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환 Oct 16. 2020

뷰노, 루닛의 기업가치(벨류에이션)

아래는  개인적인 생각이라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새 AI(인공지능) 영상 업체(뷰노, 루닛 ) 적정 밸류에이션은 얼마일까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어쨌든 기존 유사 업체의 밸류에이션을 따라   밖에 없을  같습니다

제이엘케이 인스펙션은 AI 영상 업체  먼저 코스닥에 진출하였고 공모 당시 책정 밸류에이션은 2325억이었으나 안타깝게도 현재는 시총 1894억인 상태입니다

PACS 업체이며 최근 AI 의료기기 인증을 받고 있는 인피니티 헬스케어의 시총은 1666 입니다.

이에 비해 현재 뷰노, 루닛 모두 장외 기업가치는 2000억이 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뷰노, 루닛은 오버 밸류에이션인가 하는 질문에는 확실한 답은 하기가 어려운  같습니다.

우선 뷰노, 루닛은 AI 관련 논문  실제 의학 필드에서 기존 업체들보다는 훨씬 입증이  상태입니다.

다만 결국 그들의 영업 대상이 병원이다 보니 특히 한국에서는 수가가 핵심이다 보니  부분이 추후에도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 뷰노, 루닛 관련 기사들에 수가 문제가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조금  자세하게 설명드리면 뷰노, 루닛이 만드는 AI 솔루션도 결국은 의료기기 입니다. 한국에서는 모든 의료기기는 의료기기 인증과 더불어 의료 수가를 인정받아야 병원에서 널리 사용할  있습니다. 인증은 되었지만 수가 부분에서는 의사의 보조 도구로만 인식되다 보니 수가 받기가 쉽지 않은 상태입니다. 해외에서 GE, 소니 등의 제휴로 통해 매출이  수도 있지만 결국은  수가 부분이 해결이 되어야 현재 장외가 시장 이상의 밸류에이션을 인정받을  있을  같습니다

COI(이해관계) : 현재 뷰노,루닛의 주식을 조합 통해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TheVC 월간랭킹과 헬스케어 업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