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의 완성은 녹색삶의 실천이다
녹색삶 바른기업과 B-Corp
■비콥과 비콥 인증기관 비랩의 탄생 스토리
B Lab 은 2006 년 펜실베니아 주 버윈에서 제이 코엔 길버트, 바트 훌라한, 앤드류 캐소이 3인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이다. B Lab은 모든 사람, 지역 사회 및 지구에 혜택을 주기 위해 글로벌 경제를 변화시키는 비영리 네트워크로 2007년부터 영리 단체, 기업을 위한 B Corporation 인증을 개발해 수여하기 시작했다.
B Lab은 그들의 홈페이지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행성 B는 없습니다. 우리의 국제 조직 네트워크는 포괄적이고 평등하며 재생 가능한 경제에 대한 우리의 공동 비전을 지원하기 위해 경제 시스템 변화를 주도합니다.
우리는 다른 종류의 경제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2006년부터 시작했으며, 비즈니스는 이해관계자 중심의 새로운 모델로 가는 길을 이끌고 있습니다. B Lab은 높은 수준의 사회적 및 환경적 성과, 책임성 및 투명성을 충족하는 기업인 B Corporation을 인증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합니다. 우리는 경제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B Corp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게임의 규칙을 바꿔야 합니다. B Lab은 자본주의의 행동, 문화 및 구조적 토대를 바꾸는 표준, 정책, 도구 및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우리는 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 Corp 커뮤니티를 집단 행동대원으로 동원합니다.
B Lab은 비즈니스의 힘을 활용하여 전 세계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목적과 이익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함께 우리는 세계 경제를 소수의 이익을 주는 시스템에서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부와 권력의 집중에서 형평성 보장으로, 추출에서 세대로, 개인주의 우선 순위에서 상호 의존 수용으로 이동하는 새로운 모델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업이 바르고 착한 선을 위한 힘이 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녹색삶지식원의 탄생 스토리
녹색삶지식원은 약학박사이며 중국한의사, 국제변리사로 동양철학, 미생물, 핵과학 등의 통섭학자로 국회의원, 과학기술부 장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의장, 한국발명진흥회 회장, 대한변리사회 회장, 세계사회체육연맹 회장 등의 다양한 직책을 역임한 이상희 박사가 1987년 "녹색삶의 길잡이"라는 비영리단체를 설립하여 오늘날의 녹색삶지식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상희 박사는 이후 녹색삶의 인생, 녹색삶의 경영과 관계되는 수많은 법들의 입법과 연구 실적을 쌓았으며 오늘날 우리나라 과학분야의 기초를 마련했다. 그는 국회의원으로 활동할 1981년 당시 해양오염방지법 입법, 1983년 유전공학육성법 제정, 1986년 산업기술연구조합육성법 등을 입법, 제정하였다.
1987년 녹색삶길잡이 설립이후 1987년 10월 대체에너지개발촉진법, 항공우주산업개발촉진법, 해양개발기본법 을 입법 제정하여 오늘날 대한민국의 에너지, 환경, 항공우주 및 해양 과학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 당시만 해도 지구 환경을 비롯하여 해양, 우주항공 분야에 우리 인간의 그린라이프를 실천하기 위한 녹색삶이 골고루 실천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녹색경영을 주장하였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오늘날의 한국형 ESG 실천운동, 또 한국형 녹색경영의 바른기업 운동의 싹이 트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