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술 Sep 14. 2023

자연의 색

하얀술 쉑쉑막걸리 파우더

전남 장흥에는 1천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우리 토종쌀이 자란다. 먹는 것을 피부에 양보하라는 모 회사의 화장품 광고를 통해 대중에게 모습을 알렸지만, 본래 고대미는 통일신라시대부터 기르던 우리나라 고유의 쌀이다. 광고에 등장한 것은 낱알이 붉은 적토미로, 이 외에 녹색을 띠는 쌀인 녹토미, 검은 빛깔의 흑토미 등 야생 벼의 특징을 가진 토종쌀을 통틀어 고대미라 부른다.


1m를 훌쩍 넘는 키로 다른 벼보다 크기 때문에 그만큼 약한 바람에도 잘 넘어지고, 그래서 재배가 쉽지 않았다. 더욱이 기다란 수염은 도정을 할 때 기계에 끼기 일쑤라, 한창 바쁜 수확기에는 정미소에서 탈곡도 퇴짜 맞는 천덕꾸러기 쌀이기도 하다.


적토미에는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일반 쌀보다 무려 2백 배나 많고, 청량미라고도 부르는 녹토미는 『동의보감』에서 약재로 사용하는 곡식이라 말하고, 『본초강목』에서는 다른 곡식에 비해 비장과 위를 아주 잘 보(補)한다고 적고 있다. 고대미에는 일반 쌀에 비해 영양가가 몇십 곱절은 더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런 성분이 알려지면서 지금은 한 가마에 2백만 원을 호가하는 건강 쌀로 각광받고 있다.


장흥 한창본 농부의 고대미중 흑토미, 적토미, 녹토미로 고대미 쉑쉑막걸리를 테이스팅 하고 있다.



새싹삼 쉑쉑막걸리


새싹삼의 향, 맛, 성분을 하얀술 쉑쉑막걸리 파우더에 담았습니다.



도라지 쉑쉑막걸리


제주도 백도라지를 가공하되 사포닌을 함유하게 가공한 도라지 쉑쉑막걸리 파우더. 하얀술이 만들면 맛있습니다.



자연에서 오는 색

매거진의 이전글 하얀술 쉑쉑막걸리 파우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