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롯이 Sep 18. 2015

여자는 욕실 거울 앞에 서
상처를 하나씩 만져본다.

이별 후 모든 것을 정리해도 상처만은 지워지지 않았다.

여자는 욕실 거울 앞에 서 상처를 하나씩 만져본다. 처음 사귄 남자친구에게 요리를 해주다 데인 왼손 검지에 화상 자국, 두 번째 남자친구의 고양이가 할퀸 자국이 남은 오른쪽 발목, 몇 달 전 헤어진 그와 함께 자전거를 타다 넘어져 쓸린 오른쪽 골반의 흉터까지. 평생 넘어져도 흉 하나 지지 않고 살아왔는데, 어찌된 일인지 연애를 할 때마다 쉽게 지워지지 않는 상처가 하나씩 남았다. 이별 후 모든 것을 정리해도 상처만은 지워지지 않았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동안에도 이따금 몸의 상처가 눈에 띌 때면 여자는 하릴없이 지난 사람을 떠올렸다. 더 곤욕스러운 건 만나는 사람이 상처에 대해 물었을 때다. 거짓말을 할 줄 몰랐던 여자는 그럴 때마다 잠시 머뭇거리다 이내 사실을 털어놓았다. 처음엔 아무렇지 않은 듯 했던 두 남자 모두, 여자가 그렇듯 이따금 그녀의 상처에 눈길이 머물곤 했다. 어쩔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여자는 못내 서운하고 답답한 마음이었다. 그와 헤어진 지 몇 달이 지났다. 며칠 전부터 몇몇 친구가 새로운 사람을 소개해주겠다며 연락을 해왔다. 여자는 친구들의 제안을 쉬이 받아들일 수 없었다. 새로 만날 그 사람에겐 또 어떻게 이 상처를 설명해야 할지, 그 사람도 다른 남자처럼 자신의 상처를 물끄러미 바라보진 않을지, 이번엔 또 어떤 상처가 내 몸에 남을지 걱정이 앞섰다. 지금까지 세 개. 새로운 만남에서 또 하나의 상처가 생기면, 또 한 번의 이별을 겪으면, 그 다음 사람에겐 네 개의 상처를 이야기해야 한다. 그 다음엔 다섯 개, 여섯 개… 설마 계속해서 이런 일이 생길까 싶지만, 정말 만나는 사람의 수만큼 상처가 늘어간다면, 혹여나 얼굴에 흉이 남아 영영 지워지지 않는다면, 그땐 어떻게 해야 할까. 거울을 볼 때마다 그 사람을 떠올리게 될 나는, 내 얼굴을 볼 때마다 다른 이의 흔적을 마주하게 될 누군가는, 괜찮을 수 있을까. 새로운 만남을 걱정하지 않도록, 더 이상 상처가 늘지 않게 누군가 평생 내 곁에 머물러준다면 좋을 텐데. 과연 몇 개의 상처를 입고 나서야 그 누군가를 만날 수 있을까. 만날 수는 있을까. 차라리 더 이상 누구도 만나지 않는다면 상처도 늘지 않을 텐데. 극단으로 치닫는 생각도 잠시, 여자는 자신이 혼자 살아갈 만큼 강인한 사람은 아니라는 걸 알고 있다. 분명 지금의 고민이 무색하게 새로운 누군가를 만나고 또 한 번의 연애를 시작하겠지. 쓸 데 없는 고민을 다 한다며 여자는 헛웃음을 지었다. 허나 웃음 끝에 못내 씁쓸함이 남는 건 어쩔 수 없었다. 욕조에 몸을 담그며 여자는, 앞으로 만나게 될 사람은 상처로 남지 않기를, 어떻게 다쳤는지를 묻고 물끄러미 바라보기보다는 아팠던 곳을 어루만지며 괜찮으냐고, 아프지 않느냐고 말해주는 사람이기를 바랐다.


사진 ChrisGoldNY

작가의 이전글 엄마와 1000pcs 퍼즐을 맞춘 적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