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약 6년 동안 C#, JAVA 만 개발해왔는데, 재미있는 시민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면서 루비로 개발하게 될 일이 생겼다. 그래서 일단 루비 환경셋팅부터 하는데 .. 왜 개발자가 맥북을 써야하는지 철!저!하!게 알게됨. 루비는 맥북에 깔아야 한다. 윈도우에 깔지 말아라.....하지만 부득이 컴퓨터가 윈도우밖에 없는 나같은 인간은 열심히 삽질하면서 루비를 설치해본다.
기본적으로는 아래 루비 한국 커뮤니티의 공식 가이드를 따라갔다. 하지만 웹서버가 시작되지 않는 슬픈 현실..
SSL_connect returned=1 errno=0 state=SSLv3 read server certificate -Error
bundle install 할 때마다 나오는 오류. 이 때문에 제대로 된 설치가 되지 않았다. openssl을 다운받아 puma install 로 옵션줘서 등록해봐야 무쓸모였다. 내 인증 문제인지 알고 엄청 헤맸지만, 결국 아래 링크의 도움을 받아 해결했다. rubygems 소스를 https 에서 http로 바꾸면 된다(!!!!) 자세한 건 링크 참조.
이제 룰루랄라 bundle install 로 설치하는데 잘되다가 gem install bindex 에서 막힌다. make??가 모지?? 멍미?? 하는데 리눅스에서 쓰이는 어쩌구 명령어라고 한다. 리눅스 명령어를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Gnu Utility Packages 를 설치해주자. 패키지 다운로드 링크
다운로드했으면, 이제 커맨드에서 리눅스 명령어를 쓸 수 있도록 환경 변수에 c:\program files\GnuWin32\bin 을 path 에 추가해야 한다. Win10에서 환경변수는 시작 메뉴 > 고급 시스템 설정 을 검색하면 설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