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최고의 주식 투자지표는?

G.O.A.T Technical Indicator

by pathemata mathemata

주식투자의 세계에는 다양한 그래프와 수치가 있다.


기본적 분석에는 PER, EPS, PBR, ROE 등 주가의 가격과 비교하는 다양한 멀티플 지표가 있다. 기술적 분석에 사용되는 보조지표로는 거래량(Volume), RSI, MACD, 스토캐스틱 등 실로 셀 수 없이 많다. 그 밖에도 캔들차트, 일목균형표, 엘리어트 파동, 하모닉, 피보나치 레벨 등 예술의 영역도 존재한다.


수많은 도구들을 사용 후에 정답부터 말하겠다.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수익률

ROI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다시 말하자면 내가 지금 손해를 보았다는 사실을 가장 정확히 알려주는 것은 ROI(수익률)밖에 없다. 그리고 이것은 증권사 모바일 앱(MTS) 등에서 내 손익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다.


미래 가치와 현재가치를 비교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지만 시장에서 거래되는 지금 가격과 최초 투자금액을 비교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 ROI가 -100%에 가까워지면 되면 당신은 강제로 시장을 떠나야 한다.


투자의 궁극적 목표는? ROI의 극대화이다. 그런데 현재 자산의 가치와 자신의 초기 투자금액의 괴리를 나타내는 ROI를 무시할 수 있을까? 다른 기본적, 기술적 지표들은 구조적으로 시간 지연(Time-lag) 문제가 필연적으로 발생하지만 ROI는 잔인하리만치 정확하다. ROI에 따라 자신의 손실을 정당화하지 말자.


ROI가 음수(-)라면 당신은 시장의 반대 방향에 서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의느님은 진정한 한류 열풍의 일등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