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고성삶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졍희 May 14. 2021

e-나라도움 계좌 만들기

'e-나라도움 통장'으로 검색해서 오신 분들을 위해 별거 없지만 혹시나 해서 찌끄려봅니다.


e-나라도움 통장에 대한 개인적 경험(2019-20/ 2021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업을 주관한 기관에 따라 통장의 기준이 달랐었기 때문에 사업 주관사의 담당자님께 꼭 문의하신 후에 필요한 서류를 챙겨서 은행에 방문하세요.


1. 그냥 빈 통장을 지원사업기간 동안 이나라도움 통장으로 사용해도 될 때,

기존에 있는 통장 중 빈 통장(잔액이 0원이고 다른 사용 용도 없이 오직 해당 지원사업에만 쓸 수 있는 통장)이 있다면 그 통장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2. 반드시 새로운 통장을 발급해야 될 경우,

은행에 가셔서 e-나라 도움 통장을 발급하시는데, 이때 모든 은행이 아니라 지원사업 주관사에서 알려주는 곳으로 가셔야 합니다. 모든 은행에서 이 지원사업 관련한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닌데다가 e-나라 도움 사업을 지원하는 은행 중에서도 신용카드만 발급하는 곳, 체크카드만 발급하는 곳, 아니면 둘 다 발급할 수 있어서 지원자가 원하는 카드로 선택해서 발급할 수 있는 곳으로 나뉘기 때문에 사전에 알아보고 가셔야 헛걸음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원사업 사정(사업마다, 해마다 매번 일정이 밀려서)에 따라, 협약 전에 통장을 만들 경우,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는 증명 서류를 챙기거나 공문(이게 제일 깔끔)을 요청해서 가져가시면 좋습니다.



저의 경우, e-나라도움의 난이도는 지원 사업의 주관사의 담당자님에게 달렸던 것 같습니다. 예산 계획에서 예산의 쓰임이 인정되는가 안 되는 가를 미리 알려주고, 인정 가능한 영역 내에서 예산 수정을 할 수 있도록 설명을 잘해주시는 분이 최곱니다. 완전 초짜 담당자님을 만났을 때 이자 반납 처리가 늦어져서 몇 배로 반환 이자금이 물고, 불인정 금액도 다 물어내고, 됐다고 했다가 안 됐다고 했다가 오락가락 진을 뺀 경우도 많아서 너무 힘들었습니다. 반면, 다른 사업에서 만난 진짜 베테랑 담당자님은 정말 침착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고 예산 진행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주셨던 적도 있어서 다 팔자소관이라는... 어쨌든 기본적으로 담당자님들은 최대한 정해진 룰 안에서 안전하게 예산을 잘 쓰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 지원금 사업자들의 가이드라고 생각하시고 서로 협력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들 무사히 지원 사업을 완주하시고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강원도고성살기 #웹툰 #귀촌 #자영업 #중년 #3040 #코로나시대 #일상웹툰 #세컨더리액션스튜디오 #2ndaryActionStudio #e-나라도움 #이나라도움계좌만들기 #보조금전용통장 #e-나라도움전용신용카드 #창작지원 #속초농협 #속초우리은행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의 개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