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술 Oct 19. 2022

전통주 양조장 창업 따라하기

장사, 사업, 기업


장사, 사업, 기업


양조장 창업자는 장사꾼이 되어야 할까요? 사업가가 되어야 할까요? 아니면 기업가가 되어야 할까요? 장사꾼, 사업가, 기업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우선

양조장 창업을 목적하는 예비 창업자인 제 자세가 장사꾼인지 사업가인지 점검하기 위해서 제가 생각하는 장사꾼과 사업가의 차이 5가지를 정리해봅니다.


첫 번째

장사꾼은 일을 노동이라고 보지만 사업가는 일을 경영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장사꾼은 자신이 직접 일을 하지만 사업가는 자기보다 일을 잘하는 사람을 고용을 해서 역할을 맡깁니다. 장사는 사장이 없으면 안 돌아가고 사업은 사장이 없어도 돌아갑니다. 해서 큰 기업을 운영을 해도 장사를 하는 사람이 있고 작은 가게를 운영을 해도 사업을 하는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이 시스템을 만들어야 여러분들이 사업가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사꾼은 이익을 남기지만 사업가는 사람을 남깁니다.


그래서 장사꾼은 현재의 이익에 집착을 하지만 사업가는 사람의 마음을 얻어서 더 큰 미래의 이익을 도모합니다.


세 번째

장사꾼은 투자에 인색하지만 사업가는 과감하게 투자를 합니다.


그래서 장사꾼은 이익이 생기면은 자신의 호주머니를 채우지만 사업가는 이익이 생기면은 미래에 더 큰 이익을 위해서 투자를 합니다.


네 번째

장사꾼은 동네를 상대로 장사를 하고 사업가는 나라를 상대로 사업을 합니다.


 장사꾼은 눈앞에 이익을 보고 사업가는 눈밖에 이익을 봅니다. 장사꾼은 욕심이 있고 사업가는 야망이 있습니다. 욕심과 야망의 차이한 스케일의 차이입니다. 이 스케일의 차이가 장사꾼과 사업가를 구별하게 합니다.


다섯 번째

장사꾼은 돈을 지키고 사업가는 명예를 지킵니다.


장사꾼은 돈을 추구하지만 사업가는 돈보다는 명예를 중시합니다.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명예를 지킵니다. 명예는 신용과 같습니다. 이 신용을 쌓아가면은 이 신용이 미래에 더 큰 이익을 남겨준다라는 것을 사업가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


“생각이 바뀌면은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제가 제 두 자녀 미카엘과 요셉 탈학교를 하면서 반드시 해야할 것으로 일기와 독후감 남기는 독서였습니다. 그 시절 미카엘과 요셉에게 독서의 필요성으로 독후감 노트 맨 앞장에 적어 놓았던 이 문장은 이제  예비 양조장 창업인인 제 비지니스 노트 맨 앞장에 적어 놓아야 할  문장이 되었습니다.


저는 장사꾼입니까요 사업가일까요. 비록 제가 현재 장사꾼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마인드는 사업가의 마인드로 일을 하려 합니다. 제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게 되고 행동이 바뀌면 제 인생이 바뀌게 되기 때문입니다.


해서

저는 양조 기업가로 성장할 것입니다. 제가 지금 이 글을 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얀술 새싹삼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