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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OMNUUM Sep 05. 2022

[ Create an NFT ] #03 커뮤니티 운영

안녕하세요! CC팀 Sophie입니다. 커뮤니티에 이어서 말해 보겠습니다. 커뮤니티 운영 및 대응은 시간과 인원이라는 리소스가 많이 드는 일입니다. 해외에서는 NFT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직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고, 프로젝트를 대리해서 운영해주는 회사가 생길 정도니 말이죠.


하지만 커뮤니티의 성격과 프로젝트 구성원에 따라 필요한 리소스는 천차만별입니다. 먼저 커뮤니티 플랫폼을 정했다면 아래 설명해 드리는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인 플랜을 세워볼 시간입니다. 커뮤니티 플랫폼은 디스코드를 기본으로 말씀드릴게요.




톤 앤 매너
커뮤니티를 처음 개설할 때 자신의 프로젝트와 결이 맞는 톤 앤 매너를 설정해야 합니다. 구성원들을 대할 때 격식 없는 반말로 다가갈지, 정중하고 공식적인 톤으로 다가갈지, 또는 세계관과 맞는 톤을 기획해서 커뮤니티 구성원들만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를 개발할지는 자유롭게 선정하시면 됩니다.


커뮤니티 운영자 선정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운영은 프로젝트 운영 주체가 맡습니다. 이후 커뮤니티가 확장되고 구성원들이 많아지면 운영자를 고용하거나, 구성원 중에서 인원을 뽑아 업무를 분담하고 커뮤니티의 재화를 보상으로 받는 형태도 있습니다. 커뮤니티 운영자는 창립 철학과 비전을 기초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의견을 조정, 취합하여 운영의 기반을 만들어 나갑니다. 구성원 간에 규칙은 신뢰이며 따라서 처음 규칙을 정할 때 구성원들을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구성원들에게서 피드백을 수집하여 커뮤니티 운영에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식이 커뮤니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콘텐츠 제작자 선정
커뮤니티 운영에는 사진,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및 이벤트가 필요합니다. 커뮤니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역할을 맡아줄 리소스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디자이너, 콘텐츠 기획자, 마케터, 소셜미디어 관리자 등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는 다방면의 인원이 필요하지만 앞서 운영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관리자의 업무를 덜어줄 구성원을 뽑아서 업무를 분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영어권 국가를 염두하고 있다면 다양한 문화권을 커버하기 위한 언어 보조도 필요합니다.


거버넌스 선정
대부분의 NFT PFP 프로젝트에는 Web3의 핵심인 거버넌스 모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프로젝트의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데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탈중앙화된 집단을 운영은 투명함과 공정함이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거버넌스 모델을 통해 커뮤니티 자체를 마케팅 툴로 활용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에 ‘자유로운 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작용합니다. 블록체인상의 커뮤니티의 이점인 트레저리(커뮤니티 자체 금고)를 통해 모든 사람이 재화 및 커뮤니티 운영의 흐름을 언제나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의 공통된 ‘가치’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꼭 염두해 둬야 할 운영방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일정
의사소통 약속 일정을 정하고 시간을 엄수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긴급한 이슈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로드맵 일정이 밀린다거나, 커뮤니티 서버의 해킹 및 사칭, 민팅 시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났을 때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반드시 이유와 해결 방안을 설명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는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구축해야합니다.


교육 리소스
NFT 커뮤니티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NFT에 장기적인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 NFT 창작자의 팬, 아트 콜렉터, NFT에 최근 관심이 생긴 사람들 등, 같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이해하는 정도에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프로젝트에 필요한 교육 리소스를 자세하게 준비한다면, 커뮤니티에 들어온 잠재적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나의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만들 수도 있겠죠. 탄탄한 콘텐츠와 이를 뒷받침하는 비전, 상세한 설명까지 더해진다면 생소한 NFT의 세계가 재미있는 놀이터가 되는 경험을 줄 수 있어요.


파트너쉽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다른 프로젝트와 긴밀하게 협업하여 홀더에게 비정기적인 이벤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홀더에게는 자칫 커뮤니티의 가치가 훼손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에 조심스럽게 다가가야 하는 활동입니다만, 강력한 파트너쉽은 홀더에게 더 많은 유틸리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를 장기적으로 끌고 나갈 수 있는 지속적인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커뮤니티 운영 및 대응은 시간과 인원이라는 리소스가 많이 드는 일입니다. 해외에서는 NFT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직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고, 프로젝트를 대리해서 운영해주는 회사가 생길 정도니 말이죠. 하지만 커뮤니티의 성격과 프로젝트 구성원에 따라 필요한 리소스는 천차만별입니다. 먼저 커뮤니티 플랫폼을 정했다면 아래 설명해 드리는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인 플랜을 세워볼 시간입니다.





본 기사는 NFT 제작에 입문하는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NFT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건전하고 올바른 NFT 시장을 함께 만들어가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세요?  OMNUUM 디스코드로 놀러 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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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디자인 김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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