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사리 공기 속 먼지가 되어버릴 수 있는 예술작품에는 시적인 면이 있다.”(Nicolas Party, 2022년)
화가는 종종 눈과 눈의 속임수로 작업을 한다. 우리가 보는 것, 우리가 본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쩌면 거대한 마법일지 모른다. 눈앞에 펼쳐진 풍경 속에서 나무, 덤불, 구름처럼 구체적인 대상을 인식하고, 그것이 우리가 모양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바뀌면서 마법은 캔버스 위에서 현실이 된다.
화가는 그리는 것과 보는 것 사이를 오가며 영원한 마법의 순간을 찾아내지만, 자연에 마법의 순간은 없다. 자연의 언어는 생성과 소멸이다. 자연에서 마법을 찾자면 그것은 반복이다. 자연은 완벽한 무엇이 아니며, 반복을 통해 진화하는 수선공이다.
영원히 변치 않는 풍경은 없다. 자연의 흐름 앞에 인간의 인식은 공기 속의 먼지와 같은 존재다. 그림에서 대상의 형체가 뚜렷해질수록, 그 대상은 쉽사리 공기 속 먼지가 되어버린다는 것만 두드러질 뿐이다. 니콜라스 파티는 ‘먼지로 이루어진 환영’을 만드는 작가다. 파티가 주로 사용하는 ‘파스텔’은 마치 ‘나비 날개의 인분(鱗粉)처럼’ 쉽사리 공기 중으로 흩어지는 파스텔은 지극히 연약하고 일시적인 재료다. 파티는 파스텔화를 ‘먼지로 이루어진 가면’에 빗대며, 마치 화장과 같이 파우더로 덮인 환영을 만든다.
호암미술관은 파스텔화의 동시대적 가능성을 확장하는 스위스 작가 ΄니콜라스 파티΄의 최대 규모의 서베이 전시 <더스트>를 지난달 31일부터 내년 1월 19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기존 회화 및 조각 48점, 신작 회화 20점, 그리고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파스텔 벽화 5점을 리움의 고미술 소장품과 함께 선보인다.
전시 제목 ‘더스트’는 파스텔 고유의 특성을 회화적 재현의 주된 방식이자 주제로 받아들이는 파티의 작품세계와 연계된다. 미술관 벽에 직접 그리는 거대한 파스텔 벽화는 전시 동안에만 존재하고 사라지는 운명을 지닌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이러한 파스텔의 존재론적 불안정성을 인간과 비인간 종(種), 문명과 자연의 지속과 소멸에 대한 사유로 확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