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챗GPT+Make로 업무 10배 빠르게 하기

Make로 시작하는 초간단 AI 자동화

by 박경아

업무를 하다 보면 이런 생각을 해보셨나요? '고객 문의 이메일이 오면 자동으로 답장 초안이 작성되어 있으면 좋겠다'. '구글 시트가 업데이트되면 자동으로 알림이 왔으면 좋겠다'...


이런 반복적인 작업들, 사실 자동화가 가능한데요. 지난 커스텀 GPTs를 만드는 영상에서 GPT에서 이메일을 가져와서 답장 초안을 자동으로 작성하거나 뉴스레터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었는데요. 하지만 이 방식은 사용자가 먼저 챗GPT 웹사이트를 열고 명령어나 데이터를 직접 입력해야 작업이 시작되조.


이번 포스트에서는 ZapierMake 같은 업무 자동화 툴을 사용해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관련 액션이 실행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특히, Gmail로 문의 메일이 오면 챗GPT가 자동으로 답장 초안을 작성해 주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업무 자동화 툴이란?


Gmail이 왔을 때 ChatGPT로 답장 초안을 작성해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시스템을 직접 개발한다면 Gmail에서 새로운 메일을 감지해서 가져오고, 이를 ChatGPT로 보내 답변을 받아오고, 그리고 이를 다시 지메일 답장으로 보내는 시스템을 구현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을 직접 구축하는 것은 생각보다 복잡한데요. 이런 앱 간 연결은 전문적인 개발 지식과 시간,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업무 자동화 툴'이 빛을 발합니다. 이 노코드 툴은 두 개 이상의 앱들을 연결해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들은 이미 수천 개 이상의 앱 간 연결을 완성해놓아 별도로 서버를 구축하거나 API 연동 없이 드래그앤드롭 인터페이스에서 쉽게 앱들 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 자동화 툴의 작동 방식은 매우 단순한데요.

이런 일이 일어나면(When), 저런 일을 해라(Do)


예를 들어, 새 메일이 오면 (When) 챗GPT로 답장을 작성해라(Do)고 설정할 수도 있고, 여러 단계의 후속 액션으로 이어지는 자동화 워크플로우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자동 답장 시스템 만들기

그럼, 새로운 메일이 오면 ChatGPT로 답장을 작성하고 답장 초안으로 저장되는 간단한 자동화 워크플로우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답장을 발송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일단은 바로 보내기보다 초안을 확인하고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Make가 직관적인 업무 플로우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무료 플랜에서도 다단계 액션 설정이 가능해서 Make를 활용할 꺼구요. Make에 가입하시고 대시보드에서 바로 'Create a new scenario'를 클릭하시면 바로 워크 플로우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1) Gmail 트리거 설정하기

첫 번째 모듈로 Gmail을 선택합니다. Gmail을 클릭하고 새로운 이메일이 수신되었을 때 자동으로 시나리오가 시작되는 'Watch Email' 트리거를 선택합니다. 이제 받은 메일함에 새 메일이 오면 자동으로 시나리오가 시작될 껀데요.


필터 설정은, 그렇다면 어떤(?) 새로운 이메일을 가져올 지를 선택하는 건데요. 심플 필터에서 모든 읽지않은 메일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즉, 모든 읽지 않은 새로운 메일을 가져오게 되는 거조.

심플 필터(Simple filter): 모든 메일, 모든 읽은 메일, 모든 읽지 않은 메일 중 선택 가능

지메일 필터(Gmail filter): 지메일 검색 문법으로 필터 설정


2) ChatGPT 프롬프트 설정하기

두 번째 모듈로 ChatGPT를 연결합니다. Make와 ChatGPT를 연결하려면 OpenAI API 키가 필요한데요. OpenAI API 키는 OpenAI 개발자 플랫폼(https://platform.openai.com/)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하고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platform.openai.com/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고 설정화면으로 이동해 'API Keys'를 클릭합니다. 화면에서 'Create new secret key' 버튼을 눌러 새 API 키를 생성하시면 되는데요. 주의사항은 API 키는 생성 시 딱 한 번만 표시되니 안전한 곳에 복사해 두시면 좋구요. 이 API 키로 API 사용에 대해 과금이 되니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Make로 돌아와서 ChatGPT 모듈을 클릭하고, 복사한 API 키를 입력해 연결을 완료합니다. 그럼, 어떤 답장을 작성할 지 프롬프트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메시지와 유저 메시지로 나눠서 입력할 수 있는데요. 시스템 메시지는 ChatGPT가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 지, 어떤 역할을 맡을지를 설명하는 지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저 메시지는 실제로 ChatGPT에게 전달할 질문이나 요청사항입니다.


여기서는 ChatGPT가 회사의 이메일 어시스턴트 역할을 하도록 설정하고, 이전 모듈인 고객 메일에서 추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 답변을 생성하게 해보겠습니다.

시스템 메시지
당신은 mds lab의 이메일 어시스턴트입니다. 우리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고객 이메일에 정중하고 명확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다음 정보를 참고하여 답장을 작성하세요:
✔ 회사명: mds lab
✔ 주요 제품/서비스: 이메일 자동화, 데이터 분석 자동화, 마케팅 자동화 교육 및 컨설팅 등
✔ 이메일 작성 원칙:
- 고객의 요청에 대한 감사 인사를 포함합니다.
- 정중하고, 간결하며, 명확한 비즈니스 이메일을 작성합니다.
- 고객의 질문에 대한 구체적이고 유용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메시지
고객 이메일에 대해 적절한 답장을 작성하세요:
✔ 고객 이름: {{1.from.name}}
✔ 고객의 이메일 내용: {{1.text}}
이메일 초안에는 반드시 "{{1.from.name}}" 고객님의 성함을 포함하여 정중하게 답장을 작성해 주세요.3) Gmail 답장 초안 저장하기


3) Gmail 답장 초안 저장하기

마지막으로 다시 Gmail 모듈을 추가합니다. 'Create a draft' 액션을 선택하고 임시보관함을 선택하면 임시보관함에 초안이 자동으로 저장되게 됩니다. 답장을 보낼 사람의 이메일 주소나 제목, 답장 내용은 이전 모듈에서 받은 데이터를 활용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테스트 및 실행

설정이 완료되면 테스트를 실행해 봅니다. 테스트 메일을 보내면 Gmail로 새로운 메일이 오면, ChatGPT가 자동으로 답변을 작성하여 Gmail 임시보관함에 초안이 저장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GPT + Notion 으로 보고서 작성 자동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