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수필 Apr 23. 2022

그래도 우리가 애플은 아니어서요..

애플 퀄리티가 가끔 일을 막는 사건에 대해

애플 퀄리티란 내가 정한 퀄리티의 기준이다. 만족스럽고 헤어나올 수 없는, 팬이 되는 퀄리티. 억지로 까 봐도 결국은 아이폰을 쓰게 된다던지, 벗어날 이유를 못 찾는다던지 하는 퀄리티를 말한다.


일할때도 애플 퀄리티로 하면 훌륭한 일이다. 내가 만드는 물건을 가장 좋은 장인정신이 깃든 물건으로 만들면 오랫동안 쓸 수 있을 거라는 기대와 만족감이 있다. 나는 스러지지만, 영원불멸토록 남는 나의 아웃풋이라니, 멋지지 않는가?


그런데 가끔은 '애플 퀄리티'로 모든 일을 하려다가 발목을 잡는 경우가 생긴다. 내가 하는 일 중에 어떤 일은 공정의 중간에 있다. 최종 결과물이 나와야 하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 내가 리드타임을 길게 가져가면 뒤에서 일이 밀린다. 하지만 나의 공정은 앞사람이 빠르게 해 주어야 하는 취합성 업무다.


앞사람은 애플 퀄리티로 일을 만들어 내고 싶어할 것이다. 흠결 없이. 그치만, 그러면 내 일이 밀린다. 앞사람에게 양해를 구하기 시작한다. 그럼 나는 퀄리티를 포기한다. 혹은 포기를 권한다. 그정도면 된 것 같은데, 우리가 시간이 더 중요한 일이고, 타협이 안 될까요?


앞사람의 입장에서 일을 완벽하게 하고 싶은 마음을 모르는 바가 아니다. 하지만 모든 일을 그렇게 했다가는 일이 되지를 않는다. 우리에겐 서비스 해야 되는 상품이 있고, 나가야 하는 일정이 있다. 그 일정 좀 안 지키면 어떠냐고? 담당자가 납기보다 중요한 일이 어딨나.


우리 일이 모든 게 애플 퀄리티로 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  “했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일이 있다. 완벽하면 더 좋겠지만 모든 일이 완벽하면 우리가 일을 하고 있을 이유도 없다. (일을 안해도 될 만큼 완벽했을 거란 소리다.)  모든 선택은 포기를 종용한다. 혹시 다 가질 방법이 있다면 당신이 맞습니다. 한수 배우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박수필의 엣세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