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은지 Feb 21. 2017

윈10 Bash Shell 로 EC2 인스턴스 접속하기

아주 사소한 에러 해결 방법 

오랜 만에 아주 사소한 오류해결 포스팅을 할까 한다.

어쩌다 보니 AWS EC2 인스턴스를 만들 일이 생겨서 .. 나의 AWS 무료 계정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윈도우 10부터 지원되는 Bash Shell을 이용하여 인스턴스에 접속하려고 했다. 

https://blogs.msdn.microsoft.com/eva/?p=7633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Connect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뜬다!

위에 형광펜으로 칠해진 명령어를 복붙해서 Windows 10에서 지원되는 Bash Shell에 입력한다.

(Bash Shell이 지원 되지 않을 때는 Putty와 같은 도구를 이용해야 했었다..)


근데 이러한 권한 오류가 생기는 것이다...

흐음.... 딱 보기에도 Permission 에러라고 하는 것 같은데... 

즉 권한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위에 chmod 400 eunk2.pem 명령어를 입력했다..


그래도 변화가 없는 것이다!

한참을 삽질하다가 혹시... 이게 진짜 리눅스가 아니라 Windows에 들어온 리눅스 (WSL) 이라서 그런게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구글링 해보니!

혹시나 했는데 예상이 맞았다!!!!

아까 내가 확인했었던 링크 주소는 다시 못찾겠지만 방법을 공유하면


지금 내 디렉토리는 /mnt/c/Users/eunk/Documents/Study 이다 

즉, Windows File System 아래에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권한 설정 명령어가 잘 안듣는 것이다.

그래서 eunk2.pem 파일을 리눅스 파일시스템 디렉토리인 /home 아래로 복사를 했다. 

cp eunk2.pem /home

그런 후에 chmod 400 eunk2.pem 명령어를 다시 실행했다!!

권한 설정을 마치고 ec2 인스턴스에 다시 접속을 시도했더니 접속이 정상적으로 되었다!! :)


작가의 이전글 머신러닝, 뉴럴 네트워크, GPU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