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REZA 테마로 미디어 사이트 따라 만들기
이번에는 사이트를 만드는 마무리 과정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마지막으로 SEO, 어드민의 정리, 보안 강화, 필요시 캐시 적용 등을 하고 있습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각 url이 가진 정보를 정확히 노출을 하는 게 기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만들었던 페이지를 하나 열어서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를 열어 보면, 각 웹사이트 화면에는 방문자가 보는 body 태그 안의 내용뿐 아니라, 검색 엔진이 보는 그 위의 head 태그 안의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테마 옵션 > Advanced에서 'SEO meta tags' 옵션을 켜게 되면 바로 기본적인 메타 태그들이 추가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검색 화면에 노출될 정보를 편집하고 싶다면 페이지 편집 화면 하단이나, 카테고리 편집 하단에 추가가 된 메타 태그 편집 입력란들을 통해 편집이 가능하고, 입력이 되지 않은 경우라도 페이지 타이틀이나 기본적인 설명글, 그리고 대표 이미지와 같은 정보를 노출을 해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 기능이 부족한 경우에는 기타 seo 플러그인으로 대체해도 됩니다)
집을 지을 때에도 마무리 과정에서는 청소와 주변 환경 정리가 필요하듯이 개발 과정에서 썼던 플러그인이나 테스트용 페이지 정리, 그리고 이후 운영자가 어드민을 이용할 것을 고려하여 불필요한 메뉴나 화면 요소들에 대한 정리, 그리고 사이트의 브랜드에 맞춰서 로그인 화면이나 브랜드 색 적용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바로 'White Label CMS'라는 플러그인입니다.
크게 5가지 분류의 기능을 제공을 하고, 어드민에서 노출되는 기본적인 wordpress에 대한 링크나 정보들을 제거 또는 편집할 수 있고, 로그인 화면을 편집할 수 있으며, 첫 화면인 대시보드의 불필요한 패널들을 숨기거나 나만의 패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하는 플러그인 중에는 불필요한 광고성 메뉴 링크들도 있는데 일반 관리자 화면에서는 이러한 메뉴를 숨겨버릴 수도 있고, 어드민 화면도 웹 화면이기 때문에 custom css를 이용해서 화면을 좀 더 보기 좋게 다듬거나 요소를 숨기거나 할 수도 있게 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자체 서비스의 보안이 약하다고는 생각을 하지 않지만, 보안 플러그인 추가로 더 강화를 하자라는 의미로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플러그인으로는 wordfence security, ithemes security인데, 직관적이기도 하고 해서 저는 주로 ithemes 쪽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설치 및 활성화 후 설정을 열어 보면, 몇 번 클릭만 해도 바로 기본적인 보안 관련 설정은 세팅이 됩니다.
이제 콘텐츠 카테고리가 주요 주소들이 되는 사이트라 페이지는 필요한 몇몇 페이지들만 노출이 되면서, 플러그인은 가급적 적게 사용하여 간소화하고, 어드민은 운영자에게 편리하도록 정리를 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모습이 어느 정도 갖춰진 것으로 보입니다.
웹사이트의 좋은 점 중에 하나는 내 콘텐츠들을 나의 공간에 쌓아 놓을 수 있다는 것도 있을 듯합니다. 어떤 서비스를 이용해서 나의 추억도 남기고, 글도 써보고 했지만 서비스가 언제든 사라져 버릴 수도 있고, 차후 이걸 다시 정리를 하는 것도 일이 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웹사이트라는 것은 물론 어떤 웹 호스팅 공간이 필요하고 거길 빌려서 저장을 하는 것이긴 하지만 나만의 공간에 나의 콘텐츠를 쌓는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있어서 워드프레스는 매우 좋은 환경을 제공을 하는 것 같고요.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작 과정을 한 번 소개해 보려고 작성을 시작했는데 전체적인 흐름이 이런 것이구나 라는 부분이 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
임시 테스트용 개발 사이트 : https://oks-dev.tk/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