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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 스터디 노트(240323-26/12)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by 화소


01_SNS 이미지광고 디자인하기

01.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광고 파악하기

1)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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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미지 기반의 sns 채널

3) 피드형 광고를 사용

4) 콘텐츠와 광고 영역 분리, 유저가 인지 vs 자연스럽게 광고와 콘텐츠가 섞인 채널

5) 피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광고 영역

- 친구의 콘텐츠를 보며 광고도 접하게 되는 형식

6) 평소에 고민하거나 관심이 있는 부분을 반영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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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페이스북 광고 사이즈

9) 한 가지 형식에 집중해 표현법 부담이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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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광고 제작 프로세스

광고 디자인 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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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획안 공유 &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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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드보드 & 러프 디자인 작업

- 느낌을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한 정도로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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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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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기획서를 파악하는 방법 - 가설, 목표, 결과

1) 작업 전, 기획서 분석 과정은 필수!

2) 기획 의도를 파악하여 디자인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해

- 상대방을 설득하는 디자인! 논리와 근거가 필수적

3) 100% 완성된 기획 상태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

- 기획 방향성 수정으로 중간에 갑자기 다시 작업하는 사태 발생 x

4) 기획서에서 찾아내야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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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설

- 목표

-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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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이유

6) 해당 내용들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기획자에게 질문!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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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작성된 카피는 마음껏 질문한 수 있따란 내용을 전달하기 적합한가?

마음껏 질문할 수 있다는 내용을 전하는데 일러스트가 효과적인가?

기획안에 사용된 일러스트는 질문에 대한 경험과 연관성이 높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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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제 매칭 과정을 보여주는 이유 > 사실감과 생동감으로 광고의 설득력을 높여주기 위해?

지금 신청하면 에어팟 증정의 독특한 형태 강조가 메인 메시지를 저해할 가능성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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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어떻게 표현할까? - 중요도 분석 / 타겟 / 무드보드

1)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 전, 정보의 위계를 파악할 것!

- 정방형 틀 속에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 될 수 있도록 개체들의 중요도를 나눠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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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고 톤 설정

- 타겟 대상의 특성에 맞는, 기획안이 의도한 비주얼 스타일 & 감정 잡아내기

3) 무드보드 & 스타일 결정

- 대략적인 광고의 톤을 설정하는 느낌

4) 중요도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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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드 톤 맞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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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광고 라이브러리로 검색해서 래퍼런스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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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스타 보면서 스크랩하는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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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하루 아에 디자인이 완료되어야 할 때

- 참고자료 미리미리, 어디든 적용하기 좋은 레이아웃 +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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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획안에 넣고자 하는 요소가 너무 많을 때

- 다 만들되 최종본이 아닌 방향성을 바꾸기 위한 수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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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광고 성과 분석 - 마케터의 언어 이해하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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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 소재의 정량적 지표를 이해하기 위해 언어를 알 것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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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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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종 예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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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_예제로 배우는 광고디자인-타이포그래피

01. 글자와 CTA만으로 메시지 강조하기

1) 타이포그래피 - 활자를 정해진 영역 속에서 배치 및 나열하여 목적에 부합하도록 디자인하는 것

-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표현

- 디자인 요소로서 전체적인 무드와 톤 전달

- 같은 내용이라도 전달하는 감정이 글자의 형태에 따라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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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딕체

- 기계적인, 단단한, 심플한 느낌

- 정보전달에 효과적인 중립적인 느낌으로 어디든 잘 어울림

3) 명조체

- 글자의 돌출된 획인 세리프가 포함된 서체

- 감정과 부드러움, 감성적인 분위기에 어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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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스플레이

- 장식적 색채가 강한 꾸밈용 서체

- 제목이나 헤드라인 등 시선을 한 눈에 끌어야 할 때, 분위기를 잡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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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용처별 타이포그래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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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딕 명조 디스플레이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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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본문 텍스트 위계 맞추기

8) 로고나 부가적인 내용으로 중요하지 않은 건 힘을 빼기

9) 그리드

- 상하좌우 60의 여백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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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은 사각형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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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맞춰서 위치 조정

10) CTA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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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하단 문구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C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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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쓸만한 무료폰트와 폰트별 느낌 알아보기

1) 눈누

2) 네이버 나눔 손글씨

3) 구글 폰트

4) dafont

5) Adobe font

6) 고딕체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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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돌 고딕 네오1, 산돌 격동고딕2, 산돌 네모니2, 산돌 그레타산스

- 지마켓 산스, Pretendard, 나눔스퀘어, S-Core 드림

- 본문에 쓰기 유용

7) 명조체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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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돌 명조 네오1, 산돌 제비2, 산돌 정체, 국대떡볶이체, kopubworld바탕, 아리따부리체, 나눔명조

8) 손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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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눔손글씨펜, 더페이스샵 잉크립튀드, 미생체, 제주한라산체

9) 영문 폰트

- 숫자나 영문은 영문 폰트를 사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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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효율적인 글자 사용법 - 어떻게 강조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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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밑줄 - 받침없는 획(ex) 로,스......)에 맞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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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자 - 상하좌우 여백 비슷하게 조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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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울이기 - 변형에서 기울이기

4) 블렌드 - 오브젝트에서 블렌드로 그림자, 옵션으로 지정된 단계 조정

5) 곡선 위에 선 - 곡선 먼저 그리고 t 누른 다음 커서 클릭해서 글 작성

6) 가위 도구 사용해서 필요하지 않은 선분 잘라내기

7) 패스 상의 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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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를 적용해서 글자 정렬 조정 가능

8) 펜 툴로 두 선분 연결해서 리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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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본을 살려두고 꺼내서 작업하는 게 중요!!!

9) 글자 사이 글자

- 먼저 행간 벌리기

> 단축키: 알트 누르고 위 아래

10) 불투명도로 마스크 주기

- 하얀색 네모로 보여줄 텍스트 부분 보여주기

11) 채팅창

- 상, 하, 좌를 맞추는 게 제일 중요

- 우측 여백 영역은 1.5배 정도만 주기

12) 큰따옴표

- 꼭 그대로 폰트를 사용하기 보다 다른 걸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음

13) 인용구

- 사각형에 따옴표 넣고, 펜 툴로 양쪽에 점 찍은 다음 점과 점 사이 선 지우기

- 직접 선택 툴로 사이 여백 맞추기

14) 3d에 글자

- 글자를 심볼로 먼저 등록

- 원기둥 글자

> 원기둥 만들려면 가로로 긴 직사각형 만들어서 돌리기

- 심볼 넣어서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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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양으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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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중심 회전으로


04. 다양한 글자 사용법 - 사용자 후기(인용법)

1) 글자 쏠림 현상 x

2) 그리드가 무조건 지켜야 하는 건 아님

- 그리드를 지키고도 어색할 수 있음

- 그리드 안에서 적당히 균형을 맞추는 게 중요

3) 하단에 간단한 도형으로 여백 채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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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_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사진

01. 사진을 쓰는 이유는?

1) 사진만이 줄 수 있는 사실감과 현실감은 타 소재보다 강함

- 특히 고관여 제품을 설득할 때 효과적

2) sns에서 사용하는 주된 사진

- 브랜드 에셋으로 소속된 사진

- 스톡 이미지

- 목업 이미지

3) 브랜드 에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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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의 톤에 맞춰서 정제되어 있어서 많이 편집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

4) 스톡 이미지

- 원하는 이미지를 얻어내는 게 어렵거나 퀄리티가 낮은 경우가 있음

5) 목업 이미지

- 제품에 현실감과 사실감을 얹어줌

- 정말 원하는 제품의 완벽한 목업을 찾는 건 어려움


02. 좋은 사진 소스를 찾을 수 있는 곳

직접 발품을 팔아서 좋은 소스를 찾아보자!

1) unsplash

- 고퀄리티, 현장감 높은, 해외 느낌, 무료

2) freepik

- 다양한, 설정된 듯한, 무료+유료

3) pixabay

- 다양한, 디자인 활용도가 높은, 옛 느낌의

4) 게티이미지뱅크

- 설정된 듯한, 한국적인, 광범위한, 유료


03. 스톡 느낌 No! 기획 의도와 어울리게 사진 다듬기

1) 너무 작위적인 연출 이미지 x

2) 브랜드나 광고 제품에 맞게 설정하는 것 > 톤, 통일성 맞추기!

3) 고급 필터 적


04. 느낌있게 사진 사용하기 - 누끼따기

1) 위 상태에서 자동 선택 브러쉬

2) 세밀한 부분은 직접 브러쉬로

3) 원본의 채도를 해치지는 않을 정도로 다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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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gb 컬러 채널에서 레벌 조정 후 누끼 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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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트롤 누른 상태에서 다시 ctrl shift i

- 다시 rgb 누르고 레이어 창 누른다음 ctrl z


05. 느낌있게 사진 사용하기 - 사진 배치 및 크롭하기

1) 시선이나 방향성에 맞춰서 잘 배치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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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 얼굴이 나온 것을 좌우 반전하는 것은 지양

2) 개체가 누워있는 것처럼 그림자를 줄 때 드롭 섀도


06. 목업을 활용해 광고 퀄리티 200% 올리기

1) 고급개체로 따로 저장하면 수정 가능

2) 복사를 통해 새 고급 개체 만들기




04_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일러스트

01. 광고에서 일러스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1) 다양하고 다채로움, 한계가 적음

2) 벡터 일러스트의 경우 편집이 매우 용이

3) 주의할 점: 일관성 없는 여러 일러스트 사용은 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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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나의 광고 세트엔 1가지 스타일만


02. 일러스트 제작 전 기획 및 스케치

1) 만들고자 하는 스타일을 우선 조사

2) 자세나 형태 래퍼런스 리서치

3) 외형을 기하학 도형으로 분해 및 단순화


03. 일러스트 만들기 - 광고는 혜택이다!(선물상자 / 쿠폰)

1) 선물상자 만들기

- 몸통 아랫 부분 + 뚜껑 부분 만들고 연한 부분 만들기 위해 ctrl shift v로 하나씩 더 만들기

- 리본을 만들 때는 면으로 x 선으로 두께 크게 주기

- 클리핑 마스크로 조절해서 리본 입체감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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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핸드폰 만들기

- alt를 누르고 조절하면 상하 혹은 좌우만 조절


04. 일러스트 만들기 -혜택은 사람이 받죠!(사람 동작/형태)

1) 대략적인 형태 도형 먼저 만들기

2) 세부 도형으로 디테일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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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레퍼런스 보면서 복잡하지 않은 모양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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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광고지만 느낌있게! 패턴과 재질감으로 업그레이드

1) 패턴이나 재질감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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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패턴

- 행으로 벽돌형

- 폭과 높이 60

- 패턴으로 추가하기

- 윈도우에 견본

- 옷 형태 ctrl shift v로 그대로 복사

- 정돈에서 뒤로 보내기로 위치 조절

- 패턴 삽입

3) 재질감

- 클리핑 마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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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조절하고 투명도에서 필터 조절




05_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콘텐츠

01. 연결된 콘텐츠 (ex) 카드뉴스) 기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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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장에서 전하는 메시지 내용에 따라 어울리는 폰트가 다름

2) 브랜드 방향성에 카피가 적당한지


02. 기획 및 무드보드, 기초 레이아웃 잡기

1) 중요한 내용에 따라 문구 재배치 핑료

- 부가적인 내용은 작게

2) 금액

- 주요한 부분만 크게 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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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필요 리소스 정리 및 세팅하기

1) 다시 짠 정렬에 맞춰서 배율 조정

2) 그리드 접하는 부분에 중요 개체 접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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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hift n 누르고 alt 누른 채로 불필요 삭제


04. 실전 디자인

1) 레이어 마스크 밖에 일러스트 - 이미지

- 직접 선택으로 개체 복사 및 ctrl shift v

> 투명도에 마스크, 하얀색으로 보일 부분 조정


05. 최종 마무리

1) 마지막으로 목업처럼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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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미러, 비긴 미러링 클릭

- 핸드폰으로 실제 확인하기

3) 마지막으로 수정 보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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