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oksambari Dec 11. 2020

#0. 매거진 뷰 사이트 제작 (계획 단계)

IMPREZA로 KMONG 블로그 사이트 따라 만들기

다양한 내용의 글이 작성이 되는 사이트들은 매거진 뷰라고 하여 최대한 여러 글이 노출이 되도록 홈 화면을 구성합니다. 어쩌면 이런 사이트가 워드프레스에 가장 잘 맞는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오랜만에 매거진 뷰의 사이트 하나를 따라 만드는 과정을 한 번 다뤄보려고 합니다.  



먼저, 최근의 매거진 뷰 테마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해서 유료 테마를 구매할 수 있는 themeforest에서 검색을 해 봤습니다. 예전보다 더 많은 레이아웃의 테마들이 개발된 듯합니다.  -> 검색 결과 보기 

만약 내가 원하는 레이아웃에 딱 맞는 테마가 있다면? 선택해서 구매 후 설치만 하면 똑같은 모양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단, 테마에 대한 사용방법은 제공된 문서를 통해 꼭 숙지를 해야 제대로 쓸 수 있습니다. 



( 생각보다 너무 멋진 테마들이 많아진 거 같아서 글을 괜히 준비하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만 흠 

일단 쓰기로 마음 먹었으니 어쨌거나 완료는 한 번 해보는 것으로... ) 



매거진 테마와 다른 테마와의 차이점이라 하면 아래와 같이 글 목록을 표시하는 리스트 구조가 더 다양하게 준비가 돼 있다라는 점일 듯합니다. 

국내에서도 매거진 사이트용 테마로 많이 쓰이는 newspaper라는 테마에서 찍은 스크린샷인데, 콘텐츠를 불러다가 표시를 해 주는 이 워드프레스 쿼리의 구조를 이미 개발된 대로 쓸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이걸 직접 코딩으로 개발을 하려면 꽤 까다로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코딩 뿐 아니라 CSS 스타일 수정, 페이지에 배치 등 연결된 작업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경험상 매거진 뷰의 테마들은 다양한 옵션들로 얽혀 있다보니 뭔가 수정을 하기도 어렵기도 하고, 기능이 너무 많다보니 되려 최대한 심플한 쪽으로 기능을 줄여가면서 정리를 해야 내가 가진 콘텐츠의 양에 맞는 사이트가 구성이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IMPREZA 테마를 활용(그리드를 마음대로 만들 수 있음)하여 아예 처음부터 필요한 레이아웃을 만들어가며 사이트를 제작하는 방식을 더 추천하고 그렇게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로 과정을 한 번 정리해 보는 것이 이후에 몇몇 글로 다루려고 하는 '크몽 블로그 사이트 따라 만들기'가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매거진 사이트 제작 전 준비가 되어야 할 기본적인 레이아웃 계획에는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홈 화면 - 전체 글 종류들을 조각 조각 모아 보는 페이지

2. 글 목록 페이지 화면 - 카테고리, 태그 등 같은 주제로 묶은 글들을 보여주는 페이지 

3. 글 상세 페이지 화면 - 목록에서 클릭하면 보이는 글 내용이 표시되는 화면 




참고 사이트 따라 만들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준비되어야 할 세가지 페이지의 구조 기획 및 디자인은 준비가 되었다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후부터 실제 사이트를 만들어 나가는 걸 정리해 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워드프레스 & 게시판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다른 SNS로 가입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