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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즐KIN창 심재석 Nov 26. 2018

도깨비 창업 아이템의 비밀 #24

- 도대체 시장과 고객은 어디 있는가? - 1

- 도대체 시장과 고객은 어디 있는가? - 1


이제까지 창업 아이템의 유형별 사례를 찾아서 여러분이 창업 아이템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다양한 창업 아이템의 사례들을 14가지 유형별로 구분하여 제시했습니다. 아이템이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복제 또는 모방하는 방법도 말씀드렸습니다. 복제나 모방의 경우 재빠르게 거기에 자신의 창의적인 생각이나 콘셉트를 추가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세상의 움직임에 민감해야 합니다. 하찮은 놀이라고 여겼던 것이 돈이 되고 있습니다. 게임을 해설하는 개인방송이 대박을 쳤습니다. 대도서관이라는 유튜버, 1인 크리에이터를 말하는 겁니다. 먹방이라는 인터넷 개인방송이 돈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왕홍이라는 1인 기업, 솔로프러너가 대박을 치고 있습니다. 왕홍의 비즈니스 모델은 쉽게 정리하면 유튜브와 TV 홈쇼핑을 결합한 것입니다. 1인 개인방송으로 물건을 파는 것이죠!     

 

‘인터넷 상의 유명한 사람(网络红人)’을 줄여서 왕홍(网红)이라 합니다. 우리나라 홈쇼핑에서 대박을 치는 쇼호스트라고 보면 됩니다. 다만 인터넷 개인방송에서 활동하는 1인 기업 쇼호스트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인터넷 방송을 활용하는 새로운 쇼핑몰 서비스입니다.   

 


2014년 광군절 당시 타오바오 여성의류 판매량 상위 10개 판매점에 왕홍이 운영하는 판매점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때 이후 사람들은 왕홍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가치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 타오바오에서 ‘왕홍 경제’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면서 왕홍을 하나의 경제 집단으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 광군절에 타오바오의 여성의류 판매량 상위 20개 판매점 중 11개가 왕홍이 운영하는 판매점으로 집계되었지요.    

 

모바일을 통한 정보획득과 구매가 익숙한 바링허우(1980년대 생), 지우링허우(1990년대 생)가 중국 내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현재 이들은 웨이보나 웨이씬 등의 중국 SNS 채널에 엄청난 수의 팔로워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사진 포스팅, 인터넷 개인 생방송 등의 형태를 통해 온라인 상품 구매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도깨비 시장은 버티컬 시장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이란 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요즘 대세는 플랫폼 세상이라고 애기했던 적이 있습니다. 플랫폼 안으로 깊숙이 들어가면 버티컬 플랫폼이 있습니다. 제가 말하는 한정된 도깨비 시장을 말하는 것이죠. 바로 도깨비들의 비주류 시장 말입니다.     


어느 특정한 분야의 작은 시장을 말합니다. 이것들이 모여서 전체 플랫폼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볼링앨리 전략처럼 어느 특정한 지점을 공략해야 다른 시장들도 여러분에게 넘어올 수 있습니다. 도깨비 시장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도깨비 비즈니스의 시장입니다. 새로운 창업 아이템으로 여러분이 공략해야할 시장입니다.   

  

도대체 도깨비 시장은 어디에 있을까요?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여러분 주변에 있습니다. 다만 여러분 눈에 잘 안 보일뿐입니다. 시장을 만드는 방법은 요즘 너무도 쉽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쉽게 만들어지지는 않습니다. 

     

말은 너무 쉽습니다. 열광하는 팬을 만들면 됩니다. 한, 두 가지 주제로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을 1,000명에서 10,000 명을 만드시면 됩니다. 천릿길도 한걸음부터인 것처럼 대박 커뮤니티도 한사람의 회원부터 출발입니다.    

 

여러분의 상품, 서비스, 콘텐트에 지지를 보내는 회원을 한사람씩이라도 끌어 모으시기 바랍니다. 이런 회원이 매일 여러분의 커뮤니티를 방문하게 만드시면 됩니다. 이것이 바로 도깨비 창업의 도깨비 비즈니스 스타트업입니다.    

 

도깨비 시장을 찾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접근해야 합니다.     


➀ 상품을시장을고객을 다시 해석하십시오다시 정의를 내리시기 바랍니다. 

군중들의 중심에서 찾지 마십시오. 사람은 많지만 그들은 여러분의 고객이 되기 어렵습니다. 가장자리에서 찾으십시오. 가장자리에서는 중심에서 볼 수 없는 모든 것들을 볼 수 있다꿈에도 생각지 못한큰 것들을가장자리에 선 사람들이 맨 처음 발견한다.’ 이 말은 풍자, 블랙코미디, 공상과학 소설가 및 수필작가였던 커트 보니것의 말입니다.      


➁ 나만의 커뮤니티를 조성하십시오반드시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 어떤 SNS라도 좋습니다. 카카오톡도 좋고 라인도 좋고 밴드도 좋습니다. 페이스북도 좋고 링크드인도 좋습니다. 그 어떤 플랫폼이라도 좋습니다. 브런치도 좋고 문피아도 좋습니다. 지금 쏟아져 나오는 블록체인 기반 스팀잇과 같은 소셜미디어가 더 좋습니다. 유튜버나 아프리카 TV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개성이나 창의성, 열정을 어필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면 그 어디든 상관없습니다.     


➂ 나만의 팬나의 열광적인 지지자를 만들어라.

내가 내세우는 상품, 서비스, 콘텐트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을 찾아내야 합니다. 나만의 콘텐트가 고객에게 재미없게 느껴지거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차별화시켜야 합니다. 도깨비 비즈니스 창의성 12마당의 창의성기법을 공부하여 다듬고 보강해야 합니다. 오두방정을 떨던지 아니면 신통방통의 도깨비 마법을 부리던지 고객의 관심을 끌어내야 합니다. 그것이 열광하는 팬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➃ 비주류 시장을 찾으십시오남들이 작다고 무시하는 시장을 찾아서 공략하십시오.

주류 시장은 언제나 큰놈들이 노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엄청난 돈으로 물량공세를 퍼붓습니다. 그런 큰놈과 맞서 싸우면 백전백패일 가능성이 100%입니다. 작은 시장, 협소한 시장, 소수의 마니아 시장에는 큰놈들이 들어올 수 없습니다.  

    

작은 도깨비 시장은 도깨비들의 전쟁터입니다. 솔로프러너 1인 기업들이 싸워서 이기면 그 후 좀 더 큰 시장으로 갈 수 있습니다. 아니 큰 시장이 열립니다. 반드시 한 번 이긴 후라야 또 다시 이길 수 있는 겁니다.     


➄ 함께 동참하십시오그리고 서로 힘을 합하십시오.

혼자서는 할 수 없습니다. 도깨비 비즈니스는 각자의 개성에 따라 자기만의 사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경쟁자가 아닙니다. 힘을 합해야 합니다. 서로서로 몰아주기, 밀어주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생의 정신으로 함께해야 합니다. 협동과 협업만이 서로 살길인 것입니다. 내가 하지 않는 것은 다른 도깨비에게 밀어주거나 몰아주십시오. 그러면 그들도 똑 같이 여러분을 밀어주고 몰아줄 것입니다. 도깨비 시장은 함께 만들어나가는 특별한 시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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