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롯이 May 19. 2019

코발트 블루 플레어 스커트.

거울 안에 짧아진 푸른 선을 멍하니 보고 섰다.
코발트 블루 플레어 스커트. 무릎을 아래로 내려오는 치마가 한 벌도 없던 내게, 발목에 닿을 만큼 긴 이 스커트는 유별난 옷이었다. 어디서 샀는지 잊었지만 왜 샀는지는 선명히 기억한다. 다른 옷을 산 뒤 습관처럼 상품 목록을 내리는데 모니터에 찍힌 쨍한 파란 빛이 눈길을 끌었다. 파랑이라는 단어를 붓에 찍어 세로로 그은 듯 선명한 색이었다. 햇빛이 너무 강해 총을 쐈다는 뫼르소처럼, 푸른 빛에 끌려 구입 버튼을 눌렀다. 핑계 같지만 그때 느낀 건 분명 다른 옷을 살 때와는 다른 감각이었다.
칙칙한 회색 택배 봉투 안에 투명한 봉투가, 그 안에 새파란 물감이 흐르 듯 치마가 담겨 있었다. 입고 한 바퀴를 돌면 치마 폭이 펼쳐지며 말 그대로 파란이 일었다.
평소 스타일과는 다르다보니 가까운 사람들은 기억할 정도의 옷이었다. 꼭 그 이유가 아니라도 색부터 눈길을 끌어 웬만큼 눈치가 없지 않고서는 다들 이 옷을 기억했다. 자주 입진 않았지만 한 번씩 꺼내 입는 날이면 다른 누구보다 내 눈길이 가장 오래 머무는 옷이기도 했다. 달리 꾸미지 않아도 기분이 좋아지는, 주문 같은 옷이었다.
무엇보다 네가 가장 좋아한 옷이었다. 어느 날 이 옷을 입고 나갔을 때 넌 말했다. 기억하는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처음 만난 날도 내가 이 치마를 입었었다고.
너는 그런 사람이었다. 나도 기억 못하는 내 모습을 간직하다 한 번씩, 내가 누군가의 소중한 사람이구나 느낄 수 있게 말해주는 사람. 나풀거리는 치마의 끝자락을 양손으로 잡고 너의 허리를 감싸 안으면 우린 함께 짙푸른 물에 몸을 담근 기분이었다.
그 느낌이 좋아 하나 둘 긴치마나 롱 원피스를 사기 시작했지만 어느 하나 똑같긴커녕 비슷한 기분조차 낼 수 없었다. 그럼에도 점점 평소에 입는 치마 길이는 길어졌다. 옷장 안에 짧은 치마와 긴 치마의 수가 비슷해질 때쯤 넌 말했다. 내겐 긴 치마가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다고. 이유는 다르지만 왠지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순간부터는 짧은 치마를 아예 입지 않게 되었다.
이별은 모든 의미를 뒤집는다. 너와 헤어진 뒤 난 한 번도 이 치마를 입지 못했다. 옷장에 그어진 듯 파란 선은 좀처럼 사라질 줄 몰랐다. 그렇다고 다시 전처럼 짧은 치마를 꺼내든 것도 아니어서 난 여전히 긴 치마를 입었다. 그냥 관성처럼, 모든 것이 뒤바뀐 가운데 그럼에도 아직 사라지지 않은 너의, 혹은 우리의 무언가가 내게 작용하고 있었다.
회사 동료가 소개해준 사람은 기대보다 훨씬 좋은 사람이었다. 정확히는 아무 기대를 안 했으니 생각지도 못한 좋은 사람이라고 해야겠다.
네가 떠난 뒤 처음으로 마음을 연 사람이었다. 이젠 조금 괜찮아진 것도 같다고 생각했다.
오늘은 최근 몇 달 중 가장 기분이 좋은 날이었다. 날도 맑고 선선해 어딜 가도 좋을 것 같았다.
문득 이 치마가 눈에 들어왔다. 잠시 망설여졌지만 못 입을 것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같은 날이 아니면 언제 또 꺼내 입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푸른 선을 꺼내 펼쳤다.
정신을 차리니, 아니 기억나는 건 이미 집에 온 뒤부터다. 화장실 거울에 비친 내 얼굴과 눈이 마주치며 문득 정신이 들었다. 세면대 가득 따뜻한 물을 받아 치마를 담그고 두 손으로 얼룩을 문지르던 중이었다.
집에 오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인터넷으로 얼룩을 지우는 방법을 찾고, 집에
분명 인터넷에 나온대로 했는데,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얼룩을 다 지웠다고 했는데, 뭘 잘못한 건지 지워지긴커녕 번지기만 했다. 파란 바다 가운데 메울 수 없는 구멍이 생겼다. 치마를 두 손에 쥔 채 그대로 욕실 바닥에 주저 앉았다.
세탁소에서 옷을 찾았다. 종아리를 다 덮던 치마는 무릎에 간신히 닿을 만큼 짧아졌다. 나쁘지 않았다. 어색하지만 오랜만에 짧은 치마를 입어서인지, 짧아진 치마 때문인지는 알 수 없었다.
괜찮아, 아직 입을 수 있어.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2015.06.26.30:23.

작가의 이전글 #blackhol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