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May 15. 2020

블록체인 스타트업 창업 #22

정작 중요한 건 비즈니스이며 서비스!

정작 중요한 건 비즈니스이며 서비스!


닷컴시절 인터넷이 중요한 줄 알았는데 그보다 더 중요한 인터넷 기반의 닷컴 비즈니스가 있었듯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블록체인이나 그 핵심기술이 기반이 되는 비즈니스 생태계가 더중요한 것입니다. 


기술보다 사업, 가치전달망보다 가치가 중요한 시대, 비즈니스모델이나 비즈니스플랫폼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차별화된 콘텐츠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제야 깨닫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금 블록체인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는 인터넷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뭐가 어쨌다고요? 블록체인이 뭔데요? 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로 가야하는데요? 이런 의문이나 질문에 대한 답을 미뤄둔 채로 분산원장, 암호화, 합의알고리즘, 거래 처리속도, 스마트계약에 매몰되어 정작 중요한 사업, 서비스 모델,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에는 소홀했던 것입니다. 


블록체인 생태계의 다른 이정표를 제시했던 이더리움이 트랜잭션 처리속도나 합의알고리즘, 스마트 계약의 효율화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이, 다른 합의 알고리즘 즉 POS, DPOS 등으로 처리 속도를 강화한 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메인넷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POS나 DPOS가 가지고 있는 합의방안의 위험성이나 독점적 요소, 지나치게 자본주의적인 요소들은 오히려 블록체인의 공정성에 위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간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든 문제를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전지전능한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은 과연 있을까요? 아직은 그 누구도 모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시행착오와 도전을 거쳐 완성된 단계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 정답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축배가 아닌 고배, 독이든 술잔을 너무 일찍 들이마시고 헤롱거리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광풍에 빠져 사기꾼들이 득실거리며 강남의 사무실에서 대박 가상화폐란 유혹으로 금융 다단계 조직으로 돈을 끌어들일 때 정부는 몰랐습니다. 신경도 쓰지 않고 방치했습니다.


약삭빠른 사기꾼들은 이미 한탕치고 빠져나가 버렸습니다. 이제 학습이 되고 제대로 감을 잡은 청년 스타트업, IT서비스 전문가들이 강력하고 가능성 큰 블록체인 비즈니스를 개발하려고 도전하니까 그들을 사기, 도박꾼으로 취급하며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정부나 벤처캐피털에서는 이런 사정을 감안치 않고 규제만을 외치고 있습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거북이 보고 놀라서 잽싸고 발 빠른 사기꾼들에게 당한 금융사기의 사례를 예로 들고 있지요. 그건 엄연히 본질이 다른데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암호화폐는 규제하고 블록체인만을 장려하는 다소 황당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벤처자금 조달 창구를 막아버리니 시중의 유동자금이 갈 곳이 없어 부동산으로만 몰리는 풍선효과를 초래했습니다.


정부는 모태 펀드를 조성해서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거액의 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간에서 이런 자금을 집행하는 창업투자사, 신기술금융사들이 그 돈을 보수적으로 구태의연하게 집행하면 4차 산업혁명은 더디게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시중의 유동자금들이 벤처 엔젤 투자금으로 집중될 수 있는 자금모집의 길을 빨리 열어줘야 합니다. 그런 제도가 바로 ICO, IEO, STO 와 같은 개발 및 운영자금 공모제도입니다. 모태펀드가 블록체인 산업분야로 흘러들어가야 합니다. 시중의 수많은 유동자금이 암호자산으로 모여들어야 합니다.


진정한 블록체인 비즈니스는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자영업도 이제부터 블록체인 도입을 고민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단골고객에 대한 포인트 관리와 예약관리, 글로벌 고객관리, 간편 결제시스템, 마케팅 홍보도구가 바로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이 자영업에 도입되면 일단 시장이 넓어질 겁니다. 결제가 편해질 겁니다. 마케팅이나 홍보가 강화될 것입니다. 고객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겁니다. 


청년뿐만 아니라 경력단절자, 은퇴자, 실버세대의 1인 창업도 이제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탈 중앙화된 세상은 기회가 이전보다 훨씬 많을 수 있습니다. 대중들에게 선택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지는 겁니다. 차별화되고 독특한 사업모델을 대중에게 선보이며 그들의 창업자금을 암호자산으로 지원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예전에는 대기업의 줄을 잘 잡아야 하는 시대였다면 이제 고객들에게, 대중들에게, 소비자들에게 줄을 대야 하는 분산화, 파편화, 탕 중앙화의 시대 중심에 우리가 서 있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자영업 모델이 새롭게 만들어져  자영업 시장에 혁신 사업모델을 제시해야 합니다. ‘치킨집 5만개 시대’와 같은 어처구니없는 제살 깎아먹기 자영업 경쟁을 그냥 방관만 해선 안 됩니다. 정부는 새로운 모델의 자영업 혁신사업에 도전하는 모험가에게 길을 열어줘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더 큰 손실, 더 큰 불신, 더 큰 엄청난 재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 미래가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자영업은 대형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이나 백종원 같은 스타기업이 아니라 일본의 대를 이어 유명한 우동, 라면집과 같은 1인 점포, 스몰비즈니스가 세계적으로 알려지는 겁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중국에서 또는 세계 도처에서 찾아오는 겁니다. 블록체인의 에코시스템으로 이걸 가능케 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 황당한 도깨비 발상일까요? 시간이 지나면 아마도 더욱 자명해질 겁니다. 저는 확신합니다!!


우리는 블록체인의 에코시스템에 우리의 자영업의 장사, 메뉴, 서비스, 상품을 등록해야 합니다. 메인넷의 Dapp Store에 우리의 메뉴나 서비스, 콘텐츠 또는 상품을 올려야 합니다. 그러면 인터넷, 블록체인으로 연결된 세계인들이 바로 우리의 고객이 될 것입니다. 자영업이 글로벌 시장에 성큼 진출할 수 있는 길이 바로 글로벌 블록체인 에코시스템입니다. 그 관문이 바로 Dapp Store입니다.


새로운 돈벌이 수단들이 수없이 생겨날 겁니다. 사라지는 직장, 사라지는 돈벌이에 매달리는 것은 현명한 일이 아닙니다. 새롭게 생겨나는 일자리에 주목해야 합니다. 과감하게 지금까지 해 온 일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새로운 일자리에 도전하십시오. 예전 일에 미련을 버릴 수 없다면 그일에 과감하게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결합하십시오.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AR, VR, MR과 같은 혁신 기술과 연동하시면 됩니다.


이제 소비자가 시장을 주도합니다. 고객이 시장을 만들어서 여러분의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아이템을 평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평판은 이제 1인 미디어로 여러분의 아이템, 여러분의 사업을 각광 받는 사업으로, 성공한 사업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런 시장에서 여러분의 고객, 여러분의 팬들을 열광적인 팬으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BTS의 아미(ARMY)와 같은 열광적인 팬덤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며, 소비자이며, 그들의 좋은 평판이 최우선입니다. 좋은 평판을 관리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평판은 여러분을 하룻밤에 재벌로, 스타로도 만들 수 있지만 하룻만에 망하게 할 수도 있는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이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블록체인 스타트업 창업 #2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