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Jan 25. 2019

도깨비 창업아이템의 비밀 #30

- 창업 아이템 혁신을 위한 도깨비 변신마법 - 2

창업 아이템 혁신을 위한 도깨비 변신마법 - 2


이 세상에 없는 오직 유일한 아이템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늘려 있는 흔한 것이지만 거기에 다른 콘셉트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접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보다 10배 비싸게 파는 겁니다. 아니 100배 더 비싸게 파는 겁니다. 만약 식당일 경우 오직 한 가지의 메뉴만 파는 건 어떨까요? 또 그걸 스스로 만들어 먹는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는 콘셉트로 가도 좋을 것 같네요.


창업 아이템을 찾기 위한 세 가지 도깨비 마법이란 비즈니스 개발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첫째마이너스의 마법으로 핵심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둘째거꾸로 뒤집기 마법으로 역전도발 하는 것입니다.

셋째카멜레온 변신마법으로 속성을 서로 의존시키는 것입니다.


앞으로 창업 아이템의 여러 유형들을 설명하면서 한 가지씩 설명해 나가겠습니다. 위 세 가지 도깨비 마법은 수많은 창의성 기법 중에서 제가 도깨비 창업 아이템을 찾기 위해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연구한 비즈니스 창의성 12마당 중의 세 마당입니다.


도깨비 경제의 핵심은 창의적인 비즈니스 콘셉트입니다. 저는 도깨비 창업은 창의성과 콘셉트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도깨비 창업 아이템을 신통방통의 창의력에서 뽑아 먹을 수 있도록 매달려야 합니다.




도깨비 창업 아이템을 창조하는 방법 핵심제거

     

앞글에서 저는 ‘탁월한 창업 아이템을 위한 변신마법’이란 도깨비 마법을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 신통방통 도깨비 창업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 닫힌 세계라는 조건과 질적 변화의 두 가지 조건을 얘기했습니다. 


이 말은 창업 아이템을 너무 멀리서 찾지 말라는 것입니다. 또 세상을 바꿀 혁신적인 기술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늘려 있는 적정기술을 이용해야 한다고도 얘기했습니다. 많은 것들이 우리의 창업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앞글에서 언급했던 창업 아이템을 창조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이템을 찾고 찾다가 찾을 수 없다면 이제 우리는 아이템을 직접 창조해야 합니다.


창의력의 출발은 모방입니다. 여러 분야의 우수하거나 독창적인 요소들을 가져와서 연결하거나 조합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만들어 집니다. 그럼 이제 아이템을 모방하는 방법, 나아가서 아이템을 창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첫째마이너스의 마법으로 핵심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어떻게 아이템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일까요? 창업의 핵심 구성요소가 뭔가요? 사람, 아이템, 돈, 점포, 기계, 마케팅, 고객 등등 제가 주장하는 도깨비 창업은 창업의 핵심요소 돈을 제거한 것입니다직원도 제거하고점포나 사무실도 제거한 것이지요. 이것이 바로 도깨비 창업의 핵심 콘셉트입니다.


지금까지 사업은 주로 생산자원을 중시하면서 제일 중요한 핵심자원 창의성은 가볍게 취급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이런 핵심 구성요소들을 과감하게 제거해 버릴 때입니다. 전통적인 생산자원은 이제 필요 없습니다. 아이디어 기반의 관점이 더 중요할 때입니다. 창업의 대부분 핵심요소는 아웃소싱이 가능합니다. 없으면 빌려 쓸 수도 있지요.


무일푼 도깨비 창업을 위하여 수많은 비밀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창업 아이템을 만들고,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마법이 있습니다. 바로 앙꼬 없는 찐빵이라고도 불리는 마이너스의 마법으로 핵심제거 비법입니다.


이것은 트리즈(TRIZ)의 40가지 발명원리에서 비롯되어 대럴 만(Darrel Mann)의 비즈니스 트리즈, 체계적 발명사고(SIT)의 5가지 생각도구, 성균관대 박영택 교수의 창의발상론을 거쳐, 비즈니스 창의성 12 마당으로 다시 정리한 도깨비 창의성 마법의 한 가지입니다. 



도깨비 창업에서 자본을 제거하고점포를 제거하고직원을 제거하는 핵심 창업 콘셉트를 설정하는데 사용된 마법입니다. 무일푼 도깨비 창업은 핵심을 제거한 창업입니다.

돈으로 경쟁하지 않는 비주류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창업 방법입니다.


창업의 여러 요소들을 나열해 놓고 가장 중요한 요소부터 한 가지씩 제거해 보십시오. 그리고 핵심요소가 제거된 상태의 편익이나 가치를 상상해 보기 바랍니다. 닫힌 세계의 내부요소 중 제거된 핵심요소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하십시오. 


마케팅 또는 판매가능성이란 관점에서 시장성을 평가해 보십시오. 마지막으로 이런 아이디어가 과연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인지 검토하시면 됩니다. 


핵심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창업 아이템이나 사업의 콘셉트를 시각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아주 가장 강력한 도깨비 마법입니다. 창업 아이템이나 창업 콘셉트는 심플해야 합니다. 핵심요소들을 하나 둘 제거해서 단순함으로 무장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자본, 노동력, 유통경로, 원부자재 등을 최대한 제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좋은 창업 콘셉트는 단순함과 명료함이며, 이것이 바로 경쟁력의 출발점입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최고의 완성도는 단순함에 있다.” 고 말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이메일 암호화 기법 #1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