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산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이로운 Mar 21. 2017

때에 알맞은 사과와 화해



   ‘용서하지 않은 것은 잊히지 않는다.’는 문장이 문득 떠오른다. 어느 책에서 봤던 문장인 것 같은데. 정확한 출처에 대한 기억은 없다. 그렇게 아무 맥락 없이 떠오른 그 문장은, 내 안에서 새로운 문장으로 재탄생된다.

   ‘용서하지 않은 것은 잊히지 않지만, 용서 받지 않은 것은 잊힐 수 있다.’

   나는 이 문장을 곱씹으며 의자를 뒤로 물린다. 의자 등받이에 몸을 묻은 채, 작은 한숨을 내쉰다. 불현듯 내 안을 헤집어 놓은 이 문장을 안고, 나는 강river을 상상한다.     





   내가 강이라면, 남의 잘못은 커다란 바윗돌 같았다. 그것은 무엇으로도 옮기기 어려울 만큼 무거워서, 거의 영원에 가깝도록 그 자리에 있었다. 

   그런 반면, 나 자신의 잘못은 물기가 다 빠져 버린 잎사귀 같았다. 물에 닿기도 전에, 아무도 모를 곳으로, 그것은 훌쩍 날려가 버리곤 했다. 아주 자주. 강물에 닿아 잠시 물속을 떠돌더라도, 그것은 곧 아무도 모를 곳으로 사라져 버렸다. 

   장면을 바꿔, 나는 다른 누군가의 강을 상상해 본다. 다른 누군가의 마음을 가로지르며 흐르는 강.

   내겐 한없이 가볍고 대수롭지 않던 내 잘못이, 누군가의 강엔 큼지막한 바윗돌로 머물고 있다. 오래오래 머물러 왔거나, 지금부터 하염없이 머무를 것이다. 그것은 영혼의 목에 박힌 생선 가시 같아서, 영혼의 목소리에 자주 통증이 실리도록 할 것이다. 

   이 상상은 내 마음을 스산하게 만든다.    





   사과해야 할 ‘시기’라는 것에 정해진 바는 없다. 사과는 ‘적당한 때’의 문제가 아니라 마음먹기의 문제니까. ‘그 사람한테 사과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사과의 순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지금이 사과하기 딱 좋은 때 같은데.’ 하는 생각은 ‘사과하기 좋은 시기를 잡았기 때문’이 아니었다. ‘사과할 수 있을 만큼 갖춰진 마음가짐을 느꼈기 때문’이었다. 사과가 가능한 마음가짐이 존재하는 때. 그때가 사과하기 알맞은 때일 뿐이었다.

   그 마음가짐이 발생한 때를 놓치지 말자고, 부디 놓치지 말자고, 조용히 결심한다. 그 대범한 마음가짐을 스스로 발생시킬 수 있다면 더 좋고.    


   좋은 걸 주는 것도 사랑이지만, 주지 않아야 할 것을 주지 않는 것도 사랑이니까. 만약 주지 않아야 할 걸 주고 말았다면, 그 상황과 상처를 있는 힘껏 수습하는 것도 사랑이고.

   좋은 걸 주려는 따뜻한 뜻보다, 좋지 않은 걸 줘 버린 후의 태도가 관계 유지에 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내 모든 사과의 목적은 내 행위에 대한 용서 받기(또는 정당화)가 아니라, 상대가 그 자신과 화해해,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길 바라는 참다운 사랑에 있기를.

   이 세상 모든 마음을 타고 흐르는 강의 물살이 점점 순조로워지기를. 끝없이 순탄해지기를. 그래서 마음과 마음의 합류가 언제나 자연스럽고 편안한 일이 되기를.




사람과 삶을 공부합니다. 배운 것들을 책 속에 담아내며 살아갑니다. 모두의 마음과 삶이 한 뼘씩 더 환해지고 행복해지는 책을 만들고 싶습니다. 느리고 서툴지만, 더 나은 책을 위해 부단히 고민합니다. 카쿠코 매거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을 통해 소설집과 산문집을 펴냅니다.


카쿠코에서 출간된 책 둘러보기  :  http://cacuco.modoo.at/

카쿠코 크리에이터 후원하기 : https://cacuco.modoo.at/?link=9lepcgtk


2500여 명의 구독자와 함께, 카쿠코 매거진은 더 풍부한 세계를 만들어 나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관계 회복에 대한 새로운 관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