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생2막, 내 창업 체질부터 제대로 확인하세요

5060세대를 위한 창업필수 점검! 고용24 창업 적성 검사

안녕하십니까? 권영산박사입니다. 인생 2막을 창업으로 힘차게 열어가시려는 5060세대 예비창업자 여러분,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창업컨설턴트 권영산박사

지난 첫 번째 글에서 우리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첫걸음이 바로 '나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창업자의 역량진단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나 자신의 잠재력과 강점을 파악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는 창업의 튼튼한 바탕이 됩니다.


오늘은 나를 알아가는 과정의 두 번째 단계로, '나의 창업 체질은 어떤 종류일까?'를 구체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도록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내 체질에 맞는, 즉 내 적성에 맞는 아이템과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야말로 사업을 즐겁게 오래 계속하며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비결이기 때문입니다.


나의 창업 체질, 즉 '창업 적성은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알아보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가 바로 창업적성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내가 어떤 종류의 사업에 더 흥미와 재능이 있는지, 어떤 분야에서 더 성공 가능성이 큰지 중요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창업교육

이 ‘창업적성검사’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고용24 웹사이트입니다. 고용24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고용 서비스 플랫폼으로, 예전 '워크넷'이 새롭게 바뀐 이름입니다. 이곳은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하며,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유용한 검사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이니 믿고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고용24(또는 옛 워크넷)에서 ‘창업적성검사’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계십니다. 하지만 한 번 방법을 알아두면 언제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고용24 웹사이트에서 직접 나의 창업 적성을 확인해보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용24 웹사이트 접속: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고 고용24 웹사이트(https://work24.go.kr/cm/main.do)에 접속합니다.

2. 회원가입 및 로그인: 검사를 받으려면 회원으로 가입하고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간단한 절차이니 안내에 따라 진행해주세요.

3. '직업심리검사' 메뉴 찾기: 로그인 후 메인 화면에서 '취업지원' 메뉴를 찾습니다. 이어서 '취업가이드' 안으로 들어가시면 '직업심리검사'라는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직업심리검사 실시'를 클릭해주세요.


4. '창업적성검사' 선택: 다양한 심리 검사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창업적성검사'를 찾아야 하는데, 목록의 페이지 번호 중 '2'를 누르면 보통 화면 아래쪽에 보입니다. '창업적성검사' 항목을 찾으셨다면 옆에 있는 '검사실시' 버튼을 눌러주세요.


5. 검사 시작과 '솔직함'이 핵심!: '창업적성검사'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 검사는 총 110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완료하는 데 약 20분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가장, 가장 중요한 것은 문항 하나하나를 읽고 '나에게 해당하는 정도'를 정말 솔직하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입니다. 애매하게 답하거나 나를 좋게 포장하려고 하면 정확한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보여주세요.


6. 결과 확인: 모든 문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면 검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에는 나의 창업 적성에 대한 분석과 함께, 나에게 적합하다고 추천되는 업종 목록이 순위별로 제시됩니다.


예를 들어, 필자가 직접 검사를 해보니 1순위로 '도매 및 상품 중개업', 2순위로 '수리업', 3순위로 '사업지원 서비스업'이 나왔습니다. 재미있게도 제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이 3순위에 해당하는 분야더군요. 혹시 1순위에 해당하는 업종으로 창업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도 해보게 됩니다.

창업교육

이렇게 창업자 역량 진단과 창업 적성 검사를 통해 나 자신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마주할 수 있습니다. 이 결과들은 내가 어떤 분야에 강점이 있고, 어떤 사업이 내 적성에 더 잘 맞을지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물론 이 검사 결과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앞서 이야기한 창업자 역량 진단, 앞으로 알아볼 성격 유형 검사, 그리고 SWOT 분석 등 다양한 자기 분석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 모든 분석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내가 창업을 할 것인가?', '언제 할 것인가?', '어떤 분야로 할 것인가?', 혹은 '창업보다는 다른 길을 찾는 것이 현명할까?'에 대한 가장 현실적이고 후회 없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소중한 퇴직금을 지키고 망하지 않는 창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최근 많은 5060세대 분들이 제2의 인생 설계를 위해 창업에 큰 관심을 보이시며, 프랜차이즈 가맹점부터 온라인 쇼핑몰, 튜터링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고 계십니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든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바로 '나의 창업 체질'을 제대로 아는 것입니다.


부디 이 글이 여러분께서 망하지 않고 성공적인 창업으로 나아가시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성격유형검사'가 창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계속해서 저의 글에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같은 세대를 살아온 동년배로 실패하지 않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권영산박사의 실전창업정보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생 2막, 창업 전에 '당신의 체질'부터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