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단체로 사무실을 등록해도 될까요? 네?? 뭐요?
올해 초에 비영리단체 등록을 하기 위해서 사무실을 구하러 엄청 돌아다녔습니다.
비영리임의단체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무실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했거든요! 그런데 물어보면 꼭 임대차계약서가 아니라 해당 장소를 써도 된다는 무료임대사용서? 이런 거 있어도 된다고 하더군요! 허나
사무실을 집으로 해도 된다고 알고 있었지만 어차피 일을 할 장소가 필요하고 회원들간의 회의할 공간을 매번 커피숍에서 할 수는 없어서 정식으로 단체 등록을 할 김에 사무실을 구하자!!! 가 되어서 사무실을 찾아 삼만리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사무실 조건으로 1. 저렴해야 한다 2. 대중교통으로 접근 가능해야 한다 3. 회의실을 사용하는 비용도 저렴해야 한다 4. 비영리 등록이 가능해야 한다 였습니다. 제일 중요한 조건은 4번 비영리로 사무실을 등록할 수 있어야 한다였습니다.
처음에는 사무실을 무료로 제공하는 곳들 위주로 알아봤는데 제가 주로 알아본 곳들은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 소셜벤처한테는 사무실을 무료로 제공하지만 비영리 단체는 힘들다고 하는 곳들이 많았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 (왜 .. 비영리는..)
그래서 일반 소호사무실들을 알아봤지만 기본으로 30만원 정도 하더라구요! 하지만 소호사무실은 너무 공간이 작아서 싫었습니다. 회의실도 작고.. 다음으로는 비영리단체들을 도와주는 NPO지원센터들도 제가 알아보기 전까지는 사무실 등록을 지원해주는 곳은 없었습니다~
위워크, 패스트캠퍼스도 알아보았지만 비용에.. 좌절하고.. ㅠ
고민고민하다가 그냥 우선 집주소로 해야 겠다 결정했던 차에 우연히 알게된(정말 우연히 알게된) 공익 경영 센터에서 운영하는 코워킹 스페이스에 자리를 잡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위치도 낙원상가에 있어서 왔다갔다 하기 편하고 생각도 안했는제 맛집들이 정말 너무너무 많아서 매우 대만족! :)
지금은 서울NPO지원센터 등 여러 지원센터에서 비영리단체 설립을 도와주고 초기에 장소도 제공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런 지원사업이 나오기전에 사무실과 등록절차를 완료해서 아쉽기는 하지만 혹 관심이 있으시다면 주기적으로 방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영리단체들 초기지원해주는 사업들도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