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뉴 Jun 28. 2024

MZ보다 더 크다!
소비계의 큰 손은 시니어?

KB국민카드 '시니어 라이프 소비 데이터 분석 소개

최근 소비 시장은 MZ 세대를 제치고 소비계의 큰 손으로 떠오른 시니어 세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령화 시대로 시니어층의 비중은 점차 늘어나고, 그에 따른 소비 비중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KB국민카드에서 발표한 '시니어 라이프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니어 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 카드 이용 증가율이 가장 높은 시니어

ⓒ KB국민카드


올해 통계청 데이터에 따르면 20세 이상 인구 중 65세 이상 시니어의 비중은 23%를 차지했으며, 최근 1년간 시니어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이용금액 비중은 15%로 타 연령대 대비 카드 이용금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KB국민카드 데이터를 보면, 시니어의 카드 이용액은 20년 15%부터 23년 81%까지 꾸준히 증감하였으며. 최근 1년(23년 5월~24년 4월) 시니어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이용 건 수 기준으로 오프라인 93%, 온라인 7%의 이용 비율을 보여 아직까지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구매의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업종 기준으로는 음식점, 병원/약국, 커피/디저트 순으로 이용률이 높았습니다.



| 시간대별 시니어가 선호하는 먹거리는?

ⓒ KB국민카드


시니어 소비의 가장 큰 비중은 바로...


                                         

                                        ▼자세한 내용은 오뉴 매거진에서 확인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마스크도 소용없는 오존, 대비는 이렇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