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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화소 Mar 26. 2024

콘텐츠 마케팅 스터디 노트(240323-26/12)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01_SNS 이미지광고 디자인하기

01.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광고 파악하기

1)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2) 이미지 기반의 sns 채널

3) 피드형 광고를 사용

4) 콘텐츠와 광고 영역 분리, 유저가 인지 vs 자연스럽게 광고와 콘텐츠가 섞인 채널

5) 피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광고 영역

- 친구의 콘텐츠를 보며 광고도 접하게 되는 형식

6) 평소에 고민하거나 관심이 있는 부분을 반영

7)

8) 페이스북 광고 사이즈

9) 한 가지 형식에 집중해 표현법 부담이 적음


02. 광고 제작  프로세스

광고 디자인 진행 과정

1) 기획안 공유 & 논의

2) 무드보드 & 러프 디자인 작업

- 느낌을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한 정도로만

3) 디자인 제작


03. 기획서를 파악하는 방법 - 가설, 목표, 결과

1) 작업 전, 기획서 분석 과정은 필수!

2) 기획 의도를 파악하여 디자인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해

- 상대방을 설득하는 디자인! 논리와 근거가 필수적

3) 100% 완성된 기획 상태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

- 기획 방향성 수정으로 중간에 갑자기 다시 작업하는 사태 발생 x

4) 기획서에서 찾아내야 하는 것

- 가설

- 목표

- 결과

5)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이유

6) 해당 내용들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기획자에게 질문!

예시

7)

작성된 카피는 마음껏 질문한 수 있따란 내용을 전달하기 적합한가?

마음껏 질문할 수 있다는 내용을 전하는데 일러스트가 효과적인가?

기획안에 사용된 일러스트는 질문에 대한 경험과 연관성이 높은가?

8)

실제 매칭 과정을 보여주는 이유 > 사실감과 생동감으로 광고의 설득력을 높여주기 위해?

지금 신청하면 에어팟 증정의 독특한 형태 강조가 메인 메시지를 저해할 가능성

9)


04. 어떻게 표현할까? - 중요도 분석 / 타겟 / 무드보드

1)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 전, 정보의 위계를 파악할 것!

- 정방형 틀 속에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 될 수 있도록 개체들의 중요도를 나눠보기

2) 광고 톤 설정

- 타겟 대상의 특성에 맞는, 기획안이 의도한 비주얼 스타일 & 감정 잡아내기

3) 무드보드 & 스타일 결정

- 대략적인 광고의 톤을 설정하는 느낌

4) 중요도 분석하기

- 무드 톤 맞추기

5) 광고 라이브러리로 검색해서 래퍼런스 보기

6) 인스타 보면서 스크랩하는 습관

7) 하루 아에 디자인이 완료되어야 할 때

- 참고자료 미리미리, 어디든 적용하기 좋은 레이아웃 + 소재

8) 기획안에 넣고자 하는 요소가 너무 많을 때

- 다 만들되 최종본이 아닌 방향성을 바꾸기 위한 수단으로


05. 광고 성과 분석 - 마케터의 언어 이해하기

예시

1) 광고 소재의 정량적 지표를 이해하기 위해 언어를 알 것

용어

1) 분석하는 방법

2) 최종 예시 분석




02_예제로 배우는 광고디자인-타이포그래피

01. 글자와 CTA만으로 메시지 강조하기

1) 타이포그래피 - 활자를 정해진 영역 속에서 배치 및 나열하여 목적에 부합하도록 디자인하는 것

-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표현

- 디자인 요소로서 전체적인 무드와 톤 전달

- 같은 내용이라도 전달하는 감정이 글자의 형태에 따라 달라짐

2) 고딕체

- 기계적인, 단단한, 심플한 느낌

- 정보전달에 효과적인 중립적인 느낌으로 어디든 잘 어울림

3) 명조체

- 글자의 돌출된 획인 세리프가 포함된 서체

- 감정과 부드러움, 감성적인 분위기에 어울림

4) 디스플레이

- 장식적 색채가 강한 꾸밈용 서체

- 제목이나 헤드라인 등 시선을 한 눈에 끌어야 할 때, 분위기를 잡을 때

5) 사용처별 타이포그래피 분류

6) 고딕 명조 디스플레이 예시

7) 본문 텍스트 위계 맞추기

8) 로고나 부가적인 내용으로 중요하지 않은 건 힘을 빼기

9) 그리드

- 상하좌우 60의 여백 주기

- 작은 사각형 만들기

- 맞춰서 위치 조정

10) CTA 예시

11) 하단 문구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CTA



02. 쓸만한 무료폰트와 폰트별 느낌 알아보기

1) 눈누

2) 네이버 나눔 손글씨

3) 구글 폰트

4) dafont

5) Adobe font

6) 고딕체 추천

- 산돌 고딕 네오1, 산돌 격동고딕2, 산돌 네모니2, 산돌 그레타산스

- 지마켓 산스, Pretendard, 나눔스퀘어, S-Core 드림

- 본문에 쓰기 유용

7) 명조체 추천

- 산돌 명조 네오1, 산돌 제비2, 산돌 정체, 국대떡볶이체, kopubworld바탕, 아리따부리체, 나눔명조

8) 손글씨

- 나눔손글씨펜, 더페이스샵 잉크립튀드, 미생체, 제주한라산체

9) 영문 폰트

- 숫자나 영문은 영문 폰트를 사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


03. 효율적인 글자 사용법 - 어떻게 강조해야 할까?

1) 밑줄 - 받침없는 획(ex) 로,스......)에 맞추기

2) 상자 - 상하좌우 여백 비슷하게 조정하기

3) 기울이기 - 변형에서 기울이기

4) 블렌드 - 오브젝트에서 블렌드로 그림자, 옵션으로 지정된 단계 조정

5) 곡선 위에 선 - 곡선 먼저 그리고 t 누른 다음 커서 클릭해서 글 작성

6) 가위 도구 사용해서 필요하지 않은 선분 잘라내기

7) 패스 상의 문자

- 효과를 적용해서 글자 정렬 조정 가능

8) 펜 툴로 두 선분 연결해서 리본 만들기

- 원본을 살려두고 꺼내서 작업하는 게 중요!!!

9) 글자 사이 글자

- 먼저 행간 벌리기

> 단축키: 알트 누르고 위 아래 

10) 불투명도로 마스크 주기

- 하얀색 네모로 보여줄 텍스트 부분 보여주기

11) 채팅창

- 상, 하, 좌를 맞추는 게 제일 중요

- 우측 여백 영역은 1.5배 정도만 주기

12) 큰따옴표

- 꼭 그대로 폰트를 사용하기 보다 다른 걸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음

13) 인용구

- 사각형에 따옴표 넣고, 펜 툴로 양쪽에 점 찍은 다음 점과 점 사이 선 지우기

- 직접 선택 툴로 사이 여백 맞추기

14) 3d에 글자

- 글자를 심볼로 먼저 등록

- 원기둥 글자

> 원기둥 만들려면 가로로 긴 직사각형 만들어서 돌리기

- 심볼 넣어서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

- 모양으로 확장

축 중심 회전으로


04. 다양한 글자 사용법 - 사용자 후기(인용법)

1) 글자 쏠림 현상 x

2) 그리드가 무조건 지켜야 하는 건 아님

- 그리드를 지키고도 어색할 수 있음

- 그리드 안에서 적당히 균형을 맞추는 게 중요

3) 하단에 간단한 도형으로 여백 채우기




03_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사진

01. 사진을 쓰는 이유는?

1) 사진만이 줄 수 있는 사실감과 현실감은 타 소재보다 강함

- 특히 고관여 제품을 설득할 때 효과적

2) sns에서 사용하는 주된 사진

- 브랜드 에셋으로 소속된 사진

- 스톡 이미지

- 목업 이미지

3) 브랜드 에셋

- 브랜드의 톤에 맞춰서 정제되어 있어서 많이 편집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

4) 스톡 이미지

- 원하는 이미지를 얻어내는 게 어렵거나 퀄리티가 낮은 경우가 있음

5) 목업 이미지

- 제품에 현실감과 사실감을 얹어줌

- 정말 원하는 제품의 완벽한 목업을 찾는 건 어려움


02. 좋은 사진 소스를 찾을 수 있는 곳

직접 발품을 팔아서 좋은 소스를 찾아보자!

1) unsplash

- 고퀄리티, 현장감 높은, 해외 느낌, 무료

2) freepik

- 다양한, 설정된 듯한, 무료+유료

3) pixabay

- 다양한, 디자인 활용도가 높은, 옛 느낌의

4) 게티이미지뱅크

- 설정된 듯한, 한국적인, 광범위한, 유료


03. 스톡 느낌 No! 기획 의도와 어울리게 사진 다듬기

1) 너무 작위적인 연출 이미지 x

2) 브랜드나 광고 제품에 맞게 설정하는 것 > 톤, 통일성 맞추기!

3) 고급 필터 적


04. 느낌있게 사진 사용하기 - 누끼따기

1) 위 상태에서 자동 선택 브러쉬

2) 세밀한 부분은 직접 브러쉬로

3) 원본의 채도를 해치지는 않을 정도로 다듬기

4) rgb 컬러 채널에서 레벌 조정 후 누끼 따기

- 컨트롤 누른 상태에서 다시 ctrl shift i

- 다시 rgb 누르고 레이어 창 누른다음 ctrl z


05. 느낌있게 사진 사용하기 - 사진 배치 및 크롭하기

1) 시선이나 방향성에 맞춰서 잘 배치해야

- 사람 얼굴이 나온 것을 좌우 반전하는 것은 지양

2) 개체가 누워있는 것처럼 그림자를 줄 때 드롭 섀도


06. 목업을 활용해 광고 퀄리티 200% 올리기

1) 고급개체로 따로 저장하면 수정 가능

2) 복사를 통해 새 고급 개체 만들기




04_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일러스트

01. 광고에서 일러스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1) 다양하고 다채로움, 한계가 적음

2) 벡터 일러스트의 경우 편집이 매우 용이

3) 주의할 점: 일관성 없는 여러 일러스트 사용은 지양

4) 하나의 광고 세트엔 1가지 스타일만


02.  일러스트 제작 전 기획 및 스케치

1) 만들고자 하는 스타일을 우선 조사

2) 자세나 형태 래퍼런스 리서치

3) 외형을 기하학 도형으로 분해 및 단순화


03. 일러스트 만들기 - 광고는 혜택이다!(선물상자 / 쿠폰)

1) 선물상자 만들기

- 몸통 아랫 부분 + 뚜껑 부분 만들고 연한 부분 만들기 위해 ctrl shift v로 하나씩 더 만들기

- 리본을 만들 때는 면으로 x 선으로 두께 크게 주기

- 클리핑 마스크로 조절해서 리본 입체감 만들기

2) 핸드폰 만들기

- alt를 누르고 조절하면 상하 혹은 좌우만 조절


04. 일러스트 만들기 -혜택은 사람이 받죠!(사람 동작/형태)

1) 대략적인 형태 도형 먼저 만들기

2) 세부 도형으로 디테일 잡기

3) 레퍼런스 보면서 복잡하지 않은 모양 잡기


05. 광고지만 느낌있게! 패턴과 재질감으로 업그레이드

1) 패턴이나 재질감 예시

2) 패턴

- 행으로 벽돌형

- 폭과 높이 60

- 패턴으로 추가하기

- 윈도우에 견본

- 옷 형태 ctrl shift v로 그대로 복사

- 정돈에서 뒤로 보내기로 위치 조절

- 패턴 삽입

3) 재질감

- 클리핑 마스크

- 위치 조절하고 투명도에서 필터 조절




05_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콘텐츠

01. 연결된 콘텐츠 (ex) 카드뉴스) 기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

1) 문장에서 전하는 메시지 내용에 따라 어울리는 폰트가 다름

2) 브랜드 방향성에 카피가 적당한지


02. 기획 및 무드보드, 기초 레이아웃 잡기

1) 중요한 내용에 따라 문구 재배치 핑료

- 부가적인 내용은 작게

2) 금액

- 주요한 부분만 크게 정렬


03. 필요 리소스 정리 및 세팅하기

1) 다시 짠 정렬에 맞춰서 배율 조정

2) 그리드 접하는 부분에 중요 개체 접하게

3) shift n 누르고 alt 누른 채로 불필요 삭제


04. 실전 디자인

1) 레이어 마스크 밖에 일러스트 - 이미지

- 직접 선택으로 개체 복사 및 ctrl shift v

> 투명도에 마스크, 하얀색으로 보일 부분 조정


05. 최종 마무리

1) 마지막으로 목업처럼 확인하기

2) 미러, 비긴 미러링 클릭

- 핸드폰으로 실제 확인하기

3) 마지막으로 수정 보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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