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 후기] HRD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END 그리고 SEND

by Dr Kim

약 2년전쯤부터 간헐적으로 쓰기 시작했던 편지들의 마침표를 찍고 발송했습니다.


여러 번 살펴보고 또 살펴본 후 보냈지만 무언가 아쉬움이 남는 것은 매번 겪는 일 같습니다.


하지만 이미 보낸 편지라 되돌리기는 어렵습니다. 이제는 독자들의 답장을 기다려 볼 뿐입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시작하는 이들의 의미는 다소 넓습니다. HRD분야에 처음 들어오시는 분과 다른 분야에서 HRD로 들어오신 분은 물론, HRD에 대한 관심이 있거나 현업에서 HRD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분들도 포함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HRD를 시작하는 당신에게>는 HRD이론서 등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현장에서의 생각과 함께 HRD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면서 궁금한 내용들에 대해 정리된 답변이나 의견을 적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HRD를 하면서 알아야 할 개념 등에 대해서는 추신이라는 형식을 빌어 HRD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 편지에는 제가 지난 20여년이 넘는 시간 동안 HRD분야에서 경험하고 느끼고 생각한 내용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HRD현장에서의 관찰과 이에 기반한 관점과 방법 등도 담았습니다.


돌이켜보니 HRD를 하면서 저 역시 수많은 편지를 받았습니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직장에서 사회에서.


손으로 쓰여진 편지는 아닙니다. 강의실에서 책 속에서 그리고 만남과 대화를 통해 받은 편지들입니다. 경험도 포함됩니다.


때로는 글로, 때로는 말로 저에게 전해진 이 편지들은 HRD에 대한 저의 관점과 생각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래서 <HRD를 시작하는 당신에게>는 그동안 제가 받은 편지에 대한 일종의 답장이기도 합니다.


물론 제가 받은 편지에 비하면 1/1000도 되지 않는 답장이지만 답장을 쓸 수 있을 정도로 저에게 많은 영향을 준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제가 HRD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편지를 쓴 이유도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모쪼록 이 편지가 HRD라는 길을 함께 걷고 있는 분들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제가 보낸 편지에 대해 답장을 받을 수 있다면 더없이 감사할 일이기도 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나는 어떤 시간에 살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