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활용 이야기
워드프레스를 활용해서 숍 기능이 추가된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CMS에 상품이란 콘텐츠 타입을 추가하여 이걸 판매하는 프로세스까지 개발을 해 놓은 플러그인들이 존재합니다. 이 중에 우커머스라는 플러그인이 많이 알려져 있고, 국내 빌링과도 연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수년간 안정적인 부분은 어느 정도 검증이 된 것 같습니다.
웹사이트가 있다는 건 내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아 놓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거기에 검색 엔진들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여 고객들이 검색으로도 숍을 찾아올 수 있다는 이점도 발생합니다. 코로나 19로 어려운 요즘, 다른 판매책을 찾아야 한다면 워드프레스로 빠르고 안정적으로 온라인 숍을 한 번 구축해 보시면 어떨까 하여 준비를 해 봤습니다.
1) 다운로드한 Impreza, Impreza-child 두 테마를 설치 후 Impreza-child 테마를 활성화(active) 한다.
2) 상단 노란색의 안내문이 나오고, UpSolution Core 링크를 클릭 > 애드온 설치 화면에서 아래 두 플러그인을 설치 & 활성화한다.
3) 사이트 주소를 브라우저에서 열어보고 이 화면이 나오면 준비 끝.
테마의 애드온 목록을 보면 우커머스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합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설정 도우미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나중에 하는 것으로 하고 넘어갑니다! (설정을 진행하면 우커머스 관련 페이지들을 자동 생성을 해 주는데, 테마 데모 임포트 시 중복 생성이 되어서 살짝 꼬입니다.) 설정은 차후에 할 수 있습니다.
임프레자 개발사에서 현재 3개의 숍 데모를 준비해 놓았습니다. 이 중 원하는 것으로 임포트 해서 사이트를 구성하면 좀 더 쉽게 사이트 구성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중에 가장 간단한 Simple Shop으로 임포트를 진행했습니다.
데모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메뉴를 구성하는 페이지와 상점 기능을 위해 필요한 페이지들이 같이 만들어집니다.
우커머스 > 설정에서 상점 기능과 관련된 모든 설정이 가능합니다. 판매지역, 통화 표시, 배송비, 프로세스별 상황에 대한 알림(어드민, 고객)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메일로 모든 알림이 발송됩니다. (※ 금액 충전식으로 문자, 카카오톡 알림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더하여 우커머스를 통해 어드민에서 할 수 있게 되는 것들
우커머스 플러그인만 추가했을 뿐인데 주문현황 및 보고서 확인, 최근 추가된 고객 분석, 주문 리스트 및 상세 내용 확인, 상품들의 관리 및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국내 결제 수단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 플러그인들이 개발이 되어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는 모두 무료로 제공이 되고 있으며, 원하는 PG사와의 계약(가입비나 사전 승인 필요)만 완료가 되면 국내 결제도 가능해집니다.
플러그인에 따라서 국내에 좀 더 특화된 기능들(ex 반품, 교환, 환불 접수 등)도 제공을 해 주고 있습니다. 저는 PG-ALL 이란 플러그인을 설치해봤습니다. 간단한 설정으로 PG사별 결제 수단들을 설정해 볼 수 있고, 계약 전에는 테스트키로 테스트 결제도 진행해 볼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실물 상품, 옵션을 선택하는 상품, 상품들을 묶어서 그룹으로 파는 상품, 그리고 외부/연계 상품을 편집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홈페이지에서는 상품의 소개만 하고 실 결제는 외부 사이트에서 하도록 하고 싶다면 외부 상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럼 회원가입도 필요가 없고 더 간편하게 준비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에 추가로 기능을 더하려면 우커머스를 토대로 개발이 되어 있는 익스텐션만 추가하면 가능합니다. 그러면 정기적으로 구매를 하도록 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판매할 수도 있고, 멤버십이 있는 사람만 사이트의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설정도 가능하고, 시간이나 서비스도 예약을 받고 판매를 할 수 있는 상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판매자에게 포인트 혜택을 주는 방법도 적용 가능합니다.
테마 설치 후 꼭 필요한 2가지 플러그인 외, 우커머스와 필요시 국내 결제 플러그인까지 단 2개의 플러그인 조합으로도 기본적인 상품을 판매 가능한 숍의 틀은 갖출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까지는 일단 한글화가 거의 완료가 되어 있습니다. 혹 확장 기능을 쓸 경우에는 간단한 문장이나 단어들만 번역 적용을 하면 되는 상황이고요, 많지 않은 사이트지만 우커머스로 숍을 제작했었던 사이트에서 엄청난 버그나 문제점이 발견된 경우는 없었던 거 같습니다.
최대한 간단하다고 소개를 해 보려고 시작을 한 것인데, 의외로 적어야 할 내용이 꽤 되는 듯합니다. 핵심은 워드프레스이든 우커머스이든 조금의 관심과 눈썰미만 있다면 이렇게 저렇게 설정만 하면 되는 정도로 기본적인 구성은 갖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구성이 일단 완료가 되면, 이후에는 꾸미기와 필요한 기능을 조금씩 추가해 보는 것뿐입니다.
온라인 홈페이지에 숍 기능까지 있는 것을 원하신다면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의 조합이 해법이 될 수 있으니 한 번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