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은주 Oct 15. 2021

메타버스 리더스 체험워크숍

현대자동차 임원 교육 후기 


Metaverse Workshop by Socialfrog

     "메타버스 아카데미는

          메타버스 체험 교육을 고집합니다"


안녕하세요? 메타버스 아카데미 운영하는 (주)소셜프로그입니다. 메타버스 열풍 시대 교육 담당자들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가장 빠른 교육법은 메타버스 속으로 직접 들어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직장인들(우리 조직의 구성원들)이 쉽고 재미있고, 유익하게 메타버스 체험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소셜프로그는 다양한 체험 기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8년 간 체험 워크숍만을 고집해온 열정과 지난 15년간 메타버스, 디지털 마케터로서 활동한 경험을 결합하여, 메타버스 체험 워크숍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리더/임원 대상 ::

 메타버스 리더스

 체험 워크숍 2021

 [교육후기]



잠깐! 메타버스 (Metaverse)란 무엇인가

메타(Meta) +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를 넘어선 초월 세계와 소통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1. 메타버스 교육 개요

- 교육주제: Z세대 놀이터 메타버스 체험 및 비즈니스 인사이트 워크숍 

- 교육일정: 2021년 7월~8월 4시간씩, 총 6회

- 교육대상: 국내 유수의 자동차 회사 리더임원급 

- 교육방법: 메타버스 체험 워크숍/ 언택트 버전 (MS 팀즈 활용) 

- 교육회사: 메타버스 아카데미 (주)소셜프로그

- 요청기업 및 요청부서: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


2. 메타버스 아카데미의 일하는 방식

어떻게 하면 메타버스를 제대로 이해하고,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도록 임직원들을 교육할 수 있을지, 메타버스 전문가를 모시고 특강을 진행했고, 관련 뉴스와 책을 함께 읽은 리더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이 무엇일지, 이러한 질문에 현답으로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 담당자는 소셜프로그와 함께 메타버스 체험 워크숍을 기획하였고, 런칭하였습니다.

두 회사는 비대면으로 자주 만나서, 메타버스 체험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공동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Metaverse Workshop by Socialfrog

       "메타버스 아카데미는

             일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Step 1. 메타버스 체험 교육의 목표/목적 설정하기

체험 교육의 구성은 모든 기업마다 달라야 합니다.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면 체험 교육의 효과를 거두기 쉽지 않습니다. 교육 참가자의 참여목적과 기대를 분석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교육은 리더/임원 대상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충분한 스터디가 이뤄진 상황으로, 책과 뉴스/전문가 특강을 마친 대상자들이지만 메타버스를 직접적으로 들어가본 적이 없습니다. 직접 체험과 간접체험을 골고루 많은 체험을 쉽고 빠르게 하는 방안이 검토되었습니다.

이번 교육 목적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메타버스 체험 및 Z세대 문화를 이해하고, 메타버스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


Step 2. Z세대 목소리를 듣고 체험 교육에 반영하기

Z세대들인 왜 메타버스에 (어른들과 다르게) 흥미를 느끼고 빠져드는지, 관련 자료조사를 통해 검토하였습니다. 문헌조사/ 최근 트렌드 조사 만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실제 로블록스 사용자를 2그룹으로 나눠서 직접 인터뷰와 로블록스 시연을 요청했습니다.


소셜프로그 인터뷰 프로젝트1)

초등학생 남 1명과 중학생 1명 (부모님 동석하에 비대면/전화 인터뷰로 진행): 

- 로블록스를 사용하는 패턴과 목적을 심도깊게 질문하고 답변을 듣는 시간을 들었습니다.

- 왜 로블록스를 이용하는지, 어느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는지, 어떻게 접근하게 되었는지, 로블록스만의 문화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소셜프로그 인터뷰 프로젝트2)

고1 남 1명과 고2 남 1명 (선생님 동석하에 비대면 줌 화상으로 진행)

- 게임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학생을 인터뷰했습니다.

- 두 명의 학생은 각각 로블록스 중에서 자주하는 게임과 이유, 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 지금 만들고 있는 로블록스 게임을 소개해주었습니다.

- 줌 화상회의 툴의 화면공유 기능을 통해서 전체적으로 내용을 듣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Step 3. 리더/임직원 대상 파일럿 교육 진행하기

리더/임직원 중에서 메타버스에 열성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스터디 그룹원을 대상으로 파일럿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4시간으로 체험 워크숍을 진행으로 그치지 않고 사전 미션과 사후 미션을 통해서, 메타버스 체험을 완벽하게 진행하도록 구성했습니다.


Step 4. 리더/임직원 대상 확대 운영하기

성공적인 파일럿 교육 이후, 리더/임원 대상 교육을 확대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추가 모집하여 총5개 그룹을 진행했습니다.

그룹마다 교육참가자들의 참여목적이 달랐기 때문에 그러한 활동에 맞춰서 커리큘럼과 강의 내용/ 실습 내용을 보완해서 진행했습니다. 


Step 5. 교육 리뷰 및 넥스트 메타버스 교육 준비하기

체험 교육 위주로 진행하면서 장점과 단점이 있었습니다.

장점은 메타버스에 대해서 실제적으로 알게 되었다는 점이고

단점은 현업 적용에 있어서 이론적인 부분을 다룰 시간이 부족했다는 점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업 적용은 별도의 워크숍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넥스트 교육은 여러 방면으로 논의 중입니다.






3. 메타버스 교육 내용은 무엇인가?

1) 메타버스 이해하기를 통해, 메타버스 전반에 대한 큰 그림을 바라보는 틀을 스터디합니다.

2) 메타버스 체험하기를 통해, 실제로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가상 월드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일상을 메타버스 속에서 경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3) 메타버스 토론하기를 통해, 체험을 통해 나만의 메타버스에 대한 느낌과 생각, 의견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험에 기반하여 스터디한다는 점입니다. 이론으로 끝나지 않고 내재화하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메타버스 워크숍 활동 사진


이번 메타버스 체험 워크숍에서 교육 참가자들이 만든 아바타, 참여한 가상월드 사진 모음

 by 소셜프로그


4. 비대면 체험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

비대면 교육은정교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강연자는 기본적으로 PC/스마트폰/태블릿을 모두 연결하여 환경을 구축합니다.

참가자들은 PC 버전과 스마트폰 버전을 모두 구비합니다.

쉽고 편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퍼실리테이터는 10분 단위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교육 운영 예시 Metaverse meet-up

(1) 스마트폰으로 체험하기   (2)온라인 화상회툴 활용 (3)PC로 참여


5. 기억에 남는 교육생 후기는 무엇인가요?


교육을 모두 마치고 소감을 공유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다양한 후기가 있었습니다. 아직도 생생한 후기가 있습니다.


진짜 메타버스를 만나는 시간이었습니다.   메타버스를 모르는 사람에서 아는 사람으로 만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6. 강사 및 퍼실리테이터로서 운영 후 느낀 점

이번 워크숍은 무엇보다 리더/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서 메타버스에 대한 이론적 베이스를 갖춘 상태에서 체험 교육이 진행되었던 점과 리더/임직원으로서 미래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항상 고민하는 그룹인 점에서 (어마어마하게 많은) 메타버스 질문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을 드리고, 그때 그때 궁금증을 해소하면서 수업을 이끌어나가야 했습니다.

메타버스는 갑자기 튀어나온 개념이 아니라, 지난 20여년 동안 진행된 인터넷, 디지털, 4차산업혁명, DT등의 연장선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개념들과 연결지어서 이야기해야 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동안 2000년 도에 디지털 마케팅으로 시작해서, 지난 20년 동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온몸으로 경험하고, 디지털 마케팅 프로젝트를 현장에서 진행했던 경험들을 기반으로 답변을 드릴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메타버스 비즈니스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지금은 출발선에 서 있음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기쁩니다. 






※FAQ


Q1. 메타버스 아카데미 강점은 무엇인가요?

(=소셜프로그가 운영하는 체험워크숍이 다른 이유) 

1 교육생을 위한

험 워크숍만 8년!

쉽고 재미있고 유익하게

체험 X 생각하도록 돕습니다

2 교육담당자를 위한

국내외 유수 기업과 진행한 노하우만 20년!

기업마다, 교육참가자 그룹마다

체험의 기술은 달라져야 합니다.

교육담당자가 원하는 목적에 맞춤 교육을 설계합니다.


Q2. 메타버스 체험 워크숍 소개서가 필요해요. 

1) 소개서 파일을 PDF로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다운로드하러 가기:  https://drive.google.com/file/d/1RyYnFtKbnjJV7wU5hSPhBlspI9uRpKoc/view?usp=sharing

2) 전체적으로 훑어보고 싶다면: 이미지 캡쳐본을 보러 가기

메타버스 체험 워크숍 [소개서 2021] -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Q3. 소셜프로그가 진행한 메타버스 교육사례가 궁금해요.


Q4. 교육 요청을 하고 싶어요

교육 요청은 이메일이 가장 빠르고 명확합니다.

메타버스 교육팀 socialfrog@naver.com 에게 교육대상/교육일정/교육목적을 간략하게 적어서 보내주세요.

긴급하게 통화가 필요할 땐 /010-9772-0707에 연락바랍니다.


 교육 요청시 :: 

 교육 일정 / 교육 목적을 보내주세요!

 이메일이 가장 빠릅니다 

 help@socialfrog.co.kr



고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업 교육 담당자를 위한 메타버스 워크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