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 Aug 19. 2024

나의 오랜 아픔에 쉼표를 찍으며

 다들 자신마다 가지고 있는 아픔이 존재한다. 각자마다의 경험과 깊이, 시간 그리고 그를 정의하는 생각까지 다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그 아픔들을 두고 누가 더 가볍네 무겁네 할 수 없다.


 내가 던진 작은 돌이 타인에게는 날카로운 칼날이 되어 평생 지우지 못할 흉터를 남길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나 또한 고등학생이 되기 전까지는 남 무서울 것 없이 살아왔다. 원하는 건 가졌어야 했고, 나부터가 타인을 두고 급을 매기고는 했었다. 그러한 이기적인 나를 바꾸어 주었던 게 고등학교에서의 3년이라는 긴 암흑과도 같았던 시간이었다.


 아픔이 있어야 배움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니다. 지금의 내가 있기 위해 그 당시 내가 겪어야 했던 아픔이 정당했다고도 절대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그 어두웠던 시간 속에서 나를 대놓고 무시했던 그들의 바람대로 나라는 존재를 포기하는 대신, 그들보다 그리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를 선택했다.


 지금 내가 그때로 돌아간다고 하면, 과연 내가 하루라도 제대로 버틸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것을 모두 버텨냈던 과거의 내가 참 대견하다. 그런 내가 있기까지 스스로도 노력한 건 맞지만, 정확히는 그런 내 곁에 엄마와 든든한 가족이 있어 준 덕분이다.


 자퇴를 결심했던 고등학교 2학년 여름 방학, 담임 선생님과 함께 거의 모든 결정을 내린 후 마지막으로 여름 방학을 보낼 때였다. 가족들은 힘들어하는 나를 향해 말했다. 길이 하나밖에 없는 건 아니라고, 학교가 아니더라도 나아갈 길은 많다고 말해줬다. 사랑과 진심이 담겨 있던 그 말과 응원이, 학력이 중요한 한국에서 자퇴를 결정해야 했던 나에게 큰 힘이 되었다.


 여름 방학 동안 나는 제주도에 계신 이모댁에 한 달 남짓 가서 지냈다. 학교와 자퇴 생각으로 온 머리가 뒤죽박죽이 되어 있었지만, 물리적으로라도 이렇게 멀어져 있으니 살 것만 같았다. 밝은 날 햇빛을 받으며 이모댁 근처를 산책하기도 하고, 이모, 이모부와 함께 맛있는 음식도 먹고 이곳저곳을 놀러 다니며 그동안 지쳐 있던 나를 치유해 주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난 여름 방학이 끝나고 다시 학교로 돌아갔다. 어떤 계기로 다시 돌아갔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아마도 이모, 이모부와 지내면서 세상의 넓음에 대해 알게 된 것이 클 것이다. 학교란 게 얼마나 작은 세상인지, 그렇게 작은 세상에서 난 이겨내고 싶었을 거다. 그래서 다시 돌아갔다.


돌아갔다고 해서 그전과 달리 나아진 건 아니었다. 고 3 때까지 겉으로 티를 내지는 않았지만, 똑같이 외로움을 겪어야 했다. 그렇게 내 두 손에 졸업장을 쥐었을 땐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자유라는 것이 이런 느낌이구나 알 수 있었다. ‘이겨냈다’ 스스로에게 증명하게 되면서 한층 더 강해진 나를 맞이한 순간이나 다름없었다.


 당시 나는 자퇴 대신 졸업을 택한 건 맞지만, 그와 함께 3년 중 대부분의 기억이 지워지는 결과를 맞이했다. 만약 자퇴를 했었다면 더 많이 웃었을지도 모르고, 많은 추억들이 내 기억 속에 남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난 나의 선택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


 졸업장을 떠나서, 이 길을 걸어온 덕분에 지금의 나를 맞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를 사랑하고 응원해 주는 가족들의 마음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감사하게 생각하고서, 그것을 나 또한 타인에게 나누어주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된 것도, 내가 이 길을 걸어오며 배운 인생의 가르침들 덕분이기 때문이다.


 관심과 사랑의 힘은 그 무엇보다도 강하다. 그렇기에 나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과거의 나와 같은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내가 받은 이 마음들을 전해주고 싶다. 이것이 지금 당장은 그 아픔이란 것에 마침표를 찍을 수 없겠지만, 쉼표는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쉼표 또한 필요한 순간마다 계속 찍어주다 보면 서서히 그 꼬리가 짧아져 어느 순간에는 마침표가 되어줄 것이다.


 마음속에 아픔이 있다면 그 아픔을 미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들을 무시하지 말고 부디 그들이 하는 이야기를 찬찬히 들어주고 위로해 주었으면 좋겠다.


그 아픔도 나를 이루고 있는 하나의 소중한 조각이기에.


끝내 빛을 내지 못하더라도 그 또한 아름다웠을 내 모습이기에.

이전 09화 열심히 이겨내고 있을 너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