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인테리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실장 Feb 24. 2017

미용실 인테리어 디자인 + 브랜딩 작업 SI란?

SI란 무엇인가 ?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미용실 인테리어 & 브랜딩

미용실 인테리어_ jasonwork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미용실 인테리어 & 브랜딩



            PROJECT.


설계  IM100 COMMUNICATIONS

시공 & 디자인  아임백 커뮤니케이션즈



요번 글은 아임백 커뮤니테이션즈에서 진행한 미용실 인테리어 중 샵아이덴티티 작업을 살펴볼까 합니다

샵 아이덴티티 (Shop Identity : SI) 작업이 무엇인지 로고와 브랜딩이란 또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하지요.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브랜드 디자인이라고 하면 딱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으신지? 

지금 바로 머리에 지나쳐 생각나는 브랜드는 샵 아이덴티티의 차별화에 성공을 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명 지금 떠오르신 브랜드가 거리에 난무한 간판집에서 디자인한 xx생고기 머리깎이미용실 등등 번쩍번쩍한 led를 달아 "날봐주세요"하며 동네 경관마저 해치는 디자인은 아니였을 터이고 보통 어떤 대기업이나 기억에 남을 만한 특징이 있는 브랜드를 떠올렸을 터인데,

그 브랜드를 떠올렸을때의 좋은 느낌, 대표적인 메뉴 등이 떠오르는 것들은 전부 디자이너와 업주들이 그에 맞게끔 의도하여 기획 디자인을 열심히 한 결과입니다.

그 브랜드만의 고유의 특징 머리에 기억되는 느낌 등을 포괄한 것들을 샵 아이덴티티라고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소규모의 샵에서 대기업 정도의 파워가 있는 샵 아이덴티티를 만들기엔 비용도, 정보도, 또 시간마저 너무나 부족하지요.

또 너무 적은 비용을 가지고 남들에게 기억하고 싶은 브랜드를 만들려다보면 접근 루트가 인터넷의 5~10만원짜리 로고디자인이나 간판 디자인집에서의 간판을 만들며 끼워넣어주는 그래픽 등인데 조화가 깨진 아주 번쩍번쩍한 동네 휴대폰 가게 스타일의 수순으로 가기 십상입니다.


아임백 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 대기업들과 브랜딩 전문코칭을 받은 업체들 사이에서 작은 가게들, 소규모 창업자들이 빛을 볼 수 있도록 작은 샵만의 특성을 살려 인테리어와 브랜드를 잡아줌으로써 샵아이덴티티를 사람들의 기억에 남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MENS HAIR SHOP./남성전용 미용실인테리어


당시 무드로 보여드렸던 이미지와 실제 작업된 이미지들



이번 미용실 인테리어 안에 들어간 브랜딩은 남성전용 미용실이라 타겟층이 좁고 확고해서 더 재밌게 작업했다는 그래픽 디자이너 신실장의 소감이 있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과 공간의 쓰임새가 더욱 가치있도록 도와준 1등 공신- 브랜드 디자인입니다.

전체적인 컨셉은 "인더스트리얼 블랙 시크"로 잡아 낮은 조도와 묵직한 톤의 미용실 인테리어 디자인이 완성되었고 그에 어울리는 브랜딩 작업이 필요했었는데요,

특히나 남성 전문 헤어샵에 어울리는 바버샵 무드의 인테리어로 우리의 고민은 너무 전통적인 바버샵은 아닌,

제이슨워크만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해줄 수 있는 디자인으로 좁혀졌습니다.


원장님은 굉장히 세밀한 성향을 가진 분으로 시공 전 많은 자료와 아임백의 서래마을 미용실 인테리어인 더 호프 헤어살롱 답사 등을 직접 마치셔서 충분한 미팅 시간을 가지기에 좋은 조건이었습니다.

긴 미팅 끝에 일반적인 미용실 인테리어보다 한층 새로이 해석된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와 블랙 컬러를 적극 활용해 시크함이 적절히 녹아든 완성도 높은 공간이 조성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컨셉 작업부터 함께하여 인테리어와 통일감있게 진행된 브랜딩 디자인 아트웍이 인상적인 작업입니다.

로고와 메뉴판, 금박을 활용한 파사드 그래픽과 벽 그래픽 디자인 등 샵 아이덴티티는 밑에 사진으로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합니다.


이번 미용실 인테리어 브랜딩으로는 미용실 로고, 메뉴판, 명함 그리고 전체적인 인테리어 무드를 도와줄 그래픽물까지 함께 구성되었습니다. 다양한 시안과 여러번의 의견 나눔끝에 실력있는 프리미엄 바버샵만의 고급스러움은 잃지 않으면서 인더스트리얼한 인테리어와 맞아 떨어질 수 있는 타입이 제이슨워크를 대표해줄 간결한 로고로 선정되었고 벽면 그래픽에는 조금 더 재미있는 엠블렘 타입이 베리에이션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 하나,

스타일 좋은 원장님이 실제 사용하는 마스터 가위를 실제 그래픽물로 똑같이 녹여내여 우리샵만의 소소한 스토리도 간직한 로고가 완성되었습니다.


삐까뻔쩍한 사인물이 통하는 시대는 한물 가지 않았는가.

샴푸실 공간과 무드를 맞춘 감각있는 제이슨워크 바버샵만의 간판 싸인물을 제작했고 

그 위로 로고가 은근하게 비춰집니다.

외관에서도 나도 모르게 시선이 가는 특별한 카운터 간판 ^^

이번 미용실인테리어 시공하는 동안 막바지가 되자 CGV건물 안에서 지나가신분들은 거의 대부분 멋있다면서 한마디씩해주고 가셔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로고에서 간결한 셰입이 돋보였다면 벽면그래픽물과 외관 그래픽물은 위트를 더한

엠블렘 모티브의 그래픽물들로 외부인들에게 공간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미용실 인테리어 디자인과 무드를 맞춘 골드 포인트 + 블랙시크 무드는 그대로 유지한 채 과감한 그래픽 디자인이 줄 수 있는 시선유도를 꾀한 부분.


고객분들이 편리하게,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는 간결한 메뉴판을 원하셨던 원장님의 의견에 맞추어

블랙 & 화이트로 정갈한 그리드로 디자인된 메뉴판 디자인.

실제로 의자에 앉아 메뉴판을 바라보면 미용실의 인테리어와 하나로 보이면서도 메뉴들이 요목조목 한눈에 쏙 들어와 시각적으로 편안하게 계획하였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문구점에 파는 가게 사인물이 아닌 우리 샵 아이덴티티와 통일감있게 정보를 주는 작은 글귀 디자인 하나하나가 전체 샵 미용실 인테리어와 함께 하나로 묶어주고 사람들로 하여금 이미지화하도록 도움을 주는 요소들입니다

한첨 전에 작업했던 미용실인테리어 시공 건이지만 기분좋게 시공도, 브랜딩 작업도 끝마쳐 아직도 종종 원장님과 연락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다음 글은 또 다른 미용실 인테리어와 브랜딩에 대해서 소개해보며 SI 샵 아이덴티티의 중요성에 대해서 또 한번 이야기 나누어볼까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