓰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생략)


워드프레스는 프런트 앤드 + 관리자가 결합된 사이트를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서비스들 중 하나이고, 실제 웹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은 콘텐츠와 디자인, 기획대로 화면을 표시해야 하는 웹 제작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콘텐츠와 디자인, 기획에 따라 어떤 사이트가 만들어질 수 있는지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어서, 저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기초가 되는 기본 구조를 어떻게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사전 준비 : 

1.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호스팅 공간, 또는 로컬 웹 개발 환경 (MAMP, XAMPP)  

2. 최신 버전 wordpress 설치 (현재 5.4)

2. Impreza 테마 (유료) - 안내 문서

3. 표시하고 싶은 콘텐츠 (블로그, 포트폴리오, 유투브, 인스타그램 등)

4. 도메인 (선택) 



※ 위 준비물 중 웹 개발 환경 및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은 이미 여러 블로그나 유투브, 책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편한 방법을 이용해서 준비를 해 주세요. 

※ Impreza 테마는 현재까지 제가 접해 본 테마 중에서는 원픽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구조를 잘 이해하고 테마를 제작한 것으로 보이고, 불필요한 요소들까지 모두 정리를 해서 가벼운 편입니다. 

( IMPREZA 특징 )




작가 신청 후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갈지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브런치에서 글을 써 보기를 하였으니 브런치 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만든다면 어떻게 할지 제가 하던 작업 과정을 토대로 한 번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